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론(4)-궁합의 중요 체크 포인트
1.궁합을 보는 순서
1).각자의 사주분석
두사람의 궁합을 맞추어보는 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각자의 사주일 수 있습니다. 부부간에 어느 한 쪽의 사주가 상대방을 극하는 기운이 지나치면, 상대방은 건강문제와 더불어 수명까지도 단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명조를 가진 사람과 인연을 맺게 되면, 누구라도 문제가 따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명조의 남성은 원국자체가 불로만 이루어지고, 일주가 간여지동이라 유연성과 융통성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재성인 아내의 입장에서 보면, 결혼을 하는 순간 자신은 떠거운 불기운에 녹아내리기 쉬워 건강상 문제점이 심각하게 노출된다고 봅니다.
여자 입장에서 본다면 이런 명조의 남성과의 결혼은 자기희생의 각오가 없이는 겳정하기 힘들 것으로 봅니다. 당연히 궁합을 맞추어보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2).부족한 오행의 보완 여부
오행은 음양으로 나뉘어 10자인데 사주는 8자밖에 되지 못해 누구라도 완벽한 사주가 되지 못하지만, 특별히 오행이 편중된 사주도 많습니다. 이렇듯 지나치게 편중된 사주는 부족한 오행을 보완할 수 있는 상대방과 인연을 맺으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위 명조의 경우는 원국자체에 수기운이 전혀 없습니다. 이 남성의 경우는 자신에게 존재하지 않는 수기운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여성과 인연을 맺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경우 목기운이 많은 여성과 인연을 맺게 되면 지나친 목기운으로 인해 오히려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3).일간의 궁합
일간의 궁합은 정신적인 동반자를 의미하므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남녀간애 일간은 합이 되는 관계이면 최상이 되지만, 차선으로 생관계로 이루어져도 좋은 궁합입니다. 일간 사이에 충이나 극관계가 생기면 정신적으로 상당히 스트레스가 생깁니다.
4).일지간의 합 충 원진 등 확인
일지간에 합이나 생관계면 도움이 되지만, 충이나 형, 원진, 파,해 등의 관계에 놓이면 상당히 불리합니다. 특히나 부부간에는 한평생을 함께 해야 하는 사이입니다. 충이나 형은 물론, 흉의가 가장 약하다는 파나 해의 경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랑비를 잠깐 맞는 것은 크게 나쁘지 않거나, 오히려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평생을 두고 작은 스트레스가 계속 쌓이게 되면, 빗물이 바위를 뚫는 것처럼 세월이 지나면서 문제가 따르게 마련입니다.
위 두사람의 궁합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정화여성과 임수남성은 일간이 정화와 임수로 음양도 조화되고 합을 이루는 궁합이라 최상의 조건입니다. 다음으로 오행을 살펴보면 정화여성의 경우 목0, 화2, 토2, 금3, 수1로 목기운이 부족합니다. 반면, 임수 남성의 경우는 목3, 화0, 토 2, 금0, 수3으로 화와 수오행이 없습니다.
두 사람이 인연을 맺게 된다면 정화여성은 부족한 목기운을 보충하게 되고, 임수남성은 정화여성으로부터 화와 금기운을 보충하면서, 자신에게 많은 금기운을 나누어 줄수 있습니다. 서로간에 부족한 오행을 나누어 줄 수 있는 최상의 조건입니다.
그런데, 일지간의 궁합에서는 문제가 있습니다. 정화여성의 일지 유금과 임수남성의 일지 인목이 인유원진의 관계가 됩니다. 일지간에 충이나 형, 원진 등이 생기는 경우는 다른 부분의 궁합이 아무리 좋아도 피해야 하는 궁합일 수 있습니다.
