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명리 - 원국에 특정 오행의 과다와 불급에 대한 해석

 

1.음양오행

사주명리를 해석하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 음양과 오행입니다. 사주에서 양의 기운이 너무 강하면 활달하지만 인내심이 부족하기 쉽고, 음의 기운이 강하면 끈기는 있지만 안정성위주의 생활이라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삶이 되기 쉽습니다.

 

오행은 특정오행의 과다와 불급에 대해 잘 살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정 오행이 없는 경우와 너무 많은 경우 플러스만세력을 통해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합니다.

 

 

2.오행별 특성

위 도표는 목,화,토,금,수 등의 오행이 어떤 역할을 하고, 인체에는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간략한 도표입니다. 참고하여 포스팅을 읽으시면 도움이 되실 것으로 봅니다.

 

간단히 부연하면

목오행은 시작 ,성장, 창작 또는 간, 담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목오행이 없거나 너무 많으면 이 부분들이 정상적으로 작용하기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화오행은 활동성과 추진력 등을 나타냅니다. 화오행이 없으면 소극적인 삶이 되기 쉽고, 너무 많으면 활발하고 추진력이 강하지만, 마무리가 약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화오행이 없으면 화오행에 관련된 장부인 심장이나 소장에 관련된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반면, 너무 과다하면 화오행의 극을 받는 금오행에 관련된 연향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처럼, 사주를 해석하실 때는 음양오행이 무엇보다 우선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3.예시명조

위와 같은 명조가 있을 때 음양오행만으로 살펴보는 방법입니다. 명조의 하단 부분에 보시면 음양오행이 그래프로 나와 있습니다. 음양은 3 : 5로 나와 있으니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음으로 오행을 살펴보면, 목 0, 화 3, 토 , 금 3, 수 1 로 나옵니다.

 

금오행이 다소 과하지만, 더 큰 문제는 목오행이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오행의 상생상극의 도표로 살펴보면, 위와 같습니다. 목오행은 시작이나 창작,교육 등을 관장하는 부분인데 하나도 없으니, 아이디어를 활용한 기획 등의 업무나 새로운 일을 구상하는 부분에서는 한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오행이 전혀없으면 간이나 담에서도 문제가 생깁니다. 간이나 담에 문제가 생기면 간염이나 간질환은 물론, 소화기능에도 심각한 영향이 나타납니다. 

 

이 명조에서 목오행은 인성이라, 학문이나 문서운에도 다소 취약하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학업운이 약하면, 정상적인 기간에 학업을 마치지 못해 만학도가 될 수도 있고, 부동산이나 자격증 취득에도 문제가 따릅니다. 

 

인성은 모친이나 윗사람도 되니 모친과 인연이 약하거나 모친과 정이 부족한 사이일 수 있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윗사람덕을 보기도 어렵습니다. 흔히 맨땅에 헤딩한다는 말처럼, 남들보다 더 많이 노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목오행이 많아도 문제가 따르게 됩니다. 목오행이 토오행을 극하게 되니 토오행에 관련된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처럼 사주분석에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음양오행만 어느정도 풀이해도 사주해석의 절반은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이시간에는 음양오행의 중요성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원국에 없는 오행과 과다한 오행에 따른 해석과 대처방법 등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합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