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사주(2) - 취직운, 승진운 등 직장문제

 

 

1.취직운,승진운

신강사주는 식신운, 정재운, 정관운이 취직운이나 승진운이 됩니다. 물론, 상관운이나 편재운, 편관운도 해당됩니다.

 

신약사주의 경우는 인성운이 기본적인 취직이나 승진운이지만, 일간과 합이 되는 정관운이나 정재운도 해당됩니다.

 

조후상 상관운이나 일간과 관성 사이를 통관시키는 인성운도 취직과 승진운이 되기도 합니다.

 

참고:

신강사주에서 식상과 재성, 관성이 원국에 위치하여 본연의 역할을 다하거나, 신약한 명조라도 인성이 역할을 다하거나 관성과 일간을 통관시키는 오행이 역할을 다하고 있으면, 운의 길흉과는 무관하게 본인이 취업할 의사만 있으면, 항시 취업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2.예시명조 

상격의 명조는 오행을 모두 구비하고 있으면서 충극없이 안정되어 모든 오행이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입니다.

 

사주원국에 특정 오행이 없을 경우, 일간은 그 오행에 대해 부족함을 느끼게 되고, 그 오행에 해당하는 업종을 직업으로 삼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해당오행이 운에서 오게 되면 취직이나 승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겁재격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기토는 나무를 키워야 하는 땅인데 원국에 나무가 존재하지 않아, 항시 갑목을 향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이런 명조에서 갑인운 등 강한 정관운이 오게 되면 바로 취업의 길로 나설 수 있다고 봅니다.

 

갑목은 교육이나 출발을 의미하며, 기토일간에게는 정관이라 명예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토일간은 교육계통에 취업하여 자신의 명예를 높이려는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2.길운

신강사주인 기토일간은 화와 토는 필요치 않은 명조입니다. 더구나 화와 토기운은 가장 필요한 목기운을 극하는 경우라,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는 기운입니다. 금과 수기운은 나무를 생육하기 위해 필요한 기운으로 길운은 식상인 금, 재성인 수, 관성인 목기운이 됩니다.

 

최고의 길운은 재성과 동주한 관성운이 될 것입니다. 이런 운에서 결혼이나 출산, 취업, 승진 등의 좋은 기운이 온다고 봅니다.

 

 

3.흉운

화와 토오행이 강해 신강한 사주에서 화운이나 토운을 맞으면 수기운이 극파되어 기토는 메마른 사막이 되고, 정관인 나무의 생존자체가 어렵게 됩니다. 나무를 키우지 못하는 기토는 토기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병오대운 같이 강한 화기운이나 무술대운 같이 강한 토기운이 가장 큰 흉운이 됩니다. 

 

 

4.대운해석

[경자대운]

강한 재성운으로 길운이나, 시기적으로 성장기라  학업에는 지장이 따를 수 있습니다. 

 

[신축대운]

강한 식신운이라 취업을 하거나 진학을 할 수 있는 좋은 운입니다.

 

[임인대운]

정재과 정관이 오는 길운으로 결혼을 하는 시기일 수도 있으나, 지지가 일지와 원진관계라 세운에서 좋은 운을 찾아 결혼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강한 정관운이라 직장에서는 승진이나 승급 등의 명예가 크게 상승하는 운입니다.

 

[계묘대운]

편재와 편관운이라 직장이나 시험, 선거등에서는 좋은 기운이 생깁니다. 그러나, 지지가 묘유충이라 부부관계는 상당히 조심스러운 시기일 수 있습니다. 또한, 관성이 손상을 받기 쉬워 명예가 실추당하는 일도 생길 수 있으니 대인관계에서 조심해야 합니다.

 

[갑진대운] 

강한 정관운이라 직장 문제에서는 탄탄대로를 달리는 시기입니다. 

 

[을사대운, 병오대운, 정미대운]

강한 인성운으로 원국에서 강한 비겁을 더욱 강하게 하여, 고집이나 자존심이 더욱 강해집니다. 주변의 권유나 만류에도, 독자적으로 일을 추진해 낭패를 볼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더구나, 병오대운은 재성인 임수를 극파하는 기운이라 큰 손재수도 따르기 쉽고, 아내와의 갈등이나 불화도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