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지의 합 - 육합, 삼합, 방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9. 27. 00:26

지지의 합 - 육합, 삼합, 방합

 

 

1.지지의 합

지지의 합은 현실적인 문제에서 상호간에 도움을 주는 경우라,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지지의 합에는 육합, 삼합, 방합이 있습니다. 합의 결속력은 방합이 가장 강하고, 다음으로 삼합, 육합으 순으로, 육합은 결속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편입니다.

 

2.지지 육합

1).자축합토

2).인해합목

3).묘숧합화

4).진유합금

5).사신합수

6).오미합화

 

 

[지지육합 운지법]

지지의 육합은 상호간에 도움을 주는 의미로 보시면 되고, 개별적인 의미는 크게 구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지지의 방합

방합은 계절합이라고도 하고, 가족합이라고도 합니다. 합을 하지 않더라도 같은 오행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기운이 합이라는 과정을 거치면, 더욱 결속력이 강해집니다. 방합은 3글자가 모두 있는 경우만 합으로 인정되고, 두글자가 있는 경우는 반합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방합은 합을 이루어도 오행 자체의 변화가 없는 기운이라, 힘의 강도를 구분하는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인묘진은 봄의 계절인 인월, 묘월 진월이 모인 것이고, 사오미는 여름의 계절인 사월, 오월, 미월이 모인 것을 말하며, 신유술은 가을, 해자축은 겨울 기운이 모여 합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1).인묘진 방합

2).사오미 방합

3).신유술 방합

4).해자축 방합

 

 

4.지지의 삼합

명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삼합의 원리일 것입니다. 삼합은 서로 다른 기운 3가지가 모여 합을 이룬 것을 말합니다. 삼합에서는 왕지를 포함한 두글자가 이웃하면, 반합으로 인정을 합니다. 이 경우 3가지 기운이 모인 삼합보다는 힘이 약하지만, 그래도 절반 이상의 힘을 갖는다고 봅니다.

 

삼합의 조건:

.삼합이나 반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심글자인 왕지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삼합은 천간의 생조를 받거나, 동주 천간과 명암합을 하면 삼합을 이루지 못합니다.

 

 

 

1).해묘미 목국

겨울의 시작인 해수와 봄의 왕지인 묘목, 여름의 고지인 미토가 만나 목국을 이룹니다. 합화로 인해 목국을 형성하면, 기존의 자신의 성격을 모두 버리고, 오직 목오행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묘미가 삼합을 이루면, 갑목의 기상이 그대로 발현됩니다. 당연히 우두머리 기질도 나타나고,  성실하고 인정이 많은 반면, 창조적이거나 적극적인 면모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다만, 갑목의 특성상, 자존심이 강해, 고집이 지나치거나 타협을 하지 않으려는 성향도 나타납니다.

 

2).인오술 화국

봄의 시작인 인목과 여름의 왕지인 오화, 가을의 고지인 술토가 만나 강한 화국을 이룹니다. 합화로 인해 화국을 이루면 기존의 목기운이나 토의 기운은 버리고, 오직 화의 기운으로만 활동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강한 발산의 기운이 나타나게 되고, 화의 기운이 지나치면 금기운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3).사유축 금국

여름의 시작 기운인 사화와 가을의 중심기운인 유금, 겨울의 마무리 기운인 축토가 만나, 금국을 이룹니다. 서로 다른 기운인 사화, 유금, 축토가 만나 강한 금국을 이루게 되니, 강인하고 냉정한 면모도 함께 지니게 됩니다. 

 

사유축 금국은 군인이나 경찰, 검찰 등 결단력이나 힘을 과시하는 직업군에 어울리는 성향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대인관계에서는 냉혹하게 비치기 쉽고, 자신의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아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4).신자진 수국

가을의 시작기운인 신금과 겨울의 중심기운인 자수, 봄의 고지인 진토가 만나 강한 수국을 형성합니다. 신자진이 만나 수국을 이루면, 수의 기운인 유함보다는 약한 자를 업신여기는 경우도 생길 수 있고, 해외나 무역 등에 인연이 닿을 수도 있습니다.

 

5.지지의 반합

해묘미, 인오술, 사유축, 신자진 등 삼합의 3글자중 왕지를 포함한 2글자가 모인 경우, 반합을 형성합니다. 반합은 삼합의 절반 정도의 힘을 갖는다고 보기도 합니다. 원국에서 왕지를 포함한 2글자가 반합을 이룬가운데, 운에서 한글자가 채워지면 완전한 삼합을 이루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