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궁합론(5)-일주궁합의 체크포인트(합, 충, 형, 파. 해, 원진, 공망)

 

1.천간합
남녀간의 일간이 합이 되면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소속감을 가지게 되어 최상의 조합으로 봅니다. 합이아니라도 서로간에 생하는 관계이면 좋습니다. 일간의 음양이 조화되면 남녀간에 갈등과 마찰이 적습니다. 
 
예시명조
남자                  여자
시 일 월 년           시 일 월 년
◎ 壬 ◎ ◎           ◎ 丁 ◎ ◎
◎ 午 ◎ ◎           ◎ 卯 ◎ ◎
위 명조의 경우 남자의 일간은 임수, 여자의 일간은 정화입니다. 음양이 조화되고 합을 이루면서, 남자가 양간으로 가정을 리드하는 최고의 궁합입니다. 
 
[천간합조견표]
 
그러나, 지지는 오화와 묘목으로 오묘파입니다. 부부간에 일지가 충이나 형이 되면 상당히 불리한 조합이 됩니다. 파나 해의 경우는 흉의가 약하지만, 평생을 두고 조금씩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경우라, 부부의 인연으로는 권장하기 힘듭니다.
 
2.천간충
일간과 일간 사이에 충이 발생하면, 서로간의 자극제가 될 수 있어 상당히 신선하게 느낍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되는 자극에 의해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가급적 음양이 조화되지 못한 일간의 극관계는 피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남자                    여자
시 일 월 년           시 일 월 년
◎ 丙 ◎ ◎           ◎ 壬 ◎ ◎
◎ 辰 ◎ ◎           ◎ 子 ◎ ◎
위 명조의 경우, 남자의 일간인 병화와 여자의 일간인 임수가 병임충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렇듯 일간이 충이 되는 경우는 부부의 인연을 맺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3.육합
자신이 원하는 상대를 만나 합체를 하는 관계로, 남녀간의 은밀하고 사적인 만남을 의미합니다. 육합의 관계에 있는 남녀의 만남은, 모든 일에도 합심하여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남자와 여자의 일지가 육합을 이루면, 심리적이나 현실적인 부분에서도 안정감을 이루게 되어. 속궁합에서도 최고의 만남이 됩니다. 
 
4.삼합, 방합
일지간에 삼합이 되면 편안한 끌림이 생기고,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생겨도 두사람이 합심하여 해결해 나가는 힘과 자신이 생깁니다. 그러나, 삼합은 목표나 목적을 가진 합이라, 발전적인 면은 강하지만, 갑자기 어려운 상황이 생기면 헤어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방합은 가족간의 합이라 다정다감함이나 사랑보다는, 의무나 의리을 기본으로 하는 합입니다. 어려움이 생겼을 때 합심해 대처하는 능력은 탁월하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다소 무미건조한 기분이 들기도 하고, 헤어지는 것도 용이하지 않는 합일 수 있습니다.
 
5.일지충, 일지형
일지간에 충이 되면 현실적으로 굉장한 자극제가 됩니다. 물과 불의 만남처럼 최고의 짜릿한 환상을 맞볼 수도 있지만, 결혼 상대자로는 좋지 못합니다. 변강쇠와 옹녀의 궁합처럼 화끈한 밤을 보낼 수는 있지만, 현실적인 문제에서는 사사건건 충돌과 갈등이 생깁니다.
 
이렇듯 충이 되는 일지간의 남녀가 부부가 되는 경우를 살펴봅니다. 서로를 죽일듯이 다투다가도 밤이되면, 만리장성을 쌓고 화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날이 밝으면 전날의 갈등과 불화가 또다시 이어지게 되어, 부부로서의 인연을 이어가기 힘듭니다. 
 
현실적인 부부가 되면 장래도 생각해야 하고, 다음 달의 집안 대소사도 챙겨야 합하지마, 일상생활에서는 갈등과 충돌로 해결점을 찾기 힘듭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생활문제가 아닌, 연애 상대자로서는 좋은 만남이 됩니다. 육체적인 향락을 위한 연애 대상으로는 최고의 만남일 수 있습니다. 
 
