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구성 구하는 방법과 포국하는 방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9. 26. 01:05

일구성 구하는 방법과 포국하는 방법

 

 

1.일구성

일구성은 일반의 중궁에 들어가는 구성의 상수를 말합니다. 

일구성은 연구성이나 월구성과 같이 간단히 찾아지지 않습니다.

 

 

2.일구성 찾는 방법

1).양둔일

양둔일은 동지를 기준으로 하지까지, 약 180일 정도의 기간이 해당합니다. 정확히는 동지날이 아니라, 동지로 부터 가장 가까운 갑자일이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동지보다 양둔의 시작일이 빠를 수도 있고, 동지보다 늦을 수도 있습니다.  

 

동지로부터 가장 가까운 갑자일이 일백수성, 그다음날이 이흑토성, 삼벽목성... 등ㅇ로 진행을 하며 구자화성이 되면, 다시 일백수성부터 오름차순으로 반복하며 진행합니다.

 

 

2).음둔일

음둔일은 하지부터 동지까지의 약 180일 정도의 기간입니다. 하지가 기준이 되지만, 정확히는 하지가 아니라, 하지로부터 가장 가까운 갑자일부터 시작합니다. 음둔일도 양둔과 마찬가지로, 하지보다 빠르거나 늦게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로부터 가장 가까운 날짜의 갑자일이 구자화성, 그 다음날이 팔백토성, 칠적금성 등으로 내림차순으로 진행을 하고, 일백수성이 되면 다시 구자화성부터 역행으로 진행을 합니다. 

 

 

3.일구성 찾기 예시

1).양둔일

올해의 지나간 양둔의 시작일을 찾아 보기로 합니다. 먼저, 동지가 있는 2020년 12월의 달력에서 갑자일을 찾아 봅니다. 동짓날인 12월 21일을 전후하여 12월달 전체에서 갑자일이 없습니다. 동지부터 양둔으로 오름차순으로 진행을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가까운 갑자일이 없으니 동지가 지나도 내림차순으로 진행을 합니다. 동짓날은 팔백토성, 그 다음날은 칠적금성, 육백금성 등의 순으로 음둔의 연속입니다. 12월달에서 갑자일을 찾을 수 없으니, 이번에는 11월달의 달력을 찾아 봅니다.

 

 

양력으로 2020년 11월 17일이 갑자일이네요. 양력 11월 말일인 30일 까지 13일이 남습니다. 동지가 12월 21일이니, 13일과 21일을 더하면 34일이 됩니다. 동지로 부터 이전의 갑자일을 찾아 보았으니, 이번에는 동지가 지난 후의 갑자일이 언제인지 찾아 보아야 합니다.

  

 

동지가 지난 다음의 갑자일은 양력으로 해가 바뀐 2021년 1월달에서 16일이 갑자일입니다. 그럼 다시 동지로부터 날짜를 계산해 보아야겠지요. 동지가 12월 21일이고, 12월이 31일까지 있으니 10일이 남네요. 다음으로 1월 16일이 갑자일이니, 10일 과 16일을 더하면 26일이 됩니다.

 

결국, 2021년 1월의 갑자일이 동지로부터 가장 가까운 날이 됩니다. 따라서, 2021년 1월 16일 갑자일이 일백수성이 되고 그 다음날이 이흑토성, 삼벽목성 순으로 오름차순으로 구성이 진행을 합니다. 참고로, 1월 15일을 보시면, 같은 일백수성입니다. 

 

그 전날은 이흑토성, 전전날은 삼벽목성 등으로 내림차순으로 진행을 해오다, 동지로부터 가장 가까운 갑자일이 되면, 앞의 진행과는 무관하게 일백수성부터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2).음둔일

이번에는 음둔일을 알아 보기로 합니다.  

 

음둔일을 하지가 기준이니, 하지가 속한 6월달에서 갑자일이 있는지 찾아 봅니다. 하지가 6월 21일이지만, 6월달 전체에서 갑자일이 없습니다. 이번에는 7월달을 찾아 봅니다.

 

2020년 7월 15일이 갑자일입니다. 그럼, 날짜를 세어보기로 합니다. 6월 21일부터 6월 말일인 30일 까지는 9일, 7월달이 15일로 합하면 24일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전 갑자일은 찾아 보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간지가 60갑자라 하여 60개이니, 하지 이전에는 35일 정도의 간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세어 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하지부터는 음둔일이니 가장 가까운 갑자일이 구자화성, 그 다음날은 팔백토성, 칠적금성 등으로 역행을 하면서 일백수성이 되면 그 다음 날은 다시 구자화성부터 팔백토성 식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4.일반포국

일구성은 찾기가 다소 까다로우니, 사주플러스의 구성력이나 구성달력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오늘날짜의 일구성을 구하려면, 플러스구성학의 구성달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플러스구성달력] 바로가기

http://gusung.sajuplus.net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플러스구성학] 사이트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구성력의 3번째 메뉴인 [구성달력]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번달 달력이 링크됩니다. 

물론, 자신이 원하는 연월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오늘 날짜의 일구성을 찾아 봅니다. 2021년 9월 26일의 일구성은 팔백토성입니다.

 

 

일구성을 찾았으면 명반의 중궁에 위치시키고, 낙서순행운동의 패턴에 따라 상수를 배치시킵니다. 상수의 배치가 끝났으면, 신살을 기재합니다. 

제일 먼저 오황살을 찾습니다. 오황살은 중궁을 벗어난 숫자 5가 오항살이니, 우측상단 곤궁이 해당합니다. 오항살을 찾았으면 [O]를 기재해 표시해 두고, 대칭이 되는 암검살을 찾습니다. 암검살은 중궁을 거쳐 대칭이 되는 간궁에 [A]표시를 합니다.

 

이번에는 파살을 찾아 봅니다.오늘 날짜의 간지가 정축일이니, 일지 축토와 충이 되는 미토가 파살입니다. 미토는 오황살과 같은 궁인 곤궁이 해당합니다. 파살은 [P]를 기재해 표시합니다. 이렇게 하면, 일반적인작성은 끝났습니다.  

 

간다히 봐도 오늘은 곤궁이 남서방향이 오황살과 파살이 함께 위치하니 가장 불리한 궁이 되고, 다음으로 암검살이 있는  북서방향의 간궁이 불리한 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