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일주분석 단계
1).계수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관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계수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계수일간의 특성
계수는 샘물이나 이슬비 등, 맑고 작은 물에 비유됩니다. 속이 들여다 보이는 맑은 물이라, 거짓이 없고 순종적이며 다른 사람의 보호 본능을 자극한다고도 봅니다. 마음이 여리고 총명하나, 주변 환경에 예민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언제나 정관 무토를 향하고 있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며, 일정한 틀안에서 가정이나 직장 등 조직에 충실하고, 여명의 경우는 가정위주, 남편 위주의 삶을 살기를 원한다고도 봅니다. 그러나, 음수라 냉정한 면모도 보이며, 감정의 기복이 크고, 변화와 변덕도 크다고 봅니다. 


3.일지가 편관이면
일지에 편관이 위치하는 경우, 일간 을목은 편관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일상 생활에서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있으나,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하게 됩니다. 직장이나 명예에 대한 관심과 집착이 대단하고, 여명의 경우, 남편 또한 편관의 성향을 가진다고 봅니다. 

편관은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한 관계로 여유와 정이 부족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편관은 자기자신이나 가정보다는 직장이나 조직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하고, 사명감이 투철합니다.


4.지장간 분석
계축일주는 소심하지만, 섬세하고 논리적인 성향을 지닙니다. 일지 축토에는 비견인 계수와 편인인 신금, 편관인 기토가 위치하여 음적인 성향이 강하고, 일지 축토의 본기인 편관 기토가 강하게 작용을 하지만, 비견과 편인의 성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일간 계수는 논리적이면서도 세심하고, 소심하여 따지기를 좋아하는 경향을 지니게 되고, 자신의 속마음을 쉽게 드러내지 않게 됩니다. 


5.일지로 보는 배우자 성향

일지 축토는 계수일간의 남편으로 기토의 성향을 지니고, 기토의 입장에서 식신인 신금을 향하고 있어, 항시 침착하고 여유가 있으며,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식신의 마음을 지닌다고 봅니다. 따라서, 남편인 편관 축토는  다소 지적이면서도 정적인 교육계통이나 기획업무 등이 적성에 맞습니다.


또한, 남편인 일지 축토는 축토의 입장에서 편재인 자수와 합을 하여 재성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축토 남편은 돈되는 일이라면 어떤 일이나 나설 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갖춘 사람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