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부궁합(3) - 일주를 기준으로 이성간의 궁합을 보는 방법


1.일주로 보는 좋은 궁합
.일간이 합을 하는 경우
남녀간에 일간이 합을 하면 가장 좋은 궁합 중의 하나로 봅니다. 일간이 합이 되면 정신적으로 유대관계가 좋아, 현실적인 문제나 어려움이 생겨도 갈등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일간이 충이 되면 정신적으로 갈등과 반목이 심하게 됩니다.

.일지가 합을 하는 경우
남녀간에 일지가 합이 되면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면에서 유대관계가 좋아집니다. 부부가 현실적인 문제에서 서로 도우며, 안정적인 생활이 보장됩니다. 반대로, 일지가 충이나 원진이 되면 현실적이고 육체적인 갈등이나 다툼, 원망이나 원한이 생깁니다. 

.일간, 일지가 모두 합을 하는 경우
남녀간에 최고 수준의 궁합으로 봅니다. 정신적으로 유대관계도 좋고,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문제에서도 어려움이나 갈등이 없는 궁합입니다.

반대로 일주가 충이되는 경우
절대로 이루어지면 곤란한 궁합일 수 있습니다. 

ex.갑인일주와 경신일주
갑인일주와 상극이 되는 일주는 경신일주가 됩니다. 남자의 천간 갑목과 여자의 천간 경금이 충이 되는 경우입니다. 여러가지 궁합 중에서도 가장 나쁜 경우로 상호간에 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이기 쉽습니다. 

다음으로 지지가 충하는 경우가 됩니다. 지지가 충이 되면 남녀간의 잠자리 궁합은 최고조에 이른다고 보기도 하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심각하게 다투며 싸우는 경우가 생깁니다.

물론, 천간도 충이고 지지도 충인 경우는 반드시 피해야 하는 궁합일 수 있습니다. 만약, 갑인일주와 경신일주의 궁합이라면 천간이 충이라 정신적으로 상당히 심각한 갈등이 오는 상태입니다. 더구나, 지지까지 충이면 현실적으로도 주먹다짐이 오갈 수 있는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일지 합화의 기운이 용신인 때
남녀간의 일지가 합을 이루고, 합으로 인해 생성된 기운이 용신이면 최고의 궁합으로 봅니다. 

또한, 상대방의 기신이 자신의 일간과 같은 오행이면 곤란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목일간에 신강사주라면 수 목이 기신이고, 화 토 금이 희신입니다. 자신의 일간이 수 목오행에 해당하면 곤란하다는 말입니다.  
  
.일간이 같은 권역인 경우
남자와 여자의 일간이 같은 권역이면 다툼이 있어도 쉽게 화해가 됩니다.   
사주명리학에서 음권양권의 이론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상극되는 두 오행이 같은 권역이면 합이 되지만, 다른 권역이면 충이 됩니다. 부부간에도 일간이 같은 권역이면 다투어도 쉽게 화해가 된다고 봅니다.

반대로, 부부간에 일간이 다른 권역이면, 감정의 앙금이 깊고 오래 간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참고로, 여기서의 양권과 음권은 오행의 음양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양권 = 癸,乙,丙,戊,庚
음권 = 壬,甲,己,丁,辛

.부족한 오행의 보완
이 부분은 일주를 넘어가는 부분이지만, 서로간에 부족한 오행을 보완해 줄수 있어야 좋은 궁합이 됩니다.

.기타
공망의 적용 등 여러가지 이론이 더 있지만, 이 정도면 최고의 궁합이 됩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갑목일간의 남명사주로 일지에 편재인 진토가 있습니다. 이 명조의 경우 어떤 일주의 여성이 좋은 궁합일지 알아봅니다.

일간이 갑목이라 최선의 경우는 합이 되는 기토여성이 좋습니다. 또한, 일지가 진토이니 진토와 합이 되는 유금을 일지로 두면 금상첨화가 됩니다. 여기다, 일간 갑목이 음권이니 같은 음권의 여성이 좀더 유리합니다. 

참고로, 양권이나 음권은 오행의 음양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플러스만세력이나 플러스운세력에서 원국에 표시되는오행의 글자색이 갈색이면 양권, 북청색이면 음권입니다. 천간의 양권은 을, 병, 무, 경, 계이고, 음권은 갑, 정, 기, 신, 임이 됩니다.

[배우자 예시명조]

위 명조는 기토일간에 일지가 유금인 경우의 여성과의 일지 궁합입니다.

일간은 남성인 갑목과 갑기합을 이루고, 일지는 진유합이 됩니다. 천간도 합, 지지도 합인 사람의 만남은  대단히 좋은 궁합입니다. 더구나, 남자의 일간인 갑목과 여성의 일간 기토는 같은 음권이기도 합니다.

