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합법(3) - 이상적인 부부의 궁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9. 19. 02:28

궁합법(3) - 이상적인 부부의 궁합



5.배우자 궁 분석
1).배우자궁은 기본적으로 일지로 판단하며, 일지가 충이나 극으로 깨지는지를 판단합니다.
2).일지의 오행이 길신인지 흉신이지를 판단합니다.
3).일지 오행의 강약을 판단합니다.
4).일지 오행이 잘 유통되는지를 판단합니다.


6.배우자 명조 분석
배우자의 명조도 남명에서 기재한 순서대로 하나하나 분석합니다.


7.인연, 정, 덕관계 판단
서로간에 배우자와의 인연이나 정, 덕관계와 각자의 일간이 바라는 이상형인지를 판단합니다.
좋은 궁합은 천생연분의 궁합이 아니라, 서로간에 인생관, 가치관의 부합하는 정도로 판단합니다.

배우자와의 인연은 일간과 같은 기둥이나 바로 옆에서 서로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위 명조에서 ② ③ ④의 경우는 월간, 일지, 시간에 위치한 경우로 일간과 서로 바라볼 수 있는 위치라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①번이나 ⑤번의 경우는 일간과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관계가 되지 못해 인연이 부족합니다.

배우자와의 정은 일간과 음양이 조화를 이루어야 정이 있다고 봅니다. 일간이 양간면 배우자인 재성이나 관성은 음오행인 경우가 됩니다. 위 명조에서는 ② ③ ④번의 무토와 진토의 경우 일간과 같은 양의 기운이라 편재로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해 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8.참고 - 재성 판단
건명의 경우 재성은 음오행일 때 더 여성적이다고 봅니다.

재성은 일지나 시간에 위치하면 아내는 남편에게 좀 더 의지하려는 경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위 명조는 무토일간의 아내인 정재의 위치에 따른 해석입니다. 먼저, 일지 자수가 아내인 경우입니다. 아내인 일지 자수는 지장간에 오직 수의 기운만 가지고 있어, 남편인 무토를 머리에 받들고 있는 형국이라 남편에 대해 존경심과 의지하려는 마음이 대단합니다.

일지 자수의 지장간 중에 본기인 계수가 일간 무토와 무계명암합의 관계라 부부간에 인연이 대단하고, 음양이 달라 정도 깊습니다. 더구나, 일지 자수는 무토가 필요한 물을 제공하고 있어 무토일간은 처덕이 대단한 남자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시간의 계수가 아내인 경우입니다.

일지 자수와 마찬가지로 일간과 무계합을 하면서 음양이 다르고, 일간무토에게 필요한 물을 제공하는 경우라 부부간에 인연과 정, 덕이 대단합니다. 다만, 시간의 계수는 천간에 투출한 경우라, 남편에게 의지는 하지만, 자신의 체면이나 명예도 그에 못지않게 소중히 하는 점이 차이가 납니다.  

재성이 용신이라도 충,극파되거나 약하면 좋은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오히려, 흉신이라도 자기위치에서 강하게 자리하면서 유통되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일지가 재성이면 지장간을 분석하여 속마음도 파악해야 합니다. 아내인 정재 자수의 속마음을 알아보면, 일지 자수의 본기인 계수의 입장에서 겁재인 임수가 옆에 위치하는 경우라, 조심성이나 경계심은 대단하다고 봅니다.


9.참고 - 관성 판단
1).건명의 경우 관성은 양오행일 때 더 남성적이다고 봅니다.

2).관성은 월간에 위치하면 남편은 아내에게 좀 더 가부장적인 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3).관성이 용신이라도 충,극파되거나 약하면 좋은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오히려, 흉신이라도 자기위치에서 강하게 자리하면서 유통되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4).일지가 관성이면 지장간을 분석하여 속마음도 파악해야 합니다.


10.재성에 따른 배우자의 일간
건명에 나타나 있는 재성과 실재 배우자의 일간과의 관계를 알아 봅니다.

위 명조는 무토일간의 남명사주로 시간에 아내인 정재 계수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이 명조에서 어떤 일간의 여성이 가장 이상적인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목오행(갑목, 을목) - 시간의 계수의 입장에서 식상이 되므로 식상을 향하게 되어 아내역할이 온전치 못합니다.

.화오행(병화, 정화) - 시간의 정재 계수가 수극화로, 극하는 관계라 불가합니다.

.토오행(무토, 기토) - 무토는 시간의 정재 계수와 무계합을 하게 되어 일간이 필요한 수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되어 불가합니다. 기토 역시 토극수의 관계라 좋지 못합니다.

.금오행(경금, 신금) - 금생수로 시간의 계수를 생조하니 좋은 일간입니다.

.수오행(임수, 계수) - 같은 수오행이라 무난하나, 임수는 계수가 부담이 가는 겁재라 좋지 못합니다.
 게수는 같은 맑고 작은 물이라 힘이 되어 좋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