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60) - 안정과 실리를 추구하는 임술일주



1.일주분석 단계
1).임수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관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임수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임수일간의 특성
임수는 강이나 호수, 바다처럼 큰 물을 말하며, 동물이나 식물이 직접 이용할 수 없는 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임수는 흐르는 물이라 흙으로 막혀야 강물로 흐르거나, 저수지 역할로 용수로 사용될 수 있어 이용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임수는 포용성이나 융통성이 대단하고 속이 깊다고도 봅니다. 

따라서, 임수일간은 마음이 넓고 이해심이 많아,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모든 일에서 침착하고 여유가 있으며, 강한 실천력을 가지나 자신을 낮추는 미덕도 가집니다. 임수는 유연성이 강하고 겸손하며 지혜가 크다고 봅니다. 

임수는 깊은 물이라 속마음을 알수 없어 진정성이 의심스럽고, 능글맞고 감정의 기복과 변덕이 심한 측면도 있습니다. 편견이 심해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비 현실적인 태도로 인해, 주변과 갈등 충돌이 잦은 면도 나타납니다.  


3.일지가 편관이면
일지가 편관이면 일상 생활에서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있으나,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한 성향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일지가 편관이면 직장이나 명예에 대한 관심과 집착이 대단합니다. 물론, 여명의 경우 편관 술토는 남편에 해당하여 남편 또한 편관의 성향을 가진다고 봅니다.

편관은 일간과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해 여유와 정이 부족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게 됩니다. 편관은 자기자신이나 가정보다는 직장이나 조직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하고, 사명감이 투철합니다. 

편관이 일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면 일간은 주변의 상황에 예민하게 반응을 하고, 다혈질 적이거나 난폭성, 공격성을 보일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건강에 문제가 생기거나 명예를 손상 당하는 일이 많을 수 있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큰 명조가 될 수 있습니다. 


4.지장간 분석
임술일주의 일지 술토는 저장, 보관하는 역할을 하는 창고라 함부로 자신의 감정을 밖으로 들어내지 않는다고 봅니다. 술토의 지장간에는 정인인 신금, 정재인 정화, 편관인 무토가 있습니다. 지장간에 정재인 정화는 재물에 대한 욕구가 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인인 신금이 바로 옆에 위치하기 떄문에 안정을 위주로 추구하는 변화가 됩니다. 여명의 경우 일지 술토는 편관으로 남편에 해당하여, 무토의 본성을 갖게 됩니다. 지장간 무토의 입장에서 정인인 정화를 향하고 있습니다. 남편 역시 인성에 가치를 두게 되어 부부사이에 갈등과 마찰이 없다고 봅니다.


5.일지로 보는 배우자 성향

일지 술토는 술토의 입장에서 정관인 묘목과 합을 하고, 화오행을 생성하여 인성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술토남편은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는 속깊은 사람이면서, 정인의 마음으로 정관에 가치를 두게 되어 조직생활이나 직장생활이 적성에 맞게 됩니다.


임술일주가 여명인 경우 남편은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일 확률이 크다고 봅니다. 아울러, 남편은 정관과 인성의 마음을 가지게 되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정해진 틀안에서 살아가난 타입입니다. 직업적으로도 상럽이나 사업가적인 면보다는 일잔직장이나 공직생활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