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지의 충 - 자오충, 축미충, 인신충,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

 

 

1.지지충의 특성

지지충은 서로 반대되는 방향이나 기운이 부딪히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자오충은 물과 불이 만나 부딪히는 경우입니다. 계절적으로는 겨울과 여름이 만나 갈등하는 경우가 되고, 방위적으로는 북쪽과 남쪽의 방향이 부딪히는 기운입니다.  

 

인신충은 나무와 쇠가 만나는 기운이고, 계절적으로는 봄과 가을, 방향으로는 동쪽과 서쪽의 기운이 부딪히는 기운입니다. 당연히 자신의 방향이나 기운으로 끌어가려는 기운이 강하다 보니, 충이 일어나면 이동 변동이 따르기 쉽다고 봅니다.

 

한편 지술충과 축미충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방향으로는 반대의 기운이지만, 오행적으로는 같은 흙의 기운이라 친구간에 다투거나 갈등하는 형태로 붕충이라고도 합니다. 토의 기운이 충을 이루면 지장간의 변화과정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자오충이나 인신충이 생기면 자수나 오화, 인목과 신금이 모두 깨지는 피해를 입게 됩니다. 다만 진술충이나 축미충은 친구간의 싸움인 붕충이라 토오행 자체가 깨지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2.지지충의 특성

지지충은 운지법으로 외워두시면 혹, 혼선이 갈때 도움이 됩니다.  

 

1).지지충의 조건

1).지지충은 반드시 이웃하는 간지간에만 성립합니다. 서로 충이 되는오행이 이웃하지 않는 기운인 경우는 충의 기운만 있을 뿐, 충의 작용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2).내충과 외충

원국의 지지가 행운의 지지를 충하는 것을 내충이라 하고, 그 작용력이 빠르게 나타납니다. 외충은 반대로 행운의 지지가 원국의 지지를 충하는 것으로 작용력이 더디게 나타납니다.

 

3).지지충의 영향

지충은 천간 충과는 다르게, 현실적인 문제에서 바로 나타나는 경우라 상당히 주의해 관찰을 해야 합니다. 천간충이 언쟁이라면, 지지충은 바로 주먹다짐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영향이 밖으로 바로 드러나는 경우라 현실적인 부분과 직결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충은 이동이나 변동을 하게 만들거나, 분리되거나 흩어지게도 합니다. 충이 있는 지지가 다시 합을 하게 되면 충의 작용은 완화되거나 중지됩니다. 

 

위 명조의 경우 월지와 일지가 인신충을 이루고, 일지와 시지가 인해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인신충은 인해합에 의해 풀려, 충은 해소됩니다. 

 

 

3.궁에 따른 충의 영향

 

1).연지가 충이면

연지가 충이면 학업이나 생계 등의 이유로 일찍 고향을 떠나 살게 됩니다. 당연히 해외 유학 등도 포함이 됩니다.

 

2).월지가 충이면

월지가 충이면 고향에서 살기 힘들고, 직업이나 직장의 이동, 변동이 많아 삶의 부침이 큰 명조가 됩니다.

 

3).일지가 충이면

배우자와 불롸와 갈등이 심해 가정이 안정되지 못합니다.

 

4).시지가 충이면

자시과의 관계에 문제가 많을 수 있고, 자식과 소원하거나 노년이 쓸쓸할 수 있습니다.

 

 

4.생지충

생지충은 역마충이러도 하며 어린아이의 싸움으로 보기도 합니다. 어린아이다 보니 싸우면 돌아서 자기 집으로 들어가거나, 집밖으로 나오는 일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생지충이 생기면 이동, 변동이 따르기 쉽고, 한곳에 머물기 보다는 분주히 돌아다니는 기운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모험심과 호기심이 동하는 시기라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창업을 할 수도 있고, 해외로 유학을 떠나기도 합니다.  

 

1).인신충

봄과 가을이 만나 다투는 격이라 봄의 기운이 시작도 하기전에 가을이 마무리 하려는 기운으로 보면 됩니다. 매사 분주하고 서두르기만 할 뿐, 결실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당연히 어린나이에 직업전선으로 뛰어드는 경우도 생기고, 자수성가의 타입이기도 합니다.

 

금오행 보다 목오행이 더 큰 손상을 입는 경우라, 간이나 담의 질환이 유발되기 쉽습니다. 

 

2).사해충

사해충은 오지랍이 넓고 남의 일에 불필요한 간섭으로 인해 오히려 구설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없는 일도 만들어 걱정을 하는 타입이라, 스스로 만든일로 인해 대인관계에서 문제점이 생기기 쉽고, 각종 사고수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사화와 해수가 충을 하면 화오행에 문제가 생기기 쉬워, 심장이나 혈압, 소장계통의 질환에 유으해야 합니다.

 

 

5.왕지충

왕지충은 도화충일도 합니다. 시기적으로는 청년기의 가장 왕성한 시기에 일어나는 충이라 서로가 사생결단을 하는 분위기가 되기 쉬워 생활의 불안정한 면모가 강하게 작용합니다. 부부간이나 고부간 등 가족간에는 심한 대립으로 인한 불화와 갈등관계가 나타납니다.

 

1).자오충

자오충이 생기면 소심한 성향이 강해 자신의 일에 대한 선택장애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중요한 상황에서 어떤 겨정을 하기도 힘들고, 결정을 해도 수시로 번복하는 현상도 나타납니다. 자오충이 발생하면 오와가 당하기 쉬운 구조라, 화오행이 관장하는 신경계통이나 정신과적 문제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2).묘유충

묘유충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거나 배려하는 마음이 부족해 대인관계에서 갈등이 잦고, 선의로 행한일도 남에게 인정받기도 쉽지 않습니다. 당연히 주거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을 수 있어 생할이 안정되기 힘듭니다. 묘유충은 목오행에 해당하는 간과 담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6.고지충

고지충은 화개충이라고도 합니다. 시기적으로는 노년기에 속하는 시기라 충의 영향이 상당히 복잡하게 나타납니다. 고지충은 고집과 주관성인 너무 강하게 발현하여,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 타협하거나 화합하는 부분에서 상당한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진술충

진술충이 생기면 강직하고 과감해 큰 일을 도모하기 쉬우나, 성공 가능성이 약해 진퇴양난에 빠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성문제에서도 각종 구설수에 휘말리기 쉽고, 혼사도 쉽게 이루어지지 못해 고독살로 불리기도 합니다. 토오행의 충이라, 보나 부동산에 관한 문제점도 많이 나타납니다. 

 

토오행의 장부인 위장이나 소화기계통 피부질환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2)축미충

축미충은 형제자매나 친구 동료들과의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역시, 토오행의 장부인 소화기 계통과 피부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