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길흉판단(1) - 외향적 남자의 사주팔자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9. 22. 00:59

길흉판단(1) - 외향적 남자의 사주팔자 



1.외향적 남자의 특징
외향적 남자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말이나 행동으로, 적극적으로 표현하게 됩니다. 매사 능동적으로 행동하며 리드쉽 또한 대단하다고 봅니다.

직업적으로는 유창한 화술이나 신체적으로 대중지향적이며, 활동적인 직종이 적성에 맞는 편입니다.

외향적 남자의 배우자는 성실, 정직하고, 가정적이면서 여성미가 넘치는 침착한 여성을 선호한다고 봅니다.

 
2.외향적 남자의 사주적 특징
양월태생의 양일간으로 신강하면서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명조가 양적 성향이 강하다고 봅니다. 을목과 정화는 음일간이지만, 근본이 양이라 양의 성정이 강하다고 봅니다. 또한, 양월은 인,묘,진, 사,오,미 월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보셔도 됩니다.


3.예시명조

자기 계절인 인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으로 신강한 편재격의 남명사주입니다. 신강한 양일간이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경우는 언변이 탁월하고, 자신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봅니다. 봄에 태어난 목일간이라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고 싶어 하는 마음이 대단히 강한 명조입니다.


그런한 명조가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되어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직업적으로도 식상인 화와 재성인 토에 관련된 업종에 일하기 쉽다고 봅니다. 원국에 관성이 없어 공직이나 상하관계가 분명한 직장에서의 직업은 다소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4.길운
.식상인 화와 재성인 토가 길신이라 화, 토운을 기본적인 길운으로 봅니다.

.일지와 시주의 식상과 재성이 온전하게 작용하므로, 흉운만 아니면 직업상 부침이 없는 명조가 됩니다.

.33세 무술대운은 천간과 지지로 모두 길운인 재성 토운이 오지만, 대운의 술토가 오술 합화로 화의 기운을 가지게 됩니다. 이 기운은 식상 혼잡이 될 수 있어 해야될 일은 많으나 일의 진척이 없을 수 있고,  시지 진토와 진술충을 이루게 되어 결실 또한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식상과 재성이 온전하게 작용하는 명에서는 흉운에 따른 변화만 강하게 나타나게 되고, 길운는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5.흉운
식상과 재성을 충극하는 인성인 수기운과 비겁인 목기운이 흉운에 속합니다. 

갑목일간이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마음이 강한 명조라, 일간의 행동을 억제하는 관성 금기운도 역시 흉운에 속합니다. 경금이 운에서 오게 되면, 인성인 월간의 임수가 있어 직접 일간과 충극이 생기지는 않지만, 임수를 생조하여 기신인 목기운을 더욱 강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금이 운에서 오게 되어도 시지의 재성인 진토와 진유합으로 금기운이 생성되어 손재수가 따르고, 재물운에도 차질이 생깁니다.

자수가 운에서 오면 자오충으로 인해 하는일에 부침과 어려움이 따를수 있고, 계수가 운에서 오게 되어도  재성인 무토와 무계합을 하게 되어 재성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