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69) - 정해진 틀과 규칙에 안주하고 싶은 계해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계수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겁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계수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계수일간의 특성
계수는 샘물이나 이슬비 등, 맑고 작은 물에 비유됩니다. 속이 들여다 보이는 맑은 물이라, 거짓이 없고 순종적이며 다른 사람의 보호 본능을 자극한다고도 봅니다. 마음이 여리고 총명하나, 주변 환경에 예민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언제나 정관 무토를 향하고 있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며, 일정한 틀안에서 가정이나 직장 등 조직에 충실하고, 여명의 경우는 가정위주, 남편 위주의 삶을 살기를 원한다고도 봅니다. 그러나, 음수라 냉정한 면모도 보이며, 감정의 기복이 크고, 변화와 변덕도 크다고 봅니다. 


3.일지가 겁재이면
일지에 겁재가 위치하면 일간에 힘이 되어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금전적 손실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겁재는 융통성과 유연성은 있으나, 재물에 대한 집착은 강하다고 봅니다. 겁재는 비견과 유사하게 자존심과 고집이 대단하고, 강한 추진력과 승부욕을 나타냅니다.
 
일지에 겁재가 위치하면 일간은 행동과 생활태도에서 조심성과 계산된 행동을 보이기 쉽고, 마음이 일관되지 못해 쉽게 남을 믿기 힘들어집니다.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들어내지 않으며,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 해수의 지장간에는 정관 무토, 상관 갑목, 겁재인 임수가 위치합니다. 지장간 중에 임수가 본기라 겁재의 힘이 강하게 작용하지만, 항시 정관인 무토를 이식하게 됩니다. 임수는 포용성 융통성이 강하고, 모든 일을 주도적으로 처리하려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그러나, 계수는 지장간의 정관 무토를 항시 의식하게 됩니다. 일간 계수는 어떤 일을 처리하더러도 항시 정관 무토를 의식하게 되어, 정해진 틀과 규칙을 따르려고 노력합니다. 여명인 경우는 당연히 가정과 남편위주의 삶을 살고 싶어한다고 봅니다.


5.일지로 보는 배우자 성향

일지 해수는 헤수의 입장에서 식상인 인목과 합을 하여, 식상의 마음을 갖습니다. 언제라도 식상을 향하고 있지만, 속 마음에는 언제나 정관 무토가 자리잡고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계해일주의 여성이 사회활동을 하거나 직업을 가지드라도, 정해진 틀과 규칙을 벗어나는 일은 없다고 봅니다.


사해충 :
계해일주의 경우 항시 식상을 향하는 마음이 크지만, 재성인 사화와 충이 되므로 직업활동 간에 중년까지는 손재수가 따르기 쉽고, 역마충이라 운에 따라 이동, 변동수가 많을 수 있는 명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