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55) - 겉으로는 조용하지만, 폭발성을 지닌 신미일주


1.일주분석 단계
1).신금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인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신금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신금일간의 특성
신금은 뜨거운 불로써 제련, 가공된 작은 금석이라 내적으로 강인한 타입으로, 자신의 감정을 쉽게 나타내지 않습니다. 정신력이 강해 냉정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근본이 음의 성향이라 온순하고 부더러운 면을 지닙니다. .신금은 보석이나 도구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고 섬세하고 깨끗합니다. 실제로 신금일간인 경우 미인이 많고, 피부도 깨끗하다고도 합니다. 섬세하고 예민하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질투심이 강해 상대방을 의심하는 경향도 심한 편입니다. 하지만 동정심도 있고, 타인을 위해 선행를 베풀기도 잘합니다.

행동이 과격하고 날카로와 주변과 갈등과 마찰이 잦게 됩니다. 냉정하고 단호한 성정이라 살기를 띄는 경향도 강해 주변사람의 접근이 힘듭니다. 속으로 칼을 갈아도 밖으로 표출하지 않아, 다른사람이 알아차리기 힘든 면모도 가지고 있습니다. 


3.일지가  편인이면
일지가 편인이면 일간은 일상생활에서 편인의 행동과 기질이 나타납니다. 당연히 편협되거나 외골수적 기질이 나타나고, 특수한 상황이나 학문에 심취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특수한 학문이다보니 민속이나 전통문화, 종교, 철학 등 학업기간이 길고, 깊게 연구해야 하는 학문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일지가 편인이면 강한 승부욕과 집념을 가지게 되어, 크게 승공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편인은 특정 분야에 대한 호기심은 많으나 일관성이 부족하기 쉽고, 팔방미인이란 소리를 들으나, 진정성이 의심스러운 경우도 생깁니다.  

또한, 편인은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편협된 사고와 행동을 나타내기 쉬우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고독하거나 외톨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가 미토인 경우 외형상으로는 음토라 조용하고 차분해 보이지만, 속에 열을 간직한 사람으로 봅니다. 미토는 지장간에 양의 기운만 포함하고 있어 불붙은 사막과 유사합니다. 음토인 미토속에 감추어진 열기로 인해 때로는 불같은 폭발성도 나타나게 됩니다.

신미일주는 예민하고 까다로운 성정에, 자기 본위적 성향도 강합니다. 상황에 따라 감정의 기복도 심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도 다소 부족하기 쉽습니다. 또한, 편인과 편관의 성향이 강해 외골수적이거나 편협된 성향도 두더러집니다.


5.일지의 합으로 보는 배우자 성향

일지가 음일간이라 조용한 성격이지만, 편인의 기질이 강해 자존심도 강하게 분출되고, 예술이나 기예에 특별한 재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일지 미토는 미토입장에서 인성인 오화를 불러오지만 합화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신금일간의 아내인 편인 미토 역시 편인의 기질과 성향을 가지고 살아간다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