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성학 - 구궁과 구성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9. 7. 08:53

 

구성학 - 구궁과 구성

1.궁과 성

1).궁은 움직이지 않고 고정된 것으로 집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2).성은 궁이라는 집에 머무르는 별이며, 우리가 집에서 거주하는 가족정도로 보셔도 됩니다. 똑같은 집이지만, 엄마가 있을 때는 요리하는 공간이 될 수도 있고, 아들이 친구들과 어울리면 놀이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3).구궁이라는 고정된 공간에 그 구성원에 해당하는 아홉개이 별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동하면서 머무르게 되고, 그로 인해 생기는 변화를 파악하여 운명을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 구성학입니다.

 

4).각각의 별들은 현재 자신이 머무르는 궁과 더불어 좋은 기운을 생성하기도 하고, 반대로 역작용을 나타낼 수도 있게 됩니다.

 

 

2.낙서운동

1).정위

구성의 가장 기준이 되는 위치를 말하며,정위에는 중궁 5, 건궁 6, 태궁 7, 간궁 8, 이궁 9, 감궁 1, 곤궁 2, 진궁 3, 손궁 4 등으로 자신의 기본적인 위치가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연한 핑크색으로 칠해진 바탕의 사각형 하나하나가 궁에 해당하고, 그 궁에 쓰여진 숫자가 성에 해당하며, 전체 별등의 숫자가 9개라 구성이 됩니다. 각 별들의 이름은 숫자 + 색상 + 오행 + 성으로 이루어 집니다.

 

2).정위는 기본적이면서 기준이 되는 별들의 위치를 말하며, 위처럼 중궁에는 오황토성, 건궁에는 육백금성, 태궁에는 칠적금성, 간궁에는 팔백토성, 이궁에는 구자화성, 감궁에는 일백수성, 곤궁에는 이흑토성, 진궁에는 삼벽목성, 손궁에는 사록목성이 위치합니다.

 

3).정위반에서는 중궁으로부터 건궁 ->태궁 -> 간궁 -> 이궁 -> 감궁 -> 곤궁 -> 진궁 -> 손궁 순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구성학에서 별들의 움직임은 항시 중궁을 출발점으로 하여, 위 그림의 순서에 의해 움직이게 됩니다. 이 운동의 패턴은 반드시 기억을 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패턴의 흐름이 잘 기억되지 않으면, 전화기 등의 패턴을 이용해 기억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