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부궁합 - 물상으로 살펴보는 겉궁합과 속궁합

category 궁합 2021. 3. 5. 23:03

부부궁합 - 물상으로 살펴보는 겉궁합과 속궁합

 

 

1.천간의 우열

천간은 부부간이나 이성간 또는 대인관게에서 학업이나 가문의 우열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천간은 생과 극관계로 강약이나 우열을 판단합니다.

 

같은 오행간에서 상호 보완관계로 보아 우열을 따지지 않습니다. 갑목과 을목, 병화와 정화, 무토와 기토, 경금과 신금, 임수와 계수 등은 같은 힘을 가진다고 봅니다. 갑목과 을목은 특성이 다른 같은 초목이고, 병화와 정화는 낮의 불과 밤의 불로써 역할이 다를 뿐 힘의 우열은 같다고 봅니다.

 

상생의 관게에서는 생하는 오행이 생을 받는 오행보다 우위에 있다고 봅니다. 수오행인 임수나 계수는 목오행인 갑목이나 을목보다 우위에 있고, 목오행은 화오행보다 우위, 화오행은 토오행보다 우선 순위에 둡니다. 마찬가지로 토오행은 금오행 보다 우위에 있고, 금오행은 수오행보다 강하다고 봅니다.

 

극관계에서는 극하는 오행이 극을 받는 오행보다 우위에 있다고 봅니다. 갑목과 을목의 목오행은 토오행보다 강하고, 토오행은 수오행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수오행은 화오행 보다 강하고, 화오행은 금오행보다 우위에 있고, 금오행은 목오행 보다 강하다고 판단합니다.

 

 

2.지지의 우열

지지도 천간과 같이 생과 극관계로 강약을 판단합니다.

 

지지는 띠를 중심으로 판단을 합니다.

자 : 쥐띠 

축 : 소띠 

인 : 호랑이띠 

묘 : 토끼띠 

진 : 용띠 

사 : 뱀띠 

오 : 말띠 

미 : 양띠 

신 : 원숭이띠 

유 : 닭띠 

술 : 개띠 

해 : 돼지띠 

 

위 그림에서 보듯이 목오행인 호랑이띠와 토끼띠, 화오행인 뱀띠와 말띠, 토오행인 용띠,양띠,개띠와 소띠, 금오행인 원숭이띠와 닭띠, 수오행인 돼지띠와 쥐띠는 우열관계가 같다고 봅니다.

 

생관계인 목오행에 해당하는띠인 호랑이띠나 토끼띠는 생을 받는 뱀띠와 말띠보다 우위에 있고, 화오행에 해당하는 띠는 토오행에 해당하는 띠보다 우위에 있다고 봅니다. 토오행에 해당하는 띠는 금오행에 해당하는 띠보다 우위, 금오행은 수오행의 띠보다 우위로 봅니다.

 

극관계에서는 극을 하는 오행이 극을 받는 오행보다 우위로 봅니다. 금오행에 해당하는 원숭이띠와 닭띠는 목오행에 해당하는 호랑이띠와 토끼띠 보다 우위로 보고, 목오행의 띠는 토오행의 띠를 극하는 관계라 역시 우위로 봅니다. 토오행은 수오행을 극하니 우위가 되고, 수오행은 화오행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3.겉궁합 판단

겉궁합은 부부간이나 이성간의 띠로 판단하는 궁합입니다. 연주에서 천간의 궁합은 문벌이나 학벌을 판단하고, 지지는 재력이나 재물을 취득하는 능력으로 봅니다. 남자띠가 여자의 띠보다 우위에 있으면 경제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적극적이라고 봅니다.

 

만약, 여자의 띠가 남자보다 우위에 있으면, 경제적인 문제에서 남자가 나서지 않는 경우가 됩니다. 아내인 여자의 입장에서는 매우 부담스럽고, 가정 전체적으로 보아도 어려운 상황이 됩니다. 이 경우는 여자가 생활전선에 나서야 하는 경우가 많아, 가정살림도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4.속궁합 판단

속궁합은 남자의 일주가 여자의 전체 모양인 연주를 포용할 수 있어야 좋습니다. 천간의 우열에 해당하는 남자의 일간이 여자의 연간보다 열세이면 학벌이나 문벌이 다소 열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남자의 일지가 여자의 연지보다 우월하다면 좋은 궁합으로 봅니다.

 

부부사이에서 처음 만나는 관계가 아니면, 학벌이나 문벌보다는 실제적인 재력이나 재물을 취득할 수 있는 능력이 오히려 부부사이의 관계를 리드하는 척도가 된다고 봅니다. 부부관계에서는 남자가 여자를 이끌어 나가야 하는 입장이라, 남자의 일지가 여자의 연지보다 크거나 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