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67) - 겉보기와 달리 폭발성도 지닌 계미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계수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관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계수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계수일간의 특성
계수는 샘물이나 이슬비 등, 맑고 작은 물에 비유됩니다. 속이 들여다 보이는 맑은 물이라, 거짓이 없고 순종적이며, 다른 사람의 보호 본능을 자극한다고도 봅니다. 마음이 여리고 총명하나, 주변 환경에 예민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언제나 정관 무토를 향하고 잇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며, 일정한 틀안에서 가정이나 직장 등 조직에 충실하고, 여명의 경우에는 가정위주, 남편 위주의 삶을 살기를 원한다고도 봅니다. 그러나, 음수라 냉정한 면모도 보이며, 감정의 기복이 크고, 변화와 변덕도 강하다고 봅니다. 


3.일지가 편관이면
일지에 편관이 위치하는 경우, 일간 을목은 편관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일상 생활에서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있으나,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하게 됩니다. 직장이나 명예에 대한 관심과 집착이 대단하고, 여명의 경우, 남편 또한 편관의 성향을 가진다고 봅니다. 

편관은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한 관계로 여유와 정이 부족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편관은 자기자신이나 가정보다는 직장이나 조직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하고, 사명감이 투철합니다.


4.지장간 분석
일간 계수는 강한 음의 성정이지만, 일지 미토가 양의 기운이라 언변이 유창하고 활달하지만, 즉흥적인 면이 강해 실속은 부족합니다. 일지 미토의 지장간에는 편재인 정화, 식신인 을목이 있어, 열심히 활동해 재물을 추구하는 타입이 됩니다

그러나, 미토의 지장간 중에 편관이 함꼐 위치하게 되어, 일정한 틀이나 제도를 무시하려는 경향도 나타나 더러는 불법적인 일에 가담을 하거나 그러한 일로 재물을 추구하려는 성향도 있어, 일탈로 인한 부작용도 생기기 쉽습니다.   


5.일지로 보는 배우자 성향

일지 미토는 계수일간의 아내로 기토의 성정을 가지면서 음토라 겉보기에는 순하게 보이나, 깉토입장에서 편관인 을목과 편인인 정화를 향하게 되어 외골수적이고, 자기본위적인 행동과 태도도 나타나기 쉽습니다. 오행으로도 정화와 을목인 양의 기운이라 때로는 폭발성도 가지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일지 미토는 미토의 입장에서 인성인 오화와 합을 하여 합화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성에 가치를 두지만, 새로운 기운이 생성되지 않아, 편인의 성정을 유지한다고 봅니다. 편인은 다소 외골수적이고 편협된사고방식으로, 자신만의 특수한 분야에 치중하기 쉬운 성정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