5).월지의 합 충 파 해 확인
월지의 합이나 충의 관계는 직업적으로나 사회적인 부분에서 작용이 생깁니다. 일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적고, 또 부부간에 함께 일하는 경우가 적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6).공망과 천을 귀인 등
자신의 공망이나 천을귀인이 상대방의 원국에 위치하는지, 아니면 상대방의 공망이나 천을귀인 등이 자신의 원국에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야 합니다.
1.궁위별 궁합과 특성
1).연주궁합
연주로 보는 궁합은 띠궁합을 포함해 겉궁합을 말합니다. 자평 명리학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연주간의 궁합은 집안끼리의 궁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남녀 두사람의 연주가 충이나 형이 되면 집안간에 갈등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최근의 가족 구성은 핵가족 단위입니다. 남녀 두사람이 서로간에 사랑하는 마음이 확고하다면, 연주간의 형이나 충은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겉궁합 중의 하나인 띠궁합도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2).월주궁합
월주는 환경적이거나 사회적인 영역으로, 잠재적이면서 드러나지 않는 영역입니다. 월주궁합이 좋으면, 부부간에 함께 어떤 일을 추진하거나 동업을 하는 경우에 좋은 궁합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상의 부부는 각자 자신의 직업을 갖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월지의 오행이 같으면 상호간에 환경적인 보완이 힘들고, 월지가 충이되면 추진하는 일에서 갈등과 충돌이 심합니다. 월지 오행이 같은 경우는 오누이 궁합이라 하여 마음고생이 심한 궁합으로 봅니다. 또한, 월지가 충이되면 달맞이 궁합이라 하여 경제적으로 힘든다고 보기도 합니다.
3).일주궁합
현실적인 부분으로 가정적인 부분이 해당합니다. 남녀간의 성격이나 잠자리 등, 가장 중요한 궁합일 수 있습니다. 연주궁합, 월주궁합, 시주궁합 등, 다른 궁합이 좋지 못해도 일주궁합이 좋다면 결혼을 해도 큰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주에서도 일간의 궁합은 정신적인 부분에 해당하고, 일지간의 궁합은 현실적인 부분에 속합니다. 부부간의 해로를 위해서는 일간의 궁합이 제일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일지간의 궁합이 좋으면 현실적인 동반자가 되어 안락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이 생기면, 정신적인 동반자가 되기 힘들어 갈라서게 됩니다. 가끔 사업의 실패로 헤어지는 부부들이 이 유형에 속한다고 볼 것입니다.
일간의 궁합이 좋으면 정신적인 동반자가 되어, 어려움이 생겨도 서로간에 힘이 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생기면 서로간에 위로하면서 헤쳐나가는 유형입니다.
일반적인 세속의 눈으로 보면, 외모나 경제력, 학력 등에서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사람과 인연을 맺고 살아가는 부부가 이 유형에 속할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일지간에 충이나 형, 파, 해 또는 원진 등에 놓이면, 해로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일간의 궁합이 좋더라도 일지에 문제가 따르면, 결혼은 심각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위 명조의 경우 남녀 일간이 정임합으로 음양의 조화까지 이루는 최상의 명조입니다. 그러나, 일지가 인유원진의 관계라 결혼문제는 상당히 신중해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일지간에 충이나 형, 원진의 관계는 피하는 것이 유리하고, 파나 해의 경우도 해로하기 힘들다고 봅니다.
4).시주궁합
자식문제나 노후를 따져보는 궁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주궁합이 좋지 못하면 자식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부부간에 문제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주 궁합이 좋다면 극복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궁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궁합론(5)-일주궁합의 체크포인트(합, 충, 형, 파. 해, 원진, 공망) (0) | 2022.05.22 |
---|---|
궁합론(3)-궁합과 사주의 상관관계 (0) | 2022.05.22 |
궁합론(2)-전통적인 속궁합 (1) | 2022.05.20 |
궁합론(1)-겉궁합의 종류와 특징 (0) | 2022.05.19 |
결혼궁합-결혼(혼인)하기 힘든사주 (0) | 2022.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