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 - 내사주에 나타난 배우자 성향

 

플러스운세력의 또다른 활용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사주팔자를 나타내는 원국의 상단 부분에 [일간]이라는 버턴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일간] 버턴은 자신의 사주에 나타난 육친들의 성향을 알아보기 위한 기능입니다. 
 
 
[예제명조]
기본적인 명조입니다. 무토일간 남성의 경우는 기본적인 특징이 [재다신약]과 [무식상]입니다. 남명사주에서 재다신약에 무식상이면 노력은 하지 않고 재성을 취하려는 경우로 봅니다. 특히, 연월주의 재성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이 많은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자문제는 좀 복잡해 보입니다. 연간의 정재 계수는 초년에 만난 여자일 수 있고, 월간의 계수는 현재 만나거나 아내인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신약한 명주가 재성이 너무 강하면 여자는 많지만, 실제로 내여자는 없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일간변경]
이번에는 무토일간의 아내인 계수의 입장에서 살펴보기로 합니다. 연간 계수의 입장에서 명조를 다시 구성해 봅니다. 위 그림에서 [일간] 버턴을 클릭하고, 팝업창에서 연간의 [계]수를 클릭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연간을 [명주자신]으로 선택한 경우이지만, 연간, 연지,월간, 월지, 일지, 시간, 시지 등, 어느 경우를 클릭해도 같은 기능들이 동작합니다. 참고로, [일간복귀]는 본래의 명조대로 일간을 되돌려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변경된 명조]
연간의 계수를 나 자신인 일간으로 보고 구성을 해 본 명조입니다. 첫번째 명조와 육친이 어떻게 변경이 되었는지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기본 명조에서 재성의 분포와 특징인 재성과다와 무식상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변경된 명조에서는 재성인 계수와 해수가 비견과 겁재가 되고, 원 명조에서 비견과 겁재는 편관과 정관으로 바뀌게 됩니다. 무식상 대신 무인성으로 특징이 나타나고, 신강한 명조로 바뀝니다. 
 
이 명조에서 특징은 [무인성]이 됩니다. 무인성의 명조이다보면 학업에는 관심이 적고, 경제관념이 부족하거나 눈치없는 행동도 하기 쉽습니다.
 
계수일간의 입장에서 보면 식상과 재성으로 유통이 되는 명조라, 당연히 가정살림 보다는 재성을 추구하기 위해 바깥으로 활동하기를 바라는 여성일 수 있습니다. 계수일간의 남편은 일간 무토이지만, 무토일간은 월간의 계수와 무계합까지 이루는 입장이라 함께 해로하기가 힘듭니다. 
 
계수여성의 입장에서 보면 이 명조에서 천간으로 드러난 관성인 남자가 일간, 시간의 무토가 존재하고 월지 해수, 일지 인목, 시지 오화의 지장간에도 모두 정관, 편관이 하나씩 숨어 있습니다.
 
남편인 일간 무토와는 거리도 문제가 되고 가장 힘든 상대인 월간의 계수도 문제지만, 본인도 남자관계가 이 명조상으로는 복잡합니다. 
 
이처럼 내사주에 나타난 아내나 남편 또는 부친, 모친, 시모의 입장에서 명조를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이니, 참고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기능 변경은 단순히 일간의 입장만 바꾸어 보는 것이 아니라, 모든 신살이나 12운성 들까지 모두 변경하여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이니, 사주풀이에 도움이 되실 것으로 봅니다. 참고로, 본 기능은 일정 기간 후 준회원 이상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