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론 - 용신의 종류와 용신찾는 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9. 20. 08:44
용신론 - 용신의 종류와 용신찾는 법


1.용신
용신은 사주팔자 8자 중에 일간이 가장 필요로 하는 기운을 말합니다. 용신(用神)은 한자로 쓸용자에 귀신신자를 합해 사용합니다. 神(신)자는 귀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귀한 글자라 소중히 여겨 부르는 말입니다. 다시말해 용신은 일간이 사용할 수 있는 귀한 글자라는 말이 됩니다.

사주체인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하면 억제해주고, 반대로 일간의 힘이 부족하면 일간을 도와주어 일간의 힘을 균형있게 조절하는 기운의 오행이 억부용신이 됩니다. 또한, 일간 주위의 환경이 너무 한습하면 일간이 얼지 않게 불기운으로 도와주고, 너무 떠거우면 물로써 식혀 도와주는 것이 조후용신이 됩니다.  

용신에는 억부용신, 조후용신, 통관용신, 병약용신 등이 있으나  80% 이상은 억부용신에 의합니다. 이 장에서는 억부용신과 조후용신, 통관용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합니다. 참고로, 병약용신은 사주원국에 고립 등으로 병이 생긴 경우, 그 병든 오행을 치료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그러나, 병약용신은 억부용신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특별히 적용하는 경우는 더뭅니다. 이 장에서는 억부용신, 조후용신, 통관용신에 대해서만 살펴보기로 합니다.


2.억부용신
1).신강한 사주
신강한 사주는 비겁이나 인성이 많은 경우입니다. 신강한 사주의 경우는 식상과 재성, 관성이 용신 후보입니다. 인성이 많아 신강한 사주는 인성을 극하는 재성이 첫번째 용신후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비겁이 약한 경우는 관성이 용신후보가 되면 곤란합니다.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먼저 신강신약부터 따져보기 위해 일간의 세력분포부터 살펴봅니다. 일간이 경금이니 일간과 같은 비겁인 금오행과 금오행을 생조하는 인성인 토오행이 일간의 세력이 됩니다.

 
결국, 일간의 세력은 월지 유금(30점), 일지 신금(20점), 시지 술토(10점)가 일간의 세력이라 총합은 60점으로 신강한 명조가 됩니다. 신강한 명조에서 용희신은 식상과 재성, 관성이 용신 후보가 됩니다. 원국에 식상이 존재하지 않으니, 용신후보는 재성인 목오행과 관성인 화오행이 해당됩니다. 

그런데, 화오행은 원국에 3개나 되어 과다에 가까운 상태이고, 월지 유금과 연지 묘목이 묘유충의 관계까지 생긴상태라 용신으로 삼기에는 부족함이 많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용신을 관성인 화오행으로 하고 긍 용신을 도와주는 재성인 목오행을 희신으로 하게 됩니다. 참고로 희신은 용신과 상생의 관계를 이루어야 하고, 용신을 극하는 오행은 희신 후보가 될 수 없습니다.


2).신약한 사주
신약한 명조의 경우는 인성과 비겁이 용신 후보이나, 통상적으로 인성을 첫번째 용신후보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여성명조입니다. 우선 일간이 신강한지 신약한지 부터 알아 보기로 합니다. 일간 정화의 세력은 일간과 같은 화오행과 일간을 생조하는 나무기운인 목오행이 됩니다. 연간의 을목(10), 월간의 정화(10), 시간의 을목(10), 시지의 사화(10) 등이 일간의 세력입니다. 

일간을 도우는 세력이 일간을 제외하고 4개나 되지만 월지를 잃어 실령하고, 일지를 얻지 못해 실지하여 전체적인 점수는 40점으로 신약한 명조로 판단합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신 후보는 인성과 비겁입니다. 인성 을목이 일간 옆에서 잘 보필해 주므로 인성 목을 용신, 비겁 화오행을 희신으로 정합니다.


3.조후용신
조후용신은 사주원국의 구성이 너무 한습하거나 너무 조열한 경우 이용하는 용신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조후용신은 태어난 계절이 해,자,축월이거나 사,오,미월인 경우에 적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주 구성이 지나치게 한습하면 화를 용신후보로 하고, 너무 조열하면 수오행을 용신 후보로 합니다.
 
위 명조는 한겨울인 자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으로 앉은자리까지 얼어붙은 땅이라, 얼어죽지 않는 것이 제일 시급합니다. 이렇듯이 겨울에 태어난 일간이 주위가 너무 한습하거나 여름에 테어난 일간이 주위가 너무 조열하면 온기와 냉기로 조절해 주는 것을 조후용신이라 합니다.


4.통관용신
통관용신은 일간과 편관 사이에 유통이 되지 못할 때, 충,극을 막아주는 인성을 용신으로 하는 경우가 됩니다. 

위 명조는 경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먼저 신강 신약부터 살펴보기로 합니다. 일간 갑목의 세력은 연지 인목(10)과 시간의 을목(10) 이 해당됩니다. 당연히 신약한 명조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신후보는 인성과 비겁이 해당하나, 인성이 존재하지 않아 목오행을 용신으로 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이 명조의 경우 용신운인 목운이 와서 일간의 힘이 강해지드라도, 연간 무토의 생조와 월지 신금의 동조를 받는 강한 편관인 경금과 마찰과 갈등만 더 크지는 경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명조의 경우 길운은 어떤 경우가 될까요?

편관 경금과 일간 갑목을 이어주는 인성이 바로 용신이 됩니다. 수운이 오면 월간의 경금은 금생수로 수기운을 생하고, 운에서 온 수기운이 다시 일간을 수생목으로 생하는 구조가 됩니다. 이렇듯, 편관과 일간을 충극을 통관시켜 주는 오행을 통관 용신이라 합니다.

위 명조에서 월간 경금은 갑목일간의 남편에 해당하면서 칠살작용을 하게 됩니다. 갑목 여성은 남편으로 부터 심한 구박과 학대를 받기 쉬운 명조로, 우울증과 스트래스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이런 명조에서 수운이 오면 남편은 열심히 일하여, 그 결실은 아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명조가 됩니다.

물론, 운이 지나가면 다시 월간의 경금은 칠살의 기운으로 바뀔수도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나, 남편인 월간 경금에게 수기운은 식상에 해당하여, 남편의 하는 일이나 사업이 잘되어도 부부관계는 원만해질 수 있습니다.


5.진용신
사주에서 용신을 정해도 일간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진용신은 용신이 정말 일간에게 도움이 되는 경우로, 억부용신과 조후용신이 일치하는 경우를 진용신으로 보시면 크게 이상이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