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음양오행과 사주명리학의 완성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1. 10. 26. 01:53

 

음양오행과 사주명리학의 완성

 

1.음양과 오행

음양과 오행은 서로 다른 문화와 배경에서 탄생한 이론입니다. 음양은 초나라 사람들이 태양의 영향에 따른 밤과 낮을 기본으로 만들어진 이론입니다. 반면, 오행은 해양문화가 발달한 전국시대의 제나라에서 탄생한 이론입니다.

 

오행 이론의 배경으로 삼신오제를 거론하기도 합니다. 삼신은 하늘을 상징하는 환인, 사람을 상징하는 환웅, 땅을 상징하는 환겸을 말하며, 동의족으로 알려진 우리나라의  기원에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아울러, 오제는 중앙의 황제를 비롯하여, 청제, 백제, 적제, 흑제 등 동서남북을 관장하는 다섯 황제를 말합니다. 음양은 태양과 달, 오행은 목성, 화성, 토성, 금성, 수성 등의 별자리와 연계되고, 방향을 지칭하는 말이 됩니다.

 

2.목성연기법

그 이후, 한나라의 동중서가 오제를 오행으로 바꾸어 음양과 융합하여 사용하게 되고, 후한(동한)의 순제때부터 목성연기법을 반포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목성연기법은 한해의 기준을 목성의 위치로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태양계 행성]

목성은 태양계에서 태양을 제외한 행성들 중에서는 가장 큰 별입니다. 목성의 지름이 지구에 비해 11배나 크고, 지구가 태양을 한바퀴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이 1년(365.2422일)인데 비해, 목성은 11.86년이나 됩니다.

 

 

3.한나라 통일의 예언

목성연기법은 중국에 관한 역사중 대표적인 초나라와 한나라에 기원을 두기도 합니다. 한나라가 세워진 BC226년 10월 어느날, 목성이 동정이라는 별자리에 위치하고, 이어 화성, 토성, 금성, 수성이 따라 들어가 모이게 됩니다.

 

동정이라는 별자리는 시황제로 유명한 진나라를 의미하고, 목성은 유방을, 나머지 별들은 유방을 따르는 제후들의 별이었습니다. 결국, 유방과 그의 추종자들이 진나라를 무너뜨리고, 한나라를 세워 중국을 통일한다는 예언으로 해석합니다.

 

결론적으로, 유방은 한나라를 건국하여 중국을 통일시키고, 한나라는 중국의 가장 찬란한 역사를 꽃피우는 제국이 됩니다. 중국인들을 한족이라고 하는 것도 자신들의 뿌리가 한나라에 기원한다고 여기는데서 기원합니다.

 

4.추명학의 근원,  점성술

이처럼 오행은 그 근본이 점성술에 있다고 볼 것입니다. 하늘에 있는 수많은 별들 중에서 사람이 움직임을 식별할 수 있는 별은 태양계인 태양과 수성, 화성, 금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그리고 달입니다.

 

그러나, 천왕성과 해왕성은 사람의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하니, 사주에서 적용되는 것은 목성, 화성, 토성, 금성, 수성만 해당하고, 지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태양과 달은 황제와 황후로 대비됩니다. 

 

결국, 사주추명학은 황제나 황후로 대비되는 태양과 달이 자신의 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따지는 점성술이 그 바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황도 12궁으로 나타내는 서양의 점성술과도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5.10천간의 탄생

결국, 오행이 음양과 융합함으로 인해, 10개의 천간으로 바뀌게 됩니다. 목성연기법을 바탕으로 태어난 사주명리학이 삼명학입니다. 삼명학은 목성을 중심으로 하는 연주가 기준이 되고 납음오행으로 풀이하는 간명학입니다. 

 

6.목성중심 추명학

당나라 시기에 서양의 점성술이 인도를 거쳐 들어오게 됨으로 인해, 목성을 중심으로 하는 목성연기법의 삼명학이 변혁기를 맞게 됩니다. 목성을 중심으로 하던 목성연기법이 태양을 중심으로 하는 이론과 일대 혼란기가 생기게 됩니다.

 

7.태양중심의 추명학

송나라 시대에 이러러, 서거이(서자평)에 의해 목성중심의 간명학이 완전한 태양중심을 감명학으로 변화하게 되어 자평명리학으로 불리며 현재에 이르게 됩니다. 참고로, 사주명리학은 목성(연주)중심의 삼명학과 월주 중심의 자평학이 있습니다.

 

8.사주명리학과  중심 별자리

위 그림은 을미년, 무자월, 갑진일, 경오시에 태어난 여자의 사주팔자를 나타낸 것입니다. 여기서 나타내는 연주, 월주, 일주, 시주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합니다.

 

[연주]

연주는 갑진일주 여성이 태어난 해의 목성의 위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연주 중심으로 보는 추명학에는 삼명학과 당사주가 해당하며, 이는 목성의 위치를 중심으로 운명을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월주]

월주는 갑진일주 여성이 태어난 달의 태양의 위치입니다. 

월주를 중심으로 하는 추명학에는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자평명리학이 해당합니다. 따라서, 자평명리학에서는 모든 길흉의 판단을 월주 중심으로 하셔야 합니다. 

 

[일주]

일주는 갑진일주 여성이 태어난 날짜의 달의 상태입니다. 다시말해, 초순인지 중순인지 등에 대한 기록으로 보시면 됩니다.

 

[시주]

시주는 갑진일주 여성이 태어난 시간, 지구의 자전상태입니다. 지구가 태양과 비교하여 밤인지 낮인지를 구분하는 것으로 보시면 될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12지지와 목성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