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69) - 외골수적, 특정 분야에 치중하기 쉬운 계유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계수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인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계수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계수일간의 특성
계수는 샘물이나 이슬비 등, 맑고 작은 물에 비유됩니다. 속이 들여다 보이는 맑은 물이라, 거짓이 없고 순종적이며 다른 사람의 보호 본능을 자극한다고도 봅니다. 마음이 여리고 총명하나, 주변 환경에 예민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언제나 정관 무토를 향하고 있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며, 일정한 틀안에서 가정이나 직장 등, 조직에 충실하고, 여명의 경우는 가정위주, 남편 위주의 삶을 살기를 원한다고도 봅니다. 그러나, 음수라 냉정한 면모도 보이며, 감정의 기복이 크고, 변화와 변덕도 크다고 봅니다. 


3.일지가 편인이면
일지에 편인이 있으면 편협되거나 외골수적인 기질도 나타나고, 민속이나 전통문화, 종교 등 편협된 학문이나 상황에 심취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편중된 학문이다보니 학업기간이 길고, 깊게 연구해야 하는 학문일 수도 있고, 융통성 유연성이 부족하여 외골수적인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결혼운이 불리하여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힘들고, 자식과의 인연도 약하다고 봅니다. 편인은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편협된 사고와 행동을 나타내기 쉬우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고독하거나 외톨로 살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약사주라면, 배우자가 현명하고 덕이 있어 배우자복이 있는 명조로 봅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 유금은 지장간에 정인인 경금과 편인인 신금만 위치하여, 편인의 특성이 아주 강한 명조가 됩니다. 일지가 편인이면 정화남성은 아내가 모친처럼 자상하게 보살펴 주기를 바라게 되고, 실제로 결혼을 하게 되면, 아내가 모친 역할을 하게 된다고 봅니다.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사고와 행동을 하기 쉽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해 고독하게 살아가는 경우도 많다고 봅니다. 최근에 유행하는 자연인이 편인의 성향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음 중의 음인 계수일간이 일지에도 음인 유금이 온 경우라 사교성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5.일지로 보는 배우자 성향

일지 유금은 유금의 입장에서 인성인 진토를 불러와 비겁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계수일간의 배우자인 일지 유금은 성실, 정직하면서도 고집이나 자존심은 대단하다고 봅니다. 안정과 명예에 가치를 두지만, 언제나 변함없는 마음을 가진 것으로 봅니다.


[묘유충]
일지 유금은 묘목 운이 오면 도화충(묘유충)으로, 이성 문제나 주색으로 인한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잇습니다. 또한, 배우자궁이 깨지는 상황이라 부부간에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건강상으로는 목오행의 손상으로 인한 간, 담의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