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명조풀이연습(4-2) - 재혼이 힘든 이혼녀 사주팔자

 

 

5.용희신과 발복

위 명조의 경우 토오행이 용신, 금오행이 희신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의 발복은 일간 신금이 향하는 수오행이 될 것입니다. 일간 신금은 이미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수오행만 있어도 보석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명조라 일간 신금은 수를 향하게 됩니다.

 

시간의 을목이 편재이고, 타고난 근본인 연주 또한 재성이라 재물에 대한 욕구는 대단한 명조이나, 직업에 ㅎ해당하는 수오행이 원국에 없어, 수에 대한 갈망은 더욱 커지는 명조입니다. 여기서의 수오행은 재성을 추구하는 일간 신금의 직업이 될 것입니다. 

 

일간 신금여성의 경우는 수오행이 오는 시기에 발복이 되고, 모든 조건 역시 수오행을 향한다고 봅니다. 참고로, 명조상의 길성은 육친덕에 해당하고, 행운에서의 발복은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있는 인덕으로 봅니다.

 

 

6.배우자 관계

신금일간 여성이 월간에 비겁을 두고 있어, 고집과 자기 주장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대단히 부족합니다. 또한, 일간 자신도 시간의 편재를 향하고 있고, 타고난 근본인 연주도 재성이라, 재물에 대한 욕구가 대단한 명조입니다.

 

그러나, 원국에 식상인 수오행이 존재하지 못해 식상 수에 대한 갈망이 대단히 큽니다. 당연히 식상인 수왱을 극하는 관성 화의 극은 받아 드리기 힘듭니다. 관성인 화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는 명조라, 온전하게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삶은 살기 힘든다고 봅니다.

 

남편에 해당하는 십성은 정관인 월지 사화입니다. 남편인 정관 사화는 동주하는 월간 신금과 병신합을 이루고 있어, 결혼을 하더라도 가정에 안주하기 힘들고, 일간 신금의 남편이기 이전에 월간 신금의 남자이기 쉽습니다..

 

또한, 신금 여성의 자식은 식신인 자수에 해당하나, 일지와 시지의 미토에 의해 제거된 상태라 자식과 인연이 없는 명조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편과의 아기자기한 결혼 생활은 하기 힘들고, 결혼을 하게 되드라도 이별수가 따른다고 봅니다.

 

 

7.재혼관계

월간에 비겁을 두어 자존심과 유연성 융통성이 부족한 신금일간이 일지에 편인 미토를 두고 있습니다. 대단히 편협되고 까탈스러운 성격일 수 밖에 없는 명조입니다. 재혼을 한다면 까탈스럽고 편협된 일간 신금여성의 성격을 받아드리고, 감싸줄 수 있는 남자이어야 합니다.

 

또한, 가정적이고 이해심 배려심이 큰 남자로, 자신의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 남자를 만나야 재혼을 하더라도 결혼 생활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결론적으로, 이런 명조의 여성은 결혼생활 보다는, 사업에서 성공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명조의 여성도 병화가 오는 운에는 병신합을 이루게 되어 직업활동이 중단됩니다. 따라서, 대운이나 세운에서 병화가 오는 시기에는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생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이 지나가면, 신금여성은 본래의 기운인 재성을 추구하게 되어, 불화와 갈등이 바로 나타납니다.  

   

 

8.건강 문제

월지 사화와 일지, 시지의 미토는 모두 불기운에 해당합니다. 불기운에 제거되는 것은 물기운인 수오행입니다. 물기운인 수오행이 손상을 받게 되면, 자궁이나 방광 등, 부인과적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강한 불기운이 지지 전체를 채우고 있어, 불의 기운인 사, 오, 미년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9.직업 관계

일간신금이 월간에 비견이 위치해 자기 주장이 강하고, 일지에도 편인을 깔고 있어 편협된 성격에 융통성이 부족해, 일반적인 직장은 견디기 힘듭니다. 또한, 편인인 일지 미토의 지장간 중 편재인 을목이 시간에 투간하고 있어, 신금여성은 항시 편재를 추구하려는 의지가 대단히 강합니다.  

 

굳이 직장생활을 한다면,  상사나 주변사람들의 간섭이나 통제가 적은 직종이라야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자격증을 이용한 자영업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 직종으로는 일간 신금이 바라는 수오행에 관련된 업종이 좋습니다. 

 

하루 중에서도 수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하는 밤시간이 좋을 수 있고, 물을 이용한 술이나 커피등을 판매하는 간이주점이나 카페 등이 어울립니다. 다만, 본인의 강한 주관성과 아집 또는 편협된 사고로 인해, 좀 더 부더러운 이미지를 갖는 사람과 동업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물론, 동업자도 당연히 신금일간이 필요로 하는 수오행의 일간 즉, 계수나 임수의 여성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신금은 보석이라 자신을 비춰주는 병화를 항시 의식하며 살게됩니다. 병화는 일간 신금에게는 관성으로 법과 규율 또는 도덕에 해당합니다. 

 

재물에 집착한 나머지, 불법적인 것에 손대는 것은 상당히 주의해야 하는 명조일 수 있습니다. 개업을 하더라도 신금일간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수오행이 들어오는 시기가 좋을 수 있고, 방향도 북쪽이 좋다고 봅니다.   

 

 

10.대운과 세운

위 명조의 경우 지지 미토와 사화는 불기운으로 보시면 되고, 연주와 시간의 목기운은 역시 불기운을 유지하기 위한 땔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명조의 경우는 화기가 태왕한 명조라 운에 의한 길흉의 기복이 심한 명조입니다.

 

대세운은 위 재혼관계와 건강문제, 결혼 문제 등으로 포괄적으로 정리한 것이니,개별 오행을 대입해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