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망(1) - 공망 찾는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0. 1. 22:54

공망(1) -  공망 찾는법

 

 

1.공망 空亡이란?

공망은 한자 그대로 풀이하면 빌공에 망할망자로 이루어진 글자입니다. 어딘지 모르게 빈것이 많아 힘들게 된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공망의 유래는 옛날 세상이 도적떼로 어수선할 때, 분연히 일어난 10명의 의인들에 의해 세상이 정상으로 바로 잡히게 된 이야기에서 출발합니다.

 

이에 그 의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고자 천신이 천사 12명을 세상에 내려 보내 위로해 주게 됩니다. 10명의 천사만 보내 주어도 될 것이지만, 혹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곤란하다는 생각에 그렇게 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는 남성우월주의가 바탕이 된 시대의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10명의 장수들과 12명의 천사들이 각기 짝을 지어 잔치를 벌이게 됩니다. 문제는 2명의 천사는 짝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 짝을 찾지 못한 두명의 천사가 앙심을 품고, 갖가지 암투와 해를 입힌다는 것이 공망에 얽흰 전설중의 하나입니다.

 

아뭏던, 공망이 원국에 있으면 해당 육친과 인연이 부족하거나 육친덕이 없게 된다고 봅니다. 또한, 자신의 공망이 상대방의 일지에 있는 경우는 굉장히 어려운 상황으로 보기도 합니다. 자신의 공망글자를 가진 상대를 만나면 자신의 빈곳이 있는 상대방이라 무조건 끌림이 생기기도 합니다.

 

공망, 아무리 상대방에 잘해 주어도 상대방은 그것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불만만 갖게 되는 것이 공망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빈곳이라 헤어지지도 못하면서 증오를 할 수 있는 기운이 공망을 가진 상대와의 만남이 되기도 합니다. 

 

 

2.공망 찾는법

[공망조견표]

공망은 일주를 기준으로 찾게 되고, 일지의 공망을 찾을 때만 연주를 기준으로 합니다. 공망이 있다고 하여 해당 육친과 인연이나 육친덕이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당 부분 줄어드는 정도로 보시는 것이 옳을 수 있습니다.  

 

공망이 된 글자의 육친은 공망의 적용을 받지만, 오행은 그대로 유효합니다. 예컨데, 연주의 사화가 공망이라면 사화에 해당하는 육친과 연주에 해당하는 조상덕이 부족할 수 있지만, 사화 자체는 그대로 유효한 경우라, 오행의 과다나 부족으로 인한 문제는 공망으로 인해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공망 찾는법]

위 그림은 일주가 갑신인 사람의 공망을 찾는 경우입니다. 공망을 운지법으로 찾으실 때는 왼쪽 손바닥에 기본적으로 지지 12글자가 적혀있다고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약지 아랫부분에서 자수를 위치시키고 마디마다 한글자씩 배정하면서 시계방향으로 축토까지 위치시킵니다.

 

손바닥 아래쪽에 위치한 해자축이 겨울, 검지 손가락에 부여된 인묘진이 봄, 손까락 끝 부분인 사오미가 여름, 새끼손가락 쪽에 부여된 신유술이 가을입니다. 이 부분은 그대로 방합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갑신일주의 공망을 찾아 보기로 합니다. 먼저 신금의 위치를 찾습니다. 신금의 위치인 새끼손가락 끝부분에 갑목을 위치 시킵니다. 그러면, 그 자리가 갑신이 되겠지요. 그 다음이 을유, 병술 등으로 이어지는데, 이것이 바로 60갑자의 순서가 되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복잡해 지니 그 부분은 제외하고, 자신의 일간인 갑목부터 시계방향으로 천간을 을목, 병화, 정화 등으로 하니씩 부여해 계수까지 세어 나갑니다. 검지 손가락 끝 부분이 바로 계수가 오네요. 계수가 위치한 다음 두글자가 바로 공망이 됩니다. 즉, 오화와 미토가 해당되어 오미공망입니다. 

 

여기서는 정미일주의 공망찾는 연습입니다. 손가락에서 미토가 있는 부위를 찾아 천간인 정화를 대입합니다. 여기서도 천간의 정화부터 시작해 무토, 기토, 경금, 신금 등의 순으로 부여해 계수까지 세어 나갑니다. 손바닥 아랫쪽인 축토에 계수가 해당되니, 그 다음에 오는 인목과 묘목이 공망글자 입니다.  

 

그렇게 어려운 부분이 아니니, 사주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으신 분들은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3.공망 활용부분

공망은 사주팔자에서 육친덕을 살피는 기준이 되기도 하고, 남녀간의 궁합을 볼 때도 상당히 중요하게 이용됩니다. 또한, 공망은 일진에서도 많이 활용됩니다. 예컨데, 공망이 든 날은 일이 잘풀리지 않을 수 있고, 공망방위는 이사를 하거나 중요한 상황에서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도 봅니다. 

 

이 부분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