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41) - 조심성과 경계심이 강한 기사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기토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정인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기토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기토일간의 특성
기토는 정원이나 화단, 텃밭 처럼 나무가 잘 자라는 땅을 의미합니다. 기토는 자기중심적이고, 고지식하며 신의와 전통을 중시합니다. 기토는 작은 흙이지만, 흙속은 파보지 않으면 알수가 없어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고 속이 깊다는 평도 듣습니다.

기토는 보수적 성향으로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며, 매사 중립적인 태도를 견지합니다.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라는 평도 듣기 쉽고, 사물에 대한 시야가 좁고, 의심이 많은 측면도 포함됩니다. 또한, 이기심과 편견이 강하다고 봅니다.


3.일지가  정인이면
정인은 모성애가 깊은 어머니를 나타내며, 모친과 같이 도움을 많이 주는 사람을 정인으로 보기도 합니다. 정인은 일반적인 학문의 의미를 내포합니다. 현대적으로는 명예나 안정 또는 여유 등을 의미하는 경향이 더 강합니다.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나 직업, 배우자 관계 등을 파악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일지에 정인이 있으면 정인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되며, 여유있는 삶을 즐기고, 큰 변화보다는 안정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일지에 정인이 위치한 사람은 강한 추진력이나 승부욕을 나타내기는 힘듭니다.


4.지장간 분석
사화는 일간 기토의 정인으로 보수적 성향으로 안정을 추구하는 경향도 있지만, 지장간의 무토가 강하게 작용함으로 인해 겁재의 성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기토일간은 조심성, 경계심이 강하게 나타나 매사 소극적이 되기 쉽습니다.

사화는 인사신해의 생지 중에서 가장 강한 양기를 나타내는 오행이라, 출사의 시기로 보기도 합니다. 통상적으로 월지나, 일지에 사화가 위치하는 경우는 자립정신이 강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기사일주는 일지가 정인의 십성이면서 겁재가 강하게 작용함으로 인해 조심성, 경계심이 강하고 안정지향적인 생활태도를 나타낸다고 봅니다.  


5.일지의 변화


정인인 일지 사화는 식상인 신금과 합을 하여, 재성인 수의 마음을 갖습니다. 열심히 일해 재물을 추구하려는 강한 욕구를 나타내지만, 사신형이 나타나 결실로 이어지기는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강한 추진력이나 재물욕 보다는 현실에 안주하거나, 의타적인 성향을 나타내기 쉽다고도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