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성학 - 대충선의 의미와 상수에 따른 대충선의 해석

 

 

1.대충선이란

대충선은 중궁을 거쳐 마주보는 두 궁에 있는 상수가 같은 숫자인 경우를 말합니다. 연월반이든 일시반이든 모두 적용하고, 중궁이 동일 상수이면 중궁이 대충궁이 됩니다. 대충선은 연월반, 일시반에서 1개이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위 명반에서는 손궁에 9, 감궁에도 9가 위치하여 상수 9가 대충에 해당하고, 궁위로는 이궁과 손궁이 대충궁이 됩니다.

 

 

2.대충선의 해석

1).대충선에 해당하는 궁위에 흉살이 있으면, 해당 상수의 상의에 강한 부정의 의미를 내포합니다. 

2).대충선에 흉살이 없으면 해당 상수나 궁위의 상의에 해당하는 환경이나 조건이 좋은 것으로 봅니다.

3).대충은 자기 자신의 판단실수나 욕심 등,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생기는 흉살입니다.

4).대충선은 상수가 먼저 흉의를 나타내고, 이어 궁이 흉한 작용에 말리게 됩니다. 따라서, 상수가 원인, 궁이 결과가 됩니다.

 

 

3.대충선의 해석

1).상수 1과 1의 대충

상수 1이 대충이 되면 자식, 아랫사람, 이성관련의 일이나 은밀하거나 어려운 상황, 또는 질병에 관련된 일과 연관되기 쉽습니다. 

 

예).흉살이 포함되면 자식이나 아랫사람 또는 이성문제로 고민과 갈등이 큽니다. 부부생활이나 임신곤란 등으로 고민이 많을 수 있습니다. 질병이 있거나 공부나 수행의 어려움으로 인한 갈등이 많습니다.

 

흉살이 없으면 : 부부생할이 원만하고 자식들과의 사이도 좋습니다. 총명하고 지혜가 있는 환경에서 지내게 됩니다. 새로운 계획이나 구상으로 기분 좋은 시간들이 이어집니다. 

 

 

2).상수 2와 2의 대충

상수 2가 대충이 되면 아내나 가정의 문제, 주거용 주택, 영업장이나 직업관련 또는 노력이나 취업에 관련된 일이 해당합니다.

 

예).흉살 : 배우자와 불화나 갈등이 심하거나 취업문제 또는 동료들과의 갈등으로 직장 생활이 힘들어 고민이 많습니다. 

흉살이 없으면 : 직장의 생활 환경이 좋고 동료들과도 원만한 생활이 됩니다. 영업장에서도 수입이 좋아, 비교적 안정적인 환경이고, 모친의 건강도 좋습니다.

 

 

3).상수 3과 3의 대충

상수 3이 대충이 되면 시작이나 계획, 전기, 전자, 사건, 사고 등 놀랄일이나 사기나 허풍, 장남에 관련된 일이 해당합니다.

 

흉살 : 새로운 일을 시작해야 하지만, 뚜렷한 구상이 뜨오르지 않아 고민이 많거나, 갑작스런 사건이나 사고로 인해 고민과 갈등이 큽니다. 주변사람들의 허풍이나 구설수로 인한 고민도 따릅니다.

흉살이 없으면 : 새로운 일의 추진을 앞두고 놀랄만한 좋은 일이 생길 수도 있고, 어렵게 생각되어 시작을 못한 일들이 뜻밖의 아이디어로 인해 시작할 수 있는 동기도 생깁니다. 

 

 

4).상수 4와 4의 대충

상수 4가 대충이 되면, 거래나 사업 또는 교류나 신용, 자격, 무역, 여행 등의 일이 해당합니다. 

 

흉살 : 사업상 문제나 결혼, 거래처의 일로 고민이나 갈등이 따르고, 여행이나 무역 또는 이민 문제 등, 해외에 관련된 일에서도 어려움과 고민이 따릅니다. 

흉살이 없으면 : 사업상으로 유대관게가 원만해 신용이 오르고 거래처도 늘게 됩니다. 무역이나 거래에서의일도 원만해져 해외로 진출할 기회도 생기게 되고, 혼기에 있는 사람은 결혼이나 약혼이 성사되는 기쁨도 따릅니다.

 

 

5).상수 5와 5의 대충

상수 5가 대충이 되면  욕심이나 주관성, 고집, 고립, 질병, 부패, 고질적이거나 진퇴양난 문제 등에 관한 일이 해당합니다. 상수 5의 대충은 중궁에 5가 같이 오는 경우도 포함되며, 이 경우의 길흉은 남자는 건궁, 여자는 곤궁의 흉살여부로 판단합니다.

흉 : 현재의 주변 상황이 답답하고 풀려나가지 않아 고민이 많거나, 주변과의 갈등과 다툼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힘이나 역량을 벗어난 일을 무리하게 추진하다 진퇴양난에 빠져 고민이 클 수도 있습니다. 

 

길 : 자기 중심이 강하고, 착실하게 맡은바 일을 하나하나 추진해 나가는 좋은 시기입니다. 무리하지 말고 수성의 기분으로 모든 일을 처리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6).상수 6과 6의 대충

상수 6이 대충이 되면 부모나 웃사람, 법률, 종교, 공직, 투자나 확장, 인사문제 등에 대한 일이 해당합니다.

 

흉살 : 부친이나 인사권자와의 갈등이나 다툼으로 인해, 어려움에 빠지거나 고민이 클 수 있습니다. 때로는 직장에서 강등 또는 좌천을 당할 수도 있고, 퇴사를 걱정해야 하는 시기일 수 있습니다.

 

길 : 투자한 일이 적중해 사업의 확장기회가 되기도 하고, 윗사람 눈에 들어 좋은 직책에 발탁되는 행운도 따릅니다. 공직이나 대기업에 취업을 하는 기회가 오기도 합니다.

 

상수 7, 8, 9의 대충선과 궁의 대충선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