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의 의미와 중요성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12. 2. 02:49
격국의 의미와 중요성

 

 

1.격국이란?

격국은 사주의 중심기운을 말합니다. 원국의 8자 가운데 가장 강한 기운인 월지가 격을 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격을 정하는 기준은 사주의 중심인 월지의 지장간 중에 천간에 투출한 기운을 우선순위로 격국을 정합니다.

 

격국은 사주팔자의 구성형태로, 격국만으로도 명조의 개략적인 운명의 길흉을 판단할 수 있다고도 봅니다. 따라서, 격국은 사주풀이에 가장 중심되는 기운으로, 격국과 용신을 파악하면 대략의 사주풀이를 할 수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2.격국을 정하게 된 이유

사주명리에서 사주팔자의 종류는 51만 8천 4백 가지에 이릅니다. 어떤 사람이 하루에 10명씩 60년을 하루도 쉬지 않고 사주풀이를 하더라도 21만 9천에 지나지 않습니다. 결국, 어느 누구라도 모든 종류의 사주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용희신을 정하는 것도 만만치 않습니다. 사주의 종류가 많다보니, 좀 더 쉽게 용신을 찾는 방법이 없을까 하여 정형화한 것이 격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주에 따른 격국을 나누다 보니 용희신을 찾는것 보다, 오히려 격국을 정하는 것이 더 어려운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3.격국의 종류

1).내격

내격은 특별격을 제외한 것으로 월지를 중심으로 정하며, 전체사주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내격에서도 많은 경우의 수가 존재합니다. 월지의 지장간 중에 정기나 여기, 중기가 월간에 투출한 경우, 월간이 아닌 다른 주의 천간에 투출한 경우, 천간에 투출하지 못해 월지 자체를 격국으로 잡은 경우 등, 여러가지의 형태로 나뉩니다.

 

이 중에서 월지의 지장간이 월간에 투출한 경우는, 가장 그 사주의 성격을 중심적으로 대변하는 것이 되지만, 그 이외는 그 영향력이 줄어듭니다. 즉, 천간에 투출하더라도 여기나 중기가 시간이나 연간에 투출한 경우는 대표성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2).외격(특별격) 

외격은 특별격이라고도 하며, 종격사주와 그 밖의 특별격 사주로 크게 나뉩니다. 외격사주 중에는 비겁이나 인성이 전혀없어 일간의 힘이 너무 미약한 종격사주와 비겁으로만 이루어져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한 일행득기격이 있습니다.

 

종격사주에는 종아격, 종재격, 종살격 등이 있고, 종아격은 일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오행이 식상으로만 이루어진 사주를 말하며, 사주의 대부분이 재성으로 이루어진 종재격, 관살로 이루어진 종살격, 비겁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종왕격, 인성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종강격 등이 있습니다. 

 

이런 종격 사주의 경우 일간은 사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심기운을 따라, 굴복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 종격의 이론입니다. 따라서, 종아격은 식상이 용신, 종재격은 재성이 용신, 종살격은 관성이 용신이 됩니다.

 

물론, 일행 득기격도 일간과 같은 오행들로 이루어진 경우라, 일간 자신이 용신이 된다고 보는 겻이 종격과 일행득기격의 격국과 용신에 관한 이론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사주풀이를 접하다 보면, 이 이론은 전혀 맞지 않습니다. 

 

가장 강한 기운이 용신이라 했으나, 실제로는  강한 중심 기운이 기신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마도 이런 종격이론이 출현하게 된 연유가 해당 명조의 희소성으로 인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최근처럼 인구가 넘치는 세상에서도 종격은 찾기가 쉽지 않은 명조에 속합니다.

 

하물며, 옛날 그런 명조를 찾아 확인한다는 것은 아마도 불가능에 가깝지 않았을까도 생각이 됩니다. 그러는중에 자신의 사주를 뛰어넘은 어느 특별한 사람이 종격인 경우가 잇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한 두사람을 표본으로 종격 전체 사주의 용신을 정한 것으로 유추해 봅니다.

 

 

4.격국에 따른 용희신

결론적으로, 격국에 따른 용희신은 의미가 약합니다. 격국은 그 사주의 짜임새 정도로 이해하시고, 용희신은 격국과는 별개로 찾으시는 것이 옳을 것으로 봅니다. 

 

격국에는 식상생재격, 살인상생격, 관인상생격, 재관쌍미격, 시상편재격, 시상정관격, 정록격, 귀록격, 천원일기격, 간지동치격, 축요사격, 비천록마격 등, 수도 없는 격국이 나열됩니다. 사주풀이를 하시는 분들도 어떤 격국이니 좋은 명조다 아니다 등, 격국을 중심으로 풀이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주명리에서는 원국의 한두가지 오행으로 운명이 정해지지 않습니다. 원국전체의 구성과 유통, 행운과의 조합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너무 격국에 시간을 투지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특히나 종격이니 특별격은 거의 용도가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

 

내격 중에서도 월지의 지장간이 월간에 투출한 경우 외에는 격국이 그 사주를 대표하기 힘듭니다,

 

 

5.격국의 활용

격국으로 사주의 성격을 분석하거나 길흉을 논하기도 하지만, 이는 쉽게 사주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일지는 모르지만, 대단히 모순된 결과를 도출하기 쉽습니다. 격국은 단순한 사주의 짜임새나 특징 정도로 이해하시는 것이 옳을 것으로 봅니다.

 

격국보다는 일간이나 일지 또는 월지로 성격을 판단하는 것이 더 유용하고 정확합니다. 월지는 사회궁이라 대인관계에 대한 의미를 판단할 수 있고, 일지는 가정궁으로 일간 자신이나 배우자의 성격, 가정생활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6.월지로 성격판단

월지가 비견이면 솔직하고 단백하면서도 승부욕이 강하고, 겁재이면 비견의 성격에 투쟁심이 강하개 나타나고 내심이 겁보기와 다른 경우도 많습니다.

 

월지가 식신이면 성격이 부더럽고 후덕하다고 봅니다. 월지가 상관이면 다소 교만하거나 약싹빠른 면이 있고, 언변이 유창하며 기존 질서나 규율을 무시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월지가 편재이면 활동성이 강하고 여자와 돈을 좋아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월지가 정재이면 성실하고 부지런하지만, 계산적이고 조심성이 강합니다.

 

월지가 편관이면 결단력이 강하지만 급한 성정이 나타나기 쉽고, 정관이면 정직하고 예절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월지가 편인이면 재능은 있으나 끈기가 부족한 경우도 많으나, 때로는 끈질긴 집념으로 장인정신을 나타내는 경우도 생깁니다. 월지가 정인이면 느긋하고 여유잇는 생활태도를 지니나 게으런 측면도 나타납니다.

 

 

7.결론적으로 

격국은 그 이론의 근본부터 용신을 도출해 내기 위한 수단이지만, 격국으로 정한 용신이 실제 사주에서의 용신과는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격국에 연연하지 않고, 사주원국의 전체적인 음양과 오행의 조화, 오행간에 잘 유통이 되는지 등으로 사주풀이를 하는 것이 옳을 것으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