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성학이란?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7. 2. 20:08

구성학이란?

 

1.구성학이란?

구성학은 9개로 이루어진 별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9개의 궁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여기서 별에 해당하는 구성은 사람에 비유할 수 있고, 구궁은 그 별들이 거주하는 집이나 직장, 나라 등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자신이 소속된 집이나 직장, 나라에 따라 환경도 다르고 적용되는 규율이나 법규도 달라, 살아가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이처럼 각각의 별들이 머무르는 궁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여 사람의 운명을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 구성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구성 九星

9개의 별들로 이루어 집니다. 그 아홉개의 별은 북두칠성 7개와 북극성 그리고, 자신의 별로 이루어집니다. 아홉개의 별은 숫자로 변환하여 1 부터 9 까지의 숫자로 표시하며, 각 별들의 이름은 숫자, 색상, 오행과 별을 의미하는 성(星)의 조합으로 이루어 집니다.

 

여기서의 숫자와 색깔, 오행은 운명을 판단하는 도구인 동시에 개운을 위해 쓰이기도 합니다.

 

1).일백수성 - 겨울, 자시, 신장, 방광, 생식기

2).이흑토성 - 일, 여자, 모친

3).삼벽목성 - 봄, 새출발, 희망

4).사록목성 - 교제, 거래, 결혼

5).오황토성 - 통제자, 생과 사를 주관

6).육백금성 - 강건, 가장, 우두머리, 보수적

7).칠적금성 - 가을, 기쁨, 유흥, 재물, 지출

8).팔백토성 - 지연, 지체, 전환기

9).구자화성 - 여름, 밝음, 생각, 마찰, 떠남

 

 

3.구궁 九宮

사람이 집이라는 주거시설에 거처하는 것처럼, 각각의 별들이 머무르는 곳을 말합니다. 집이 언제나 그 자리에 위치하듯 궁은 언제나 변함없이 그자리를 지키지만, 그 집의 주인인 별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동하면서 바뀌게 됩니다.

 

이처럼 각각의 별들이 어떤 궁에 위치하면 그 궁의 영향을 받게 되고, 그 영향에 따라 운명이 달라지게 된다고 봅니다.

  

1).중궁 - 중앙

2).건궁 - 하늘건

3).태궁 - 기쁠태

4).간궁 - 어긋날간

5).리궁 - 떠날리

6).감궁 - 구덩이감

7).곤궁 - 땅곤

8).진궁 - 우뢰진

9).손궁 - 공손할손

 

4.구성학의 특징

구성학은 태어난 연과 월, 일, 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표를 바탕으로 하여, 비교적 쉽고 간결하여 운세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구성학으로는 자신의 운세는 물론, 각 방위에 대한 길흉을 판단하는 도구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인테리어풍수로 알려지고 있는 현공풍수는 이 구성학의 구궁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태어난 해에 따른 본명성을 기준으로 각 방위의 길흉을 따져 주거생활에 쉽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