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37) - 직업활동에 가치를 두는 기유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기토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식신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기토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기토일간의 특성
기토는 정원이나 화단, 텃밭 처럼 나무가 잘 자라는 땅을 의미합니다. 기토는 자기중심적이고, 고지식하며 신의와 전통을 중시합니다. 기토는 작은 흙이지만, 흙 속은 파보지 않으면 알수가 없어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고 속이 깊다는 평도 듣습니다.

기토는 보수적 성향으로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며, 매사 중립적인 태도를 견지합니다.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라는 평도 듣기 쉽고, 사물에 대한 시야가 좁고, 의심이 많은 측면도 포함됩니다. 또한, 이기심과 편견이 강하다고 봅니다.


3.일지가  식신이면
일지에 식신이 오면 최선을 다해 직업활동을 하게되고, 의식주가 풍족함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열심히 노력하지 않으면 빈천하게 살 수 밖에 없는 명조이기도 합니다. 

식신은 자신이 돌보아야 하는 대상이라 도와주거나 배려하고 이해하는 대상이기도 하여, 사회적으로는 후배나 부하, 아랫사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식신은 상관에 비해 한 분야에 물두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외골수적 기질이 강해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4.지장간 분석
기유일주의 일지 유금은 지장간에 오직 식상만을 두고 있어,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또한, 기토일간은 정관 갑목에 가치를 두고 있어 침착하고, 안정된 가운데 자신의 전공이나 기술, 자격증을 바탕으로하는 직업활동이 적성에 맞습니다.

정관에 가치를 두는 기유일주가 무리하게 큰 제물을 탐하다 보면, 기토가 큰물인 임수를 취하는 격이라 오히려 물에 떠내려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결국, 분수에 넘치는 재물을 탐하거나 이성에 대한 탐심은 가정적으로는 사회적으로 불화와 갈등을 초래할 수 있게 됩니다. 

 
5.일지의 변화

식상인 일지 유금은 비겁인 진토를 불러와 식상의 기운을 가지게 됩니다. 어느 경우에나 직업활동에 가치를 두는 성향이지만, 신약한 명조이면 비겁을 불러와 식상을 추구하니 동업이 유리하고, 신강한 명조일 경우는 정관 갑목에 가치를 두고, 안정된 가운데 직업활동을 추구하는 것이 적성에 맞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