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연습(1) - 인성격 여명사주의 사주풀이 연습

 

 

1.예시명조

임경무갑

오자진술

위 명조는 진월에 태어난 경금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여기서는 사주풀이를 좀 더 쉽게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2.음양 분석

위 명조의 그림에서 음양오행 부분을 보면 양 6개, 음이 2개로 나옵니다. 그러면, 이 여성의 경우는 다소 외향적 성향이 있겠구나 정도로 판단을 합니다. 천간과 지지를 분리해서 보면 천간은 모두 양인데, 지지는 양과 음이 각각 2개씩입니다. 따라서 겉으로는 상당히 활달하지만, 실제로는 균형감각이 있는 사람으로 보시면 됩니다.    

 

3.오행 분석

위 그림에서 오행은 목, 화, 토 ,금, 수가 모두 구비된 오행 구족격의 명조이지만, 재성인 갑목이 연간에 고립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재성인 목기운이 고립되어 있으면, 목기운에 해당하는 간, 담이상이나 디스크 등에 문제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성인 시지의 오화가 식신인 수오행으로 인해, 역시 고립되어 있습니다. 수오행이 고립되거나 불급이면 신장, 방광에 이상이 오기 쉽고, 자궁이상이나 생식기이상 또는 방광염등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4.격국 분석

월지 진토의 지장간 중, 정기인 편인 무토가 천간에 투출하여 편인격으로 봅니다. 편인격은 다소 외골수적 성향이 강하고, 토속신앙이나 민속학, 종교, 철학 등 다소 특수한 학문에 연관이 깊습니다. 

 

5.육친 분석

1).천간

재성인 갑목이 연간에 고립되어 토오행으로부터 역극을 당하는 경우라, 부친이 병약하거나, 명주와 인연이 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월간인 무토가 일간 경금을 생조하고, 일간이 시간의 식신을 생조하는 기운이라, 부모와 자식간에 상당히 화목해 보이는 가정입니다.

 

2).지지

연월지의 인성이 진술충으로 모친과 조모가 상당한 알력이 있고, 일지와 시지의 상관과 정관이 자오충을 하는 관계라 자신이나 부인이 자식과의 관계에 갈등이 큽니다. 결국, 겉으로는 평온한 가정으로 보이나, 그 속은 상당한 알력이 있는 전충의 명조 입니다.

 

3).부모덕

모친인 인성이 상당히 강하고, 부친에 해당하는 재성이 고립되어 거의 제거된 상태입니다. 당연히 모친의 영향력이 절대적이고, 부친과는 인연이 부족한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4).배우자덕

여명사주에서 배우자는 일지와 관성으로 판단을 합니다. 남편인 정관을 극하는 상관이 남편궁이 일지에 온 경우라 남편과는 불화하기 쉽습니다. 더구나, 남편의 별에 해당하는 정관이 시지에 위치하면서 일간 경금의 생조를 받는 시간의 식신 임수와 일지 자수의 극을 받아 역시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역시, 위 그림에서도 관성인 화오행은 고립으로 표시됩니다. 당연히 남편덕이 부족하고 남편과의 인연도 약하다고 봐야 합니다. 

 

5)부모덕 

연간에 부친인 재성, 월간에 모친인 인성이 위치합니다. 뿌리인 연지와 월지가 충을 하고 있어 부모덕도 좋다고 보기 힘듭니다. 

 

6).비겁이 존재하지 않아 형제자매나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거나 인연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6.직업운

직업은 연주와 월주에서 찾아야 합니다. 연주는 소년기이고 월주는 청년기라 성장기에 배우고 익흰 학문이나 기술이 직업이 됩니다. 월주가 편인이라 학창시절 다소 특수한 학문에 심취했다고 볼 수 있지만, 인성이 강한 경우라 학업에는 두각을 나타낸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직업은 연주와 월주에서 관인상생과 식상생재로 판단하시면 좀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관인상생이면 직장생활을 착실히 하여 진급에 목적을 두는 명조로 보고, 식상과 재성이 중심이 되면 직장보다는 스스로 일을 만들어 추진하는 자영업에 뜻이 큰 경우로 봅니다.

 

위 명조에서 연.월주에는 연간에 재성이 있지만, 고립되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식상과 재성을 이용한 직업을 택하기는 힘든 명조입니다. 대신 관성이 연,월주에 없지만 인성이 강하게 포진합니다. 

 

따라서 이런 명조의 경우는 관인상생을 직업으로 판단을 하되 운에서 관성운이 올 때를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업종은 토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하니 토목이나 건축, 원예나 작물 등, 부동산이나 흙과 연관된 업종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참고로, 31세 이후에 직업변동이 생기면 일주와 시주에서 직업을 찾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