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65) - 주변에 대한 이해심이 깊고 성실한 계묘일주



1.일주분석 단계
1).계수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식신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계수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계수일간의 특성
계수는 샘물이나 이슬비 등, 맑고 작은 물에 비유됩니다. 속이 들여다 보이는 맑은 물이라, 거짓이 없고 순종적이며 다른 사람의 보호 본능을 자극한다고도 봅니다. 마음이 여리고 총명하며, 순하고 자상한 반면, 주변 환경에 예민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언제나 정관 무토를 향하고 있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며, 일정한 틀안에서 가정이나 직장 등 조직에 충실하고, 여명의 경우는 가정위주, 남편 위주의 삶을 살기를 원한다고도 봅니다. 그러나, 음수라 냉정한 면모도 보이며, 감정의 기복이 크고, 변화와 변덕도 크다고 봅니다. 


3.일지가 식신이면
일지가 식신이면 오직 한마음으로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한다고 봅니다. 일지 유금은 진토를 향하게 되고, 그 결과인 진유합도 금오행을 생성하게 되어, 다시 식신으로 돌아 옵니다 기토일간의 지지에 식신이 위치한 경우 별도로 재성이 없으면, 일감은 많아도 결실이 부족할 수 있게 됩니다.

식신은 상관에 비해 조용하고 지적인 일에 치중하는 편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쉽게 노출하지 않으면서, 한 분야에 몰두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한, 일간과 음양이 같아 외골수적 성향이 강해, 유연성과 융통성은 다소 부족한 편에 속합니다.


4.지장간 분석
게수일간은 스며드는 물이라 대인관계에서 붙임성이 강해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또한, 일간 계수는 정관 무토를 의식하는 경향이 강해 주변을 의식하고, 정도를 짘키려는 경향도 강합니다. 일지 묘목의 지장간에는 상관인 갑목과 식신인 을목이 위치하여, 오직 식상의 역할만 하게 됩니다. 성실하면서도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깊고, 비계산적입니다.


5.일지로 보는 배우자 성향

일지 묘목은 묘목의 입장에서 정재인 술토를 불러 식상인 화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재물을 추구하거나 댓가를 구하는 경우에도 언제나 타인이나 주변을 의식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강하다고 봅니다. 일간 계수의 입장에서는 식상인 묘목이 관성인 술토를 불러옵니다.


일간 계수는 작업활동을 하게 되더라도 직장생활 자체에 만족하고, 일정한 틀과 규칙을 벗어나지 않는 가운데 추진하게 되어 안정된 생활이 보장된다고 봅니다. 그러나, 계수는 항시 정관인 무토를 의식하게 되고, 직업활동도 관성인 술토를 의식하는 경우라, 추진력이나 승부욕은 강하지 않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