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48) - 명예와 체면, 의식주를 중시하는 경자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경금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상관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경금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경금일간의 특성
경금은 제련, 가공되지 않은 원석이라 심성이 곧고 순수합니다. 원칙적이고 소신있는 성품으로 판단력이나 결단력이 대단합니다. 의지가 곧고 의리가 있어, 한번 맺은 인연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금일간은 의리파로 통하며, 의리를 생활의 신조로 내세우기도 합니다.
 
반면, 고집이 세거나 무모한 행동을 하는 경우도 생기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순발력은 떨어지는 편에 속합니다. 남의 일에 간섭이 심한 경우도 생기고, 과격한 면모도 보이지만, 상대가 잘못을 인정하면 지나간 일은 과감히 털어버리는 아량도 지닙니다.
 
또한, 한곳에 정착하지 못해 의식주에 곤란을 겪는 경우도 생길 수 있고, 가정적이지 못해 부부간에 불화나 갈등도 따르기 쉽습니다.
 
 
3.일지가  상관이면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이면서 배우자궁이기도 합니다. 일지가 상관이면 일간은 자기주장이 강하고, 왕성한 직업활동을 통해 리드쉽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일지 상관은 일간의 활동이나 노력, 일 자체가 되어 그 결실인 재물을 추구하려 듭니다. 
 
상관은 식신과 다르게 자신의 노력이나 활동에 대한 계산이 철저합니다. 자신의 노력한 만큼의 결실을 기대하면서 활동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일지 자수는 오직 식상만 존재합니다. 일간 경금은 금생수로 열심히 일하지만, 노력한 만큼의 댓가가 따르기 힘든다고 봅니다.
 
결국, 일지 자수는 비록 상관이지만,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힘든 경우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경자일주는 시주에 재성이 위치해야 재대로 된 결실인 재물을 취득할 수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운에서 재성이 오는 것을 기다려야 큰 재물운이 된다고 볼 것입니다.      
 
 
4.지장간 분석
일간 경금은 원석이라 성정이 순수하다고 봅니다. 일지 자수도 역시 순수하고 깨끗한 물이라 일간 경금은 자수의 특성을 나타내게 되어, 예민하고 깨끗함을 추구하게 됩니다. 경금일간은 일지가 상관이지만 인성의 마음을 가지게 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경금일간은 의식주를 중시하고 명예와 체면을 살아가는 가치로 삼게 됩니다. 일지 자수의 지장간에는 식신인 임수와 상관인 계수가 있지만, 식상으로서의 역할을 크게 하지 못한다고 보기도 합니다.   
 
 
5.일지의 합과 배우자 성향
일간 경금은 원석이라 순수하고 비계산적인 면이 강하지만, 때로는 무모하게 무쇠의 본성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더러는 의리를 내세우며, 가정을 도외시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금일간은 일지 자수를 향하고 있어, 노력에 대한 댓가를 따지고 추구하는 경향도 강합니다.
 
그러나, 일지 자수는 인성인 축토에 가치를 두고 인성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주변을 의식하고, 안정된 가운데 비계산적인 직업활동에 가치를 두는 인성에 가치를 두게 됩니다. 따라서, 경금일간의 아내인 자수는 의식주를 중시하고, 체면과 안정을 우선시하는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