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59) - 겉보기와 다르게 예민하고 경계심이 많은 임자일주



1.일주분석 단계
1).임수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겁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임수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임수일간의 특성
임수는 강이나 호수, 바다처럼 큰 물을 말하며, 동물이나 식물이 직접 이용할 수 없는 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임수는 흐르는 물이라 흙으로 막혀야 강물로 흐르거나, 저수지 역할로 용수로 사용될 수 있어 이용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임수는 포용성이나 융통성이 대단하고 속이 깊다고도 봅니다. 

따라서, 임수일간은 마음이 넓고 이해심이 많아,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모든 일에서 침착하고 여유가 있으며, 강한 실천력을 가지나 자신을 낮추는 미덕도 가집니다. 임수는 유연성이 강하고 겸손하며 지혜가 크다고 봅니다. 

임수는 깊은 물이라 속마음을 알수 없어 진정성이 의심스럽고, 능글맞고 감정의 기복과 변덕이 심한 측면도 있습니다. 편견이 심해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비 현실적인 태도로 인해, 주변과 갈등 충돌이 잦은 면도 나타납니다.  


3.일지가 겁재이면
일지에 겁재가 위치하면 일간은 조심성이 많으면서 계산된 행동을 하게 됩니다. 겁재는 일간에 힘이 되어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금전적 손실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겁재도 비견과 같이 자존심과 고집이 대단하고, 강한 추진력과 승부욕을 나타냅니다.

겁재는 일간과 음양이 달라 비견보다는 융통성과 유연성이 있는 편이나, 그로인해 마음이 두갈래로 갈라지고, 타인을 믿기 힘들어 조심성과 경계심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과의 금전거래나 동업은 극히 꺼리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4.지장간 분석
임자일주는 일간이 임수라 생각이 깊고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는 속깊은 사람일 것 같지만, 실제 행동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일지 자수의 지장간에는 비겁인 임수와 겁재인 계수가 위치해, 임수일간은 일상생활에서 계수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보이기 쉽습니다.

따라서, 겉보기와는 다르게 까다롭고 예민하며 주변을 의식하거나 깨끗함을 추구하기도 합니다. 허튼 행동을 하지 않으려는 조심성도 강하고, 변화와 변덕도 나타나기 쉽습니다. 지장간에 겁재가 강하게 작용하다보니, 경계심이 강해 사람을 쉽게 믿지 않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5.일지로 보는 배우자 성향

일지 자수는 관성인 축토와 합을 하여 관성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배우자인 자수도 관성을 추구하게 되어, 언제라도 허튼 행동을 하지 않으려는 강한 자기억제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해진 큐칙을 지키려는 마음도 강하지만, 항시 주변에 대한 경계심이 클 수 있습니다.


큰 강물인 임수가 임수의 역할을 하지 못함으로 인해. 임자일주는 월주나 시주 또는 운에 따른 기복이 다소 클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