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망(2) - 공망의 활용과 해석방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0. 2. 02:28

 

공망(2) - 공망의 활용과 해석방법

 

1.공망과 궁위

1).연주가 공망이면 

조상과 인연이나 조상덕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조상의 유산을 물려받거나 가업을 잇기 힘들고 고향과도 인연이 부족합니다. 연주는 윗사람이나 국가 단체를 의미하는 부분이라 윗사람이나 관공서의 혜택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2).월주가 공망이면 

부모형제와 인연이 부족하거나 덕이 없게 됩니다. 당연히 부모나 형제의 도움을 받기 힘들고, 고향과 인연이 부족해 어린 나이에 객지를 전전할 수도 있고, 월지는 사회궁이나 직업궁의 의미도 가지게 되어 직업의 이동 변동도 잦을 수 있습니다. 남들보다 실력이 뛰어나도 사회생활에서 인정받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3).일지가 공망이면 

배우자와 인연이 부족하거나 배우자덕이 부족합니다. 당연히 결혼이 늦어질 수도 있고, 결혼을 하더라도 배우자의 병약으로 인해 배우자복이 박하기 쉽습니다. 일지는 본인의 몸도 해당되어 명주자신도 잔병치레가 심하거나 외로움으로 인한 우울증을 겪기도 합니다. 

 

4).시지가 공망이면 

자식과 인연이 부족해 자식이 없거나, 있더라도 자식덕이 부족해 함께 기거하기 힘들어 노년이 외롭습니다. 시지는 미래를 의미하는 궁이라 자신이 가진 꿈이나 희망을 이루기에도 어려움이 많을 수 있습니다.

 

5).삼위공망

연지, 월지, 시지가 모두 공망인 경우는 삼위공망이라고 하여 대길한 명조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면, 공망의 폐헤가 크지 않은 정도로 보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 사주는 임인일주의 명조로 진토와 사화가 공망입니다. 따라서, 월지와 시지가 공망이라 부모덕이나 자식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아울러 월지는 편재이고, 시지는 편관이라 재성과 관성이 공망인 경우가 됩니다. 

 

남명사주에서 재성이 공망이거나 여명사주에서 관성이 공망이면 배우자덕이 부족하다고 판단합니다. 월지와 시지가 공망이고 재성과 관성이 공망인 경우는 위와 아래의 해석방법을 참조하여 풀이해 보시기 바랍니다.   

 

 

2.공망과 육친

1).비겁이 공망이면 

주관성이나 경쟁심이 약화되기 쉽고,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같은 가까운 사람과 인연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자립심과 의지력이 부족해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일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2).식상이 공망이면 

소심하고 언변이나 일처리 등에서 문제가 생기기 쉬워, 새로운 일이나 어려운 일에는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인정이 없고 활동에는 문제가 따르지만, 혼자하는 연구나 기획 등에서는 탁월한 재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여자분들은 자식과의 인연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3).재성이 공망이면 

재물에 대한 인연이 부족하거나 결정 장애가 올 수 있고, 금전운이 박하면서 재물에 대한 탐심만 강해, 구두쇠적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남자분들은 여자와 인연이 부족해 아내덕이 없거나 아내가 병약하기쉽습니다.

 

4).관성이 공망이면 

관성은 직장을 의미하는 부분이라, 조직사회와 인연이 부족하거나 어려움이 따르기 쉽습니다. 명예욕은 강하면서 법이나 도덕관념을 무시하는 경향으로 인해 반체제적인 성향도 나타납니다.  여자분들의 경우  남편덕이 부족하거나 남편이 남편구실을 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5).인성이 공망이면 

예의범절에 어긋나는 언행을 하기 쉽고, 인덕과 부모덕이 박합니다. 또한, 학업운이 박해 정상적으로 학업을 이루기 힘들어 만학하는 경우도 많으며, 문서운이 약하고, 주거의 이동변동이 잦게 됩니다.

 

6).재성,관성 공망 

재성과 관성이 공망인 경우는 장수할 수 있는 명으로 보기도 합니다 이는 이성에 대해 에너지를 솥아내지 않은 경우로 해석됩니다. 

