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용신(6) - 신강사주의 격국용신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10. 7. 21:48
격국용신(6) - 신강사주의 격국용신

 

 

1.인중용식격

인수용식상격이라고도 부릅니다. 인성이 강한 인성격 신강사주에서 일간의 기운을 설기시키는 식신이나 상관을 용신으로 하는 경우입니다. 

 

 

2.식상생재격

신강한 명조가 재성을 용신으로 정하고, 식상이 재성을 생조하는 명조가 됩니다. 식신이 생조하는 경우는 식신생재격, 상관이 생조하는 경우는 상관생재격이라 합니다.

 

 

3.비겁용 식상격

비견격이나 겁재격의 신강한 명조가 식신이나 상관을 용신으로 정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견격으로 신강한 경우은 건록용식상격, 겁재로 신강한 명조의 경우는 양인용식상격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4.비겁용재격

위의 비겁용식상격과 유산한 경우로 재성을 용신으로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견격의 신강사주이면 건록용재격, 겁재격 신강사주이면 양인용재격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5.비겁용관살격

비견격 또는 겁재격 신강한 명조에서 관성을 용신으로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견격의 신강한 사주이면 건록용살격, 겁재로 신강한 명조이면 양인용살격으로 부릅니다.

 

 

6.격국의 분류와 의미

많은 분들 중에는 자신의 사주가 어떤 격국에 속하는지에 관심이 대단히 큽니다. 식신생재격, 관인상생격, 살인상생격 등은 물론, 종격사주인지 특별격인지 등에 대해 무척이나 관심이 큽니다. 그러나, 격국은 별다른 의미가 없는 분류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격국으로 길흉까지 판단하려는 경우도 있는 것 같으나, 격국은 사주원국의 구성형태에 불과하고, 길과 흉은 사주원국과 운에 따른 유통과 용신에 의한 것으로 보셔야 합니다. 귀격, 천격, 파격 등 대단히 강한 용어들이 난무하고 있으나, 실제는 별다른 의미를 두지 않으셔도 되는 이론입니다.   

 

애초에 격국은 용신을 좀더 쉽게 정하기 위한 방편에 지나지 않습니다. 현재 존재할수 있는 사주명조의 갯수믄  518400개입니다.

연주(60갑자) * 월주(12개월) * 일주(60갑자) * 시주(12시진) = 518400개

결국, 이 많은 사주의 특색에 따른 용신을 찾는 것도 쉽지 않다고 생각하여, 고심끝에 사주의 구성형태에 따라 격국으로 분류하여 용신을 정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러나, 격국에 의한 용신의 분류는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더구나, 외격에 속하는 종격은 가장강한  오행이 용신이라고 전해지지만, 실제 감정에서는 전혀 맞지 않습니다. 사주명리를 공부하시면서 고전적으로 내려오는 격국에 대한 이론을 몰라도 문제가 있기에 소개드리는 것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