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간의 강약 - 신강사주와 신약사주 구별하는 법



1.일간의 세력
사주명리학에서 용신을 찾기 위해서는 일간이 신강한지 신약한지를 살펴야 합니다. 신강, 신약을 살피기 위해서는 일간의 세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일간의 세력은 일간과 오행이 같은 비견과 겁재, 일간을 생조하는 편인과 정인이 일간의 새력이 됩니다.

일간이 목오행이면 일간과 같은 오행으로 비겁인 목오행과 목오행을 생조하는 인성인 수오행이 일간의 세력이 됩니다. 사주의 4기둥 8글자 중에서도 일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월지와 일지가 됩니다. 월지가 일간의 세력이면 득령, 일지가 일간의 세력이면 득지로 표현합니다.


2.궁위별 세력의 강도

일간의 세력은 궁위에 따라 그 영향력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간을 기준으로 모친궁이자 환경적 요인인 월지는 30점으로 가장 영향력이 큽니다. 월지가 비겁이나 인성이면 득령으로 보며, 다음으로 일지는 일간의 배우자로 일간의 세력이면 득지라고 부르며, 20점의 강도를 가집니다.


나머지 궁위들은 조상궁으로 보는 연간과 연지, 부친궁인 월간, 자식궁인 시간과 시지 등은 일괄 10점의 강도를 가지는 것으로 봅니다. 일간을 제외한 전체 점수의 합은 100점이 됩니다. 이 경우 50점 이상이 일간의 세력이면 신강, 그렇지 못하면 신약한 사주로 봅니다.

참고로, 일지와 시지를 각기 15점으로 배분하는 경우도 있으나, 학파에 따른 이론의 차이로 여기서는 논외로 합니다.


3.월지의 강도
월지는 일간이 자기 게절에 태어난 경우가 가장 큰 힘을 가지게 됩니다.

목일간
일간이 목오행이면 월지가 인,묘,진이면 가장 큰 힘을 가지게 되고, 차순으로 해,자,축월이 됩니다.

화일간
자기 계절인 사,오,미월 출생이 가장 강하고, 차순으로 인,묘,진월이 됩니다.

토일간
진,술,축,미월에 태어난 경우 가장 강하고, 다음으로 여름인 사, 오월이 됩니다.

금일간
자기게절인 신,유,술월이 가장 강하고, 다음으로 사,오,미월이 됩니다.

수일간
자기계절인 해,자,축월 태생이 가장 강하고, 다음으로 신,유,술월이 됩니다. 


3.예제명조 
위 명조에서 일간인 기토의 세력을 따져 보기로 합니다. 일간의 세력은 일간과 같은 오행인 비겁이거나 생조하는 오행인 인성이 됩니다. 일간 기토와 같은 비겁은 연지 축토가 있고,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은 월간의 편인인 정화와 정인인 일지 사화가 있습니다. 


연지축토는 10점, 월간의 정화는 10점, 일지 사화는 득지로 20점이 됩니다. 전체 합계의 점수는 40점이라 이 경우는 신약한 명조로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묘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여성명조입니다. 일간의 세력은 같은 화오행인 비겁과 인성인 목오행이 됩니다. 월지부터 살펴보면 일간인 병화를 생조하는 월지 편인은 목오행이라 득령을 한 경우로 30점, 연간의 비견인 정화와 시지의 겁재 사화는 일간의 세력으로 각 10점, 시간의 을목도 인성으로 역시 세력으로 10점이 됩니다.

촘 점수의 합은 연간 10점, 월지 30점, 시간 10점으로 50점이라 신강한 명조로 보시면 됩니다. 신강, 신약을 구분하는 것은 용신을 정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니 잘 익혀 두시면 좋습니다.  

또한, 위 예시명조에서는 일간에 대해 각오행의 십신이 모두 기재되어 있습니다. 연주는 비견과 정관, 월주는 편관과 편인, 일지는 정관, 시주는 편인과 겁재입니다. 그러나, 위처럼 적어두지 않고도 일간에 따른 각 오행을 비교했을 때 비견인지 식신인지 등, 십신을 구분하는 정도는 알아 두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