 

 

3.방위와 일진

1).공망방위

공망 방위로 이사를 하는 것은 좋지 못하고, 공망 방위에 해당하는 병원이나 약국을 찾으면 치료도 잘 되지 않는다고도 알려집니다. 사람을 만나드라도 공망방위로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도 합니다. 자신이 주로 활동하는 무대도 공망 방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컨데, 경인인주인 사람의 경우 공망은 오화와 미토가 됩니다. 직장이 남쪽방향이 되면 자신의 공망방위인 오미와 직장의 방향이 모두 남쪽으로 같아 공망방위가 됩니다. 공망방위의 직장에 다니게 되면, 열심히 노력해도 인정받기가 어려운 상황이 되기 쉽습니다.  

 

학생의 경우 공망방위로 진학을 하게 되면 학업성적의 부진은 물론, 학우들과의 문제로 학업을 포기하는 살황이 오기도 합니다. 잠자는 위치나 책상의 방위도 공망방위와는 반대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공망일진

자신의 공망글자가 드는 날은 중요한 약속이나 일은 피해야 합니다. 예컨데, 공망이 든날 빌려준 돈을 받기로 하거나 부동산 등의 계약일을 잡게 되면 어긋나기 쉽다고도 봅니다. 특히, 여자분들의 경우 공망일에 성형을 하게 되면 후유증이 심하다고도 합니다.

 

소송등에서도 공망일에 해당하면 패소하기 쉽고, 부부간에 다툼도 공망일에 많이 발생한다고도 합니다. 

 

위 그림은 [플러스운세력]에서 본 위 임인일주의 2021년 10월달 일진입니다. 그림에서 청색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공망에 해당합니다. 10월 11일과 12일은 공망일이니, 부동산 계약이나 자격증 취득 또는 중요한 약속 등은 피하는 것이 유리한 날짜입니다. 

 

여성분들의 성형수술 같은 부분이나 출산일자도 가급적 피해야 하는 날이 될 것입니다. 11일날은 진토 공망이니 동남쪽인 진방향은 불리한 날이 됩니다. 일진에서 각각의 부호나 글자를 누르시면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운세력 바로가기]

http://unse.sajuplus.net

 

 

4.공망과 궁합

자신의 공망글자를 가진 상대방과 인연을 맺으면, 아무리 잘해 주어도 배우자는 언제나 불평과 불만만 가지게 되어, 서로간에 증오하는 사이가 되기 쉽습니다. 특히 상대방의 일지가 자신의 공망글자인 사람과는 절대로 부부의 인연을 맺지 말아야 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자신의 공망글자를 가진 사람과 인연을 맺으면 헤어지기도 어렵다고도 봅니다. 그러나, 부부간에 공망글자가 같은 경우는 뜻이 잘 맞아 좋은 부부사이가 될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정묘일주의 남자와 무술일주 여자의 일주궁합을 본 것입니다. 일주만으로 살펴보면 굉장히 좋은 궁합입니다. 먼저, 일간은 남자가 음화이고 여자가 양토라 음양이 조화되고, 남자의 일간 정화가 여자의 일간 무토를 화생토로 생조를 합니다. 

 

다음으로, 남녀간의 일지를 살펴보기로 합니다. 남자의 일지 묘목과 여자의 일지 술토가 묘술합을 하는 관계입니다. 궁합에서는 일간간에 생조를 를 하거나 합의 관계이고, 지지간에 합을 이루면 최상의 궁합으로 천생연분의 궁합으로 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정묘일주의 공망이 술토와 해수라 여자의 일지가 바로 정묘일주 남자의 공망글자에 해당합니다. 위 그림은 [플러스궁합]에서본 정묘일주 남자와 무술일주 여자의 궁합지수와 공망부분만 캡쳐한 것입니다.

 

만약, 공망이 생기지 않았다면 최고의 점수가 되었을 것입니다. 현재도 90%에 가까운 굉장히 좋은 궁합의 점수를 보이지만, [궁합의 점수가 높더라도 일지가 공망이면 결혼은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라는 경고문도 보입니다.

 

[플러스궁합 바로가기]

http://gunghab.sajuplus.net

 

궁합이 궁금하신 분들은 부담없이 방문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사주플러스의 모든 프로그램과 포스팅된 자료는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합니다.  

 

 

5.공망의 해소

공망은 공망글자가 충이나 합, 형이 되면 공망에서 해소됩니다. 

또한, 원국에 공망 글자가 있을 때 운에서 같은 글자가 오면, 공망은 해소됩니다. 

 

 

6.기타

공망은 주로 사주원국을 기준으로 봅니다. 

운에서는 세운과 일진만 공망을 적용하고, 대운과 월운은 공망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지지가 공망이면 해당하는 구위의 천간에도 공망의 기운이 영향을 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