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띠궁합 운지법(1) - 손가락으로 풀어보는 좋은궁합



[띠궁합]
결혼은 제2의 탄생으로 불릴 만큼, 사람이 살아가면서 겪는 행사 중에 가장 중요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시기와 내용은 기억에 없지만, 이런 글을 읽은 적이 잇습니다. 중세 프랑스의 어느 황제가 묻기를 [황제는 7세면 즉위를 할 수 있는데, 왜 결혼은 12세가 넘어야 가능합니까?]

그 물음에 대한 대답이 재미있습니다. 물론 오랜 기억속에 얼핏 떠오르는 글귀라, 나이나 시기 등은 정확치 않습니다. 그러나, 내용의 핵심은 이것입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보다 가정을 다스리는 것이 더 어렵고,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 만큼 성장환경이 다른 두 남녀가 가정을 이루고 살아가는 것은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한평생 서로 의지하면서 알콩달콩 살고자 만났으나, 결국은 철천지 원수가 되어 헤어지기도 하고, 급기야는 그 원한을 못잊어 상대를 해치는 사례도 많습니다. 


[사랑이 원수로]
[왜 그토록 멋있던 내 남자가, 아니면 사랑스런 내 여자가 이리도 미울까요?]. 사람이 데이트를 10년을 하면서 사귀어도 결혼 후 한달보다 상대를 알지 못하고 지내기 쉽습니다. 잠깐 잠깐 만나게 되니 최대한 상대에게 좋은 모습으로 보이려 노력하게 됩니다. 

결국, 상대의 진짜 모습이 아닌, 포장된 외형으로만 상대를 판단한 결과 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이미 결정된 내남자, 내 여자니 다른 남자나 여자와 비교하기도 쉽습니다. 오죽하면 [잡아놓은 고기에게 미끼를 주느냐]는 말도 있습니다.

결국은 상대에 대한 배려나 이해심의 부족으로 인해 갈등의 골이 커질수도 있겠네요. 거기다가 사회적인 분위기도 한 몫합니다. 최근에는 국가 공권력이 너무 가정 깊숙히 들어와 있습니다. 심지어 부부간의 잠자리도 관여하는 세상이라, 더 한층 가정의 파괴가 커지는지도 모릅니다.


[궁합의 종류]
결혼이라는 제도가 너무 힘들고 두려우니, 온갖 방식으로 상대방을 알아 보려 노력합니다. 조금이라도 위험 부담을 줄이는 보험을 드는 심정이 될 수 도 있습니다. 현실적으로도 궁합을 맞추어보고 결혼한 커플의 이혼 빈도가 낮다고 보기도 합니다.

궁합에는 크게 겉궁합과 속궁합이 있습니다. 겉궁합은 띠를 중심으로 형,충,상생,상극 등을 확인해 보는 것으로 주로 타고난 근본에 대한 조화를 살피는 것이 됩니다. 속궁합은 서로간의 오행의 합이나 형,충, 상생, 상극 등을 일주를 중심으로 서로에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지를 살피는 것을 말합니다. 속궁합은 흔히 잠자리 궁합으로도 알려집니다.

여기서는 띠로 보는 겉궁합에 대해 알아봅니다. 보편적으로 남자와 의자의 띠가 육합이나 삼합이 되면 좋은 궁합으로 봅니다. 반면, 남녀간의 띠가 형, 충, 원진, 혼삼재 등에 해당하면 좋지 않다고 봅니다. 여기서는 손가락운지법을 기준으로 띠 궁합을 보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잘 알아 두시면 궁합은 물론, 합, 형, 충, 원진 등 사주풀이에 대한 중요한 부분을 쉽게 외우고, 적용하실 수 있는 계기도 됩니다. 사주공부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은 궁합을 떠나 이 부분들은 반드시 이해를 넘어 외우시기 바랍니다. 


[육합 궁합]
위 그림은 왼손을 편 상태를 가정한 그림입니다. 좌측부터 집게손가락, 가운데손가락, 약손가락, 새끼손가락이라고 가정합니다. 출발은 태양구로 불리는 약손가락 뿌리부분 부터 12지지를 배정합니다.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의 12지지를 시계방향으로 배치합니다. 

이 부분은 명확하게 외워 두시면 많이 활용되는 부분입니다. 손바닥만 보면 언제라도 그 자리의 12지지가 연상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각기 지지에는 해당하는 띠 동물들이 있겠죠. 위 그림우는 육합에 관한 자료입니다. 육합은 띠 궁합에서 최고로 보기도 합니다. 위 그림을 그대로 두고 보시면 육합을 외우기 편합니다.

1.오미합-가운데손가락과 약손가락의 끝 부부분으로 말띠와 양띠가 만남으로 좋은 궁합입니다.
2.사신합-집게손가락 끝부분과 새끼손가락 끝부분으로 뱀띠와 원숭이띠의 만남이 됩니다.
3.진유합-집게손가락 첫째마디와 새끼손가락 첫째마디로 용띠와 닭띠의 만남입니다. 
4.묘술합-집게손가락 둘째마디와 새끼손가락 둘째마디로 토끼띠와 개띠의 만남입니다. 
5.인해합-집게손가락 셋째마디와 새끼손가락 셋째마디로 호랑이띠와 돼지띠의 만남입니다. 
6.자축합-가운데손가락 첫째마디와 약손가락 첫째마디로 소띠와 쥐띠의 만남입니다. 

이 경우가 육합으로 12지지 12개가 모두 짝을 지어 6가지의 합이 나온 경우입니다. 이 부분에 해당하는 남자와 여자의 남남에서 최고의 궁합이 된다고 봅니다. 궁합도 궁합이지만, 간단히 육합도 외우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삼합 궁합]
이번에는 삼합으로 인한 궁합입니다. 삼합의 만남도 육합과 유사하게 길한 궁합이 됩니다. 참고로 삼합의 궁합은 반드시 왕지인 삼합의 가운데 자가 포함이 되는 궁합이라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에서 인소술 삼합의 경우 호랑이띠와 말띠, 개띠와 말띠는 좋은 궁합이나 호랑이띠와 개띠는 절대 불가입니다.

1.인오술 삼합-호랑이띠와 말띠, 개띠와 말띠는 좋은 궁합으로 빨강색 부분입니다.
2.사유축 삼합-뱀띠와 닭띠, 소띠와 닭띠는 좋은 궁합으로 회색 부분입니다.
3.신자진 삼합-원숭이띠와 쥐띠, 용띠와 쥐띠는 좋은 궁합으로 검정색 부분입니다.
4.해묘미 삼합-돼지띠와 토끼띠, 양띠와 토끼띠는 좋은 궁합으로 초록색 부분입니다.

이상으로 최고의 궁합으로 불리는 육합과 삼합의 띠궁합을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좋지 않은 궁합에 대해 살펴보기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