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33) - 애처가이면서 바람기도 많은 무자일주

 
 
1.일주분석 단계
1).무토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정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무토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무토일간의 특성
무토 일간은 사막이나 높은 산 등을 나타내며, 대체적으로 나무가 생장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양토를 말합니다. 태산과 같이 크고 높은 산이다 보니, 신의를 중시하여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고, 감정의 기복이 적은 편입니다. 소신이 분명하고, 포용력과 리드쉽이 커, 속 깊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다소 고지식하고 무뚝뚝하며, 고집이 강한 편으로 속을 알수 없다고 보기도 합니다. 또한, 사소한 일에는 무관심이 지나쳐 정이 없는 사람이 되기 쉬우며,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다른 사람의 간섭과 통제를 꺼리는 경향도 강합니다.
 
 
3.일지가  정재이면
일지 자수는 정재로 일간 무토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정재는 일간에게 주어진 기본 재물이라 무토일간은 보수적이면서 안정지향적인 삶을 추구하게 됩니다. 따라서, 강력한 추진력이나 승부욕을 나타네기는 힘들고, 가정위주, 직장위주의 생활에 충실하게 됩니다.
 
 
4.지장간 분석
무자일주의 경우 일지 자수의 지장간에는 편재인 임수와 정재인 계수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무토일간은 외견상 정재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지만, 내심으로는 강한 임수의 성향을 추구하는 경향도 강하게ㅐ 나타납니다. 
 
따라서, 무토 남편은 겉으로는 애처가로 아내만을 위한 삶을 표방하지만, 내심으로는 다른 여자인 편재 임수를 향하는 마음도 강합니다. 따라서, 무자일주의 남자는 재물이나 여자에 대한 탐심도 강하다고 봅니다. 
 
 
5.일지의 변화
무토일간의 아내는 일지 자수로 계수의 성정을 지닌다고 봅니다. 무토일간과 자수의 본기인 계수는 무계합의 관계로, 아내인 계수는 남편인 무토에 스며들어 남무가 잘 자랄수 있는 촉촉한 땅이 되도록 만듭니다. 무토일간에게 나무(목)는 명예에 해당하여, 무토 일간이 결혼을 하게 되면 아내 득분에 명예가 생긴다고 봅니다. 
 
한편, 자수인 아내 입장에서는 남편인 무토가 정관으로, 남편을 머리에 이고 사는 격이라 남편을 받들고, 예의와 질서, 정의를 추구하는 정관의 마음을 가진 여자로 봅니다. 당연히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삶을 원하는 가정적인 여자입니다.
 
 
아내인 정재 자수는 자수의 입장에서 관성과 합을 하여 관성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의 울타리나 규율 내에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가정이라는 틀에 안주하려는 보수적인 삶을 원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