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부궁합(2) - 혼인생활을 방해하는 사주적 요인들


.궁합에서 좋지 않는 사주적 특징
.비겁과다
비겁이 과다하면 재성을 극하게 되어 남명에서는 대단히 불리한 요소가 됩니다. 아내가 견디기 힘들어, 병약하거나 이별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여명이면 재성이 관성을 생조하지 못하게 되어, 남편인 관성이 상관의 극으로 무력하기 쉽습니다. 비겁과다에 간여지동이면 고집이 세고, 자신을 과대포장해 주변 사람들은 안중에도 없을 수 있습니다.


.인성과다
인성이 과다하면 식상을 극하여 게으르고 병약하기 쉽습니다.


.재성과다 
남명의 경우 재다신약이면 주변에 여자가 많거나 없는 경우로, 경제적으로도 무능합니다.

[재성과다 사주]


.관성과다 
관살이 많으면 칠살로 작용하여 신경쇠약이나 우울증도 생깁니다. 여명사주에서 관살혼잡이면 주변에 남자가 많아 삼각관계나 불륜에 빠지기 쉽다고 봅니다.


.식상과다
여명의 경우 남자인 관을 치는 기운이 강해 결혼하기도 힘들고, 결혼을 해도 이별수가 따르기도 쉽습니다.


.무관사주, 무재사주
여명이 무관사주이면 자기생활의 만족도를추구하다보니 남편이나 가정은 안중에 없습니다. 남명이 무재사주이면 재물이나 여자에 대한 기준이 없는 경우가 됩니다.

[식상과다 무관사주]


.양팔통사주
여명이 양팔통 사주이면 자신의 주장이 너무 강해 부부간에 화합하기 힘듭니다.


.연주나 월주가 일주와 같은 기둥
조상덕, 부모덕이 없는 경우로 배우자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일주가 조상궁이나 월주와 같은 것은 자신이 조상이나 부모와 맞먹자는 것으로, 사주상으로는 불효에 해당합니다. 

[인성과다 연일주 동일 사주]


.충이나 원진, 합이  많은 사주
사주 원국에 충이나 원진이 너무 많으면 성격이 괴팍해 배우자 운이 불리합니다. 반대로, 합이 너무 많으면 사교적이지만, 정이 너무 많아 누구와도 다정다감하여 거절할 줄 모르는 성향으로 외도가능성도 큽니다.

[관살혼잡 원진사주]

.배우자 성인 재성 관성이 충, 형, 원진이 될 때

배우자의 별인 재성이나 관성이 형, 충, 원진 등으로 극파당하면 배우자운이 불리합니다. 또한, 배우자성이 일간과 멀리 떨어진 연주에 있거나 시지에 있어도 배우자와의 인연이 박하게 됩니다. 


.원국 지지에 도화살인 자,오,묘,유가 많은 경우 
일지나 월지를 포함하여 자수, 오화, 묘목, 유금의 글자가 2개 이상이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국에 도화의 기운이 강하면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많고, 색정의 우려도 생깁니다.


.일지의 합화
일지가 월지나 일지와 합을 하여 다른 오행으로 바뀌면 배우자와 해로하기 어렵습니다.


.백호살, 괴강살, 고신살, 과숙살 
일주나 월주에 백호살이나 괴강, 과숙, 고신 등이 오면 결혼운에 불리합니다. 


※ 조건의 적용 
남녀간에 개별 사주를 분석하여 위 예시처럼 궁합에서 부정적인 요소가 3가지 이상인 경우는 별도로 궁합을 보실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사주에서 결혼을 방해하는 요소가 너무 많으면 누구와 결혼을 하든 이별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그런 연유로 사주가 지극히 특이한 경우는 어린 나이에 출가하여 스님이 되는 경우도 생기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