만약, 명조를 모두 알게 된다면 남자와 여자의 일지간의 진유합이 생성하는 기운이 용신이 된다면 천생연분으로 봅니다.  또한가는 서로에게 부족한 오행을 보완할 수 있어야 좋은 궁합이 됩니다. 즉, 두 사람의 오행을 모두 합했을때, 모든 오행이 고르게 나타나면 좋습니다.

이번에는 위 명조에서 부차적으로 기재한 경술일주 여성과의 궁합을 따져 봅니다.
남자의 일간 갑목과 여성의 일간 경금이 갑경충이 되고, 일지는 진술충의 관계가 되어 대단히 불리한 궁합이 됩니다. 이렇듯 일간이 충이되는 경우는 반드시 권역도 다르게 됩니다.

좋은 궁합의 상대를 만나지 못하더라도 위 예시처럼 상극되는 일주간에 부부로 맺어지는 우는 범하지 말아야 할 것으로 봅니다.


[일간이 합이되면]
궁합에서는 남녀간의 일간의 합이 되는 겻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일간이 합이 되면 정신적인 유대관계가 돈독해지게 됩니다. 그러나 일간이 합이 된다고 하여 현실적인 문제가 잘 풀려나간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두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사업의 부도나 건강 이상 등으로 인해, 어느 일방이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 일간이 합이 되는 부부는 서로가 자신을 희생하면서 상대를 위해 온 정성을 다해 난관을 극복해 나가려 합니다. 

반대로, 일지가 합이되는 부부는 현실적인 부분에서 뜻이 잘맞습니다. 당연히 사업이든, 가정이든 두사람이 어느정도 같은 현실감을 공유하게 되어 삶이 순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한쪽이 심각한 위기에 속하면 자신의 안위를 위해 상대를 포기할 수 있는 경우가 됩니다.

사업의 부도로 인해 이혼한 사례가 가끔 뉴스에 나오기도 합니다. 아니면, 부부 중에 어느 한쪽이 암이나 불치병에 걸려 아내가 친정으로 가서 요양을 한다거나 헤어졌다는 뉴스도 심심찮게 나옵니다. 정신적인 동지가 되지 못하는 경우 현실이 좋을 때는 아무일이 없으나, 그렇지 못하면 파경이 되기 쉽습니다.

차선으로 일간이 서로 생조하는 오행이어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합이 되지 못하는 극관계의 일간 궁합은 피해야 하는 궁합입니다.


2.변강쇠와 옹녀의 궁합
남자의 사주에 화오행이 3개 이상이면 양기가 넘친다고 봅니다. 반면, 여명에서 수오행이 3개 이상이면 음기가 넘치는 사주로 봅니다. 양기가 강한 남성은 여성을 찾게 되고, 음기가 넘치는 여성은 남자를 찾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육체적인 향락운 순간에 지나고, 어느 순간 한쪽은 기가 고갈되어 쓰러지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결코 바람직하거나 좋은 궁합이 되지 못할 것으로 봅니다. 좋은 궁합이란 정신적으로 안정되고, 현실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경우라야 할 것으로 봅니다.
  
또한, 일지가 충이되는 경우도 순간적이고 육체적인 속궁합은 매우 좋은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그 향락의 순간이 지나고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하면, 바로 갈등과 마찰이 나타납니다. 이런 류의 궁합은 부부궁합이 아니라 색정문제로 봐야 할 것입니다.


3.현실적인 궁합
남녀간의 일주가 합이 된ㄴ경우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상당히 찾기 힘든 경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특별하게 좋은 궁합은 아니라도 최악의 궁합은 피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급적 어떤 명조의 상대를 피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알아 봅니다.
 
.남자의 여자의 일간이 충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두사람의 일지가 충이나 원진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상대방의 명조에서 일지가 월지나 시지와 충이나 원진이 되지 않아야 좋습니다.

.상대방의 명조에서 연주와 월주의 충이나 원진이 되는 경우는 직접적인 영향이 적습니다.
.여명사주의 관살혼잡, 남명사주에서 재다신약은 피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무관사주나 무재사주도 좋지 않습니다.

.상대의 명조에서 충이나 원진, 합 등이 너무 많은 경우도 좋지 않습니다.
.일지나 재성 또는 관성이 합화로 인해 다른 오행으로 바뀌는 경우는 상당히 불리합니다.
.상대방의 명조에서 자신의 부족한 오행을 보충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합니다.

.결혼의 택일도 충이나 원진이 오는 해니 달이나 날은 피하셔야 합니다. 

  

[관련자료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