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57) - 동업이나 공동투자가 유리한 임인일주



1.일주분석 단계
1).임수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정관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임수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임수일간의 특성
임수는 강이나 호수, 바다처럼 큰 물을 말하며, 동물이나 식물이 직접 이용할 수 없는 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임수는 흐르는 물이라 흙으로 막혀야 강물로 흐르거나, 저수지 역할로 용수로 사용될 수 있어, 이용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임수는 포용성이나 융통성이 대단하고 속이 깊다고도 봅니다. 

따라서, 임수일간은 마음이 넓고 이해심이 많아,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모든 일에서 침착하고 여유가 있으며, 강한 실천력을 가지나 자신을 낮추는 미덕도 가집니다. 임수는 유연성이 강하고 겸손하며 지혜가 크다고 봅니다. 

임수는 깊은 물이라 속마음을 알수 없어 진정성이 의심스럽고, 능글맞고 감정의 기복과 변덕이 심한 측면도 있습니다. 편견이 심해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비현실적인 태도로 인해, 주변과 갈등 충돌이 잦은 면도 나타납니다.  


3.일지가 식신이면
일지가 식신이면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크고, 오직 한마음으로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한다고 봅니다. 식신은 일 자체를 나타내는 기운이라 열심히 일해 의식주가 풍족함을 나타냅니다. 반대로 노력하지 않으면 빈천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식신은 자신이 돌보아야 하는 대상이라 도와주거나 배려하고 이해하는 대상이기도 하여, 사회적으로는 후배나 부하, 아랫사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식신은 자신의 의지나 표현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식신은 상관에 비해 조용하고 지적인 일에 치중하는 편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쉽게 노출하지 않으면서, 한 분야에 몰두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또한, 일간과 음양이 같아 외골수적 성향이 강해,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한 편에 속합니다.


4.지장간 분석
임인 일주는 일지 지장간에 편관인 무토, 편재 병화, 식신인 갑목이 있습니다. 일지 지장간에 식신과 편재가 잇어 기본적인 재물복은 있다고 봅니다. 또한, 임인일주는 일지 지장간에 편재인 병화가 있어 큰 재물에 대한 탐심도 큰 편입니다.

그러나, 재물이 모아지면 편관인 무토를 생조하여 일간의 힘을 극제하게 됩니다. 당연히 이성이나 재물에 대한 탐심은 크지만, 지장간의 편관 무토로 인해 다소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위 경우는 일지가 같은 식신인 무신일주입니다. 무신일주도 임인일주와 마찬가지로 일지 지장간에 편재인 임수가 있어 재물에 대한 탐심이 크다고 봅니다. 그런데, 임인 일주의 경우 무토과 편관인데 비해 무신일주는 무토가 비견이라 오히려 일간의 힘이 강해지는 경우입니다. 

당연히 큰 재물을 추구해도 강한 일간의 힘으로 다루어 나갈 능력이 있게 됩니다. 따라서, 별도로 재성이 오지 않은 경우도 독자적인 사업이나 재물추구가 가능한 명조로 봅니다.
 

5.일지로 보는 배우자 성향



일지 인목은 인성 해수를 불러들여 비겁의 마음을 가집니다. 따라서, 인목 아내는 언재라도 안정과 명예 위주의 일처리가 우선이 됩니다. 일간 임수 입장에서 보면 식신이 비겁인 해수를 불러 들여 식신인 목기운을 생성합니다. 

임수일간의 경우 신약한 명조라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일처리를 하면, 좀 더 효과가 나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공동투자나 동업이 유리하다고 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