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명학운세(2) - 이름으로 풀어보는 성격과 재물운


[이름풀이 - 성격]
-.금기운이 목오행을 극하면
자기주장이 강해 융통성과 유연성이 부족해 집니다. 현실성이 부족해 집념과 끈기있게 일을 추진하지 못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매사 적극성과 자신감이 부족해, 스스로 어떤 일을 추진하기 힘들어 집니다. 성정이 예민해져 신경질적이고, 과민반응을 보이기 쉽습니다.


이 부분은 한자는 전혀 적용하지 않고, 한글의 음령오행으로 풀어보는 자료입니다.
위 이름의 경우 성씨가 [서]이면 금오행이 되고, 이름의 첫자가 경이면 주음은 목, 종음은 토오행입니다.성씨의 음령오행인 금오행(서)이 이름의 첫자(경)를 금극목으로 극하는 경우가 됩니다. 


-.수기운이 화오행을 극하면
개성과 열정이 부족하여 원칙없는 소신과 행동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활기와 패기가 부족하며, 예의없는 행동을 하기 쉽습니다. 더러는 변덕이 심하고 소심해 지기도 합니다. 침착함이 부족해 매사 불안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도 부족하고, 이중적이거나 변태적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이름은 역시 성씨가 이름의 첫자를 수극화로 극합니다. 
결국, 성씨에 따라 이름의 첫자가 기본적으로 정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목기운이 토오행을 극하면
신용과 신의가 부족해 믿을 수 없는 성격의 소유자가 되기 쉽습니다. 성격이 모나고 매말라 신경질적인 반응을 나타내기 쉬우며, 매사 무관심이 지나쳐 정이 없는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이기적 보수적 성향이 강하고, 남을 믿지못하는 성향으로, 편견과 고집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별일 아닌 일에도 사서 걱정하는 타입으로, 한숨을 달고 사는 경향도 생깁니다. 


-.화기운이 금오행을 극하면
의리가 부족하고 배은망덕해 배신을 하기 쉬운 소인배가 되기 쉽습니다. 원칙과 소신이 부족하고, 판단력과 결단력이 부족하여 시기를 놓치기 쉽고 마무리가 약합니다. 매사 핑게와 이유가 많고, 다른 사람을 탓하거나 세상을 비관하는 일이 많아 다른 사람과 마찰과 갈등이 심합니다. 스스로를 자책하거나 비하하는 일도 많게 됩니다. 
이 경우는 이름의 첫자가 이름의 끝자를 수극화로 극합니다.
참고로, 이름 끝자에 있는 종음오행인 수와 이름의 첫자와는 연관을 직접 지으시면 안됩니다.


-.토기운이 수오행을 극하면
지혜가 부족해 어려운 상황이 생기면 두려움과 어리석은 행동이나 성격이 나타납니다. 침착성과 여유가 부족해 불안한 성정과 태도를 보이기 쉽습니다. 속을 알수 없어 진정성을 알기 힘들고 음란하며,  능글맞은 행동도 많이 나타납니다. 매사 편견이 심하고, 비 현실적인 생할태도로 감정조절이 잘되지 않아 주변과 갈등과 충돌이 잦습니다.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환경에 민감하며, 냉정하다는 평도 듣게 됩니다.
이 경우는 성씨인 토오행(이)이 이름의 첫자 수오행(명)을 토극수로 극하는 경우입니다.  
 

[이름풀이 - 재물운]
성명학상으로 원형이정의 수리자획이 길한 운이면, 매사 자신이 노력한 만큼의 댓가가 반드시 따른다고 봅니다. 따라서 명예와 재물이 따르게 되어, 주위의 존경과 신망을 받을 수 있다고 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아래의 수리는 재물운이 왕성하고, 사업운이 좋아 사업적으로 대성할 수 있는 수리가 됩니다.

이름에서 음령오행이 서로 상생을 이루어 길하고, 좋은 수리자획으로 원형이정이 배치되면 재물운이 좋다고 봅니다. 수리자획에서 [원]은 초년운을 나타내고, [형]은 청년운, [이]는 장년운을 나타냅니다. [정]은 노년운과 인생총운을 나타내므로, 성명학에서 이 부분이 흉하면 좋은 이름이 못됩니다. 

참고로, 원형이정의 수리자획은 한자의 획수의 조합으로 합니다. 성명학에서의 획수는 글씨를 쓸때 사용하는 필획(옥편상의 획수)가 아닌 원획을 사용합니다.


위 그림은 이름을 다 지었을 때 이름의 조합을 보는 경우입니다.
-원격 
 초년운으로 이름의 첫자와 둘째자의 합으로 판단을 합니다.
 위 경우는 23획의 공명격으로 좋은 수리입니다. 성명학상으로 초년운은 무난하다고 봅니다.

-형격 
 청년운으로 성씨와 이름의 첫자의 합으로 판단을 합니다. 
 이 경우도 21획 두령격으로 좋은 운세입니다.
 참고로, 2자인 성씨의 경우는 성씨2자와 이름의 첫자의 합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이격 
 중년운으로 성씨와 이름의 끝자의 합으로 판단을 합니다.
 여기서는 16획인 덕망격으로 좋은 수리오행이 됩니다.
 만약, 외자 이름이면 형격과 이격은 같은 경우가 됩니다.
  
-정격 
 노년운과 인생의 총운을 판단하며, 성씨와 이름의 모든 글자의 합으로 판단을 합니다.
 여기서는 30획으로 흥망격이 되고, 반길반흉의 평운이 됩니다.
 흥망격은 어려운 가운데 성공할 수 있다는 운세입니다. 
 참고로, 이름을 지으실때, 다른 모든 경우가 좋아도 정격이 나쁘면 잘 지은 이름이 되지 못합니다.
 결국, 이 경우는 재물상으로 일생동안 부침이 다소 있는 이름이 됩니다.

-성병학상 재물운이 좋은 수리
5 안정운
15 선망운
16 부귀겸전운
24 창조운
32 일취월장운
33 승리운
41 명리운
45 만사형통운
52 비약발전운
57 일취월장운
61 강한발전운
63 부흥운
75 운수왕성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