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남명사주(4) - 사업의 개업, 번창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10. 8. 20:40

남명사주(4) - 사업의 개업, 확장운

 

 

1.사업과 삶의 가치관

1).안정과 명에를 지향하는 사람

안정과 명예를 지향하는 사람은 사업을 하기에는 적당치 않습니다. 공직이나 대기업에 취업하여 자신의 품위를 유지하는 역할이 어울립니다.

 

2).현실적이고 이재에 밝은사람 

사업을 하려면 안정과 명예를추구해서는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흔히, 장사를 하려면 간과 쓸개를 빼고 해야 한다고도 합니다. 즉,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은 조금도 내세우지 말고, 손님이나 상대방의 의향에 따라 영업을 해야 손님의 지갑이 열립니다.

 

또한, 장사를 하려면, 눈치도 빠르고 순발력과 민첩성은 물론, 이재에도 밝아야 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강한 결단력과 추진력도 필요합니다. 참고로, 간과 담(쓸개)은 목이 관장하는 인체의 장부로, 목은 오행중에 유일한 생명체이기도 합니다. 

 

 

2.자영업이 적합한 명조

원국의 음양과 오행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오행간에 충극이 없이 안정된 명의의 경우는 특별히 나쁜운이 아니면 언제나 개업을 해도 좋습니다. 또한 식신보다는 상관이 역할을 다하는 경우, 직장생활 보다는 자영업이 더 어울린다고 봅니다. 

 

 

2.개업운이나 사업번창운 

1).충이 심한 신강사주는 그 충이 해소되는 운이 개업운이 됩니다.

 

2).식상이 필요한 명조는 식상이 운에서 오는 시기.

 

3).식상은 원국에 존제하나 재성이 없을 때는 재성운.

 

4).일간의 힘이 부족할 때는 비겁운 이 사업운이 됩니다.

 

3.예시명조

진월에 테어난 겁재격 기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인성과 비겁으로 신강한 명조라 관성인 목을 용신, 재성인 수기운을 희신으로 합니다. 진월의 기토일간은 나무가 성장하기에 좋은 땅이라, 기토일간은 정관 갑목을 향하게 됩니다. 참고로, 시간의 갑목은 시지 자수의 생조가 있어, 합화는 되지 않습니다.

 

용신 목오행은 원국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목이 용신인 명조는 교육이나 출판, 연구, 기획 등의 지식산업이나 생명관련분야, 청소년 관련업종이 적성에 맞습니다. 또한, 목오행은 의류나 패션, 디자인 계통의 업종도 좋습니다.

 

 

4.길운과 흉운

1).길운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거나 관성이 필요한 명조의 경우는 용신인 관성을 생조하는 재성이 길운이 됩니다. 일간이 관성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거나, 관성이 본연의 역할을 못하는 경우는 재성과 관성이 동주한 운이 길운이 됩니다.

 

위 명조의 경우는 관성이 일간과 합을 하면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라, 특별히 길운의 의미가 없습니다. 특별히 흉운만 아니면, 기토일간은 본연의 역할을 다한다고 봅니다.   

 

2).흉운

관성이 용신으로 역할을 다하는 명조의 경우는 관성을 극파하는 상관운이 흉운이 됩니다. 또한, 관성를 설기하여 무력화하고, 희신인 재성을 극파하는 비겁운도 흉운으로 봅니다. 관성의 통제를 받는 명조가 비겁운이 오면, 일간은 관성의 통제와 간섭을 꺼리게 됩니다.

 

재성 희신과 충하는 인성운이나 재성을 극하는 비겁운도 흉운에 속합니다. 

 

 

4.대운분석

[경신대운]

원국에 없는 상관 금오행이 온 경우이지만. 천간의 경금이 용신인 목기운을 갑경충으로 충하는 관계로 좋은 운이 되지는 못합니다.

 

[신유대운]

원국에 없는 식신이 천간과 지지로 강하게 온 경우라 좋은 사업운이 됩니다. 월간과 일지의 생조를 받는 일간 기토가 운에서 온, 식신 기유를 생하게 되어 열심히 일하는 대운입니다. 대운인 신유는 시지 자수를 금생수로 생가혀 재물을 만들고, 천간의 갑목이 그 재물을 지키는 경우라 대단히 좋은 운으로 봅니다.

 

[계해대운]

희신인 편재가 천간과 지지로 강하게 온 경우이지만, 원국에 식상이 없어 재성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대운의 해수가 일지 사화와 사해충을 이룰 것 같지만, 연지 인목과 인해합을 이루게 되어 충의 역할이 거의 무의미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가 조상이 돌보아 화를 면한 경우로도 봅니다.

 

일지 사화와 대운의 해수는 충의 흉의는 거의 없지만, 역마충이라 주거나 직장의 이동 변동이 따르게 될 수는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계해대운이 사업운로는 다소 힘든 시기라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