[삼형, 육형, 자형]
형살의 관계로 인연을 맺게 되면 관이나 단체로부터 형벌을 받는상황에 놓이기도 하고, 사고 등으로 인해 수술을 받거나 교정을 해야 하는 상황도 잦게 됩니다. 당연히 건강상 심각한 상황에 몰릴 수도 있어 피해야 하는 궁합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6.파, 해
파살이나 해살의 경우는 충이나 형보다는 다소 흉의가 약합니다. 그러나, 가장 가까운 부부사이에 파살이나 해살이 끼이면 상당히 피곤합니다. 파살이나 해살의 경우는 합을 해소하는 의미가 있어 어떤 일이든 함께 합심해 이루기가 힘듭니다.
 
[파.해]
 
7.원진
남녀간에 일지가 원진이 되는 경우는 충보다도 더 좋지 않게 봅니다. 사랑과 증오가 교차하는 궁합이라, 부부사이를 이어가기도 힘들지만 헤어지기도 힘든 관계가 됩니다. 가급적 남녀의 일지가 원진관계인 경우는 인연을 맺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8.공망
여자의 공망이 남자의 원국에 있으면 여자가 공치는 것이 되고, 반대로 남자의 공망이 여자의 원국에 있으면 남자가 공치게 됩니다. 공친다는 것은 상대를 위해 노력을 하고 애정을 솓아도, 고마움은 커녕 원망과 배신이 따르기 쉽습니다. 
 
연주가 공망이면 시부모와 인연이 부족하고, 월주가 공망이면 외부활동에서 시가의 도움을 받기 힘들고, 시댁의 형제자매와 인연이 부족합니다. 시주가 공망이면 자식덕이 박하므로 좋지 않다고 봅니다. 일지가 공망이면 배우자와 인연과 덕이 부족해, 결혼은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상대방과 공망일이 같은 경우는 일주가 같은 순이라, 전생에 가족관계가 있었던 사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처음 보는 사람도 낯익고 포근하게 느껴지는 경우로, 취미생활이나 기호가 유사합니다. 그러나, 호감과는 다르게 현실적으로 큰 도움은 되지 못합니다.
 
 
9.천을귀인
천을귀인은 어려운 상황이 생겼을때 구세주가 나타나는 것과 같은 기운입니다. 남자의 천을귀인이 여자의 원국에 있으면, 어려운 상황마다 아내의 내조가 대단하고, 반대로 여자의 천을귀인이 남자의 어원국에 있으면, 곤란한 일이 생겼을때 남편의 협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부가 한평생을 살다보면 서로간에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많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사주에 자신의 천을귀인이 있으면,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이해하고 감싸주려는 마음이 강합니다. 당연히 부부간에 갈등과 불화가 적어 좋은 기운이 됩니다.
  
[천을귀인 조견표]
  
 
10.기타 참고 사항
1).일주간여지동
일주가 간여지동인 경우 오행이 같으면서 음양의 조화까지 이루어지지 않으니, 자존심과 자기주장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합니다. 특히, 남명의 경우 처궁인 일지에 아내인 재성을 극하는 비겁이 위치한 경우라 부부간에 갈등과 불화가 잦게 됩니다.
 
2).남녀 일주 동일
부부간에 일주가 같은 경우도 좋지 못합니다. 일주가 같으면 상대방을 누구보다 잘알고 이해할 수 있는 사이입니다. 처음에는 알아서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격이라 상당히 호감이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갈등의 순간에는 장점이 단점으로 바뀌어, 자신의 약점이나 급소를 누구보다 잘아는 경우가 됩니다. 만약, 일주가 간여지동이라면 더더욱 볼만한 상황이 연출될 것입니다. 부부가 헤어지고 나서 상대방의 불법적인 경우를 고발하는 사례들이 이에 속한다 할 것입니다. 
 
2).일지 편인 
일지가 편인이면 식신을 극하게 됩니다. 도식작용으로 인해 건강이상이 오기 쉽고,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 가정생활에 관심이 부족하고 부부간에 정도 없습니다. 머리는 비상하나 게으름으로 백수가 되기도 쉽고, 변태적인 성향도 나타납니다.
 
편협된 사고와 행동으로 부부간에도 함께 하는 일이 적고, 잔소리만 많아 고독한 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특히, 편인은 식신을 극하는 기운이라 건강에도 문제가 따르기 쉽고, 자식들과의 인연도 부족합니다.
 
3).일지 상관 
일지가 상관이면 화술이 뛰어나고 배려심도 있으나, 생색을 내고 계산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괴시욕이 강해 지나친 참견으로 갈등도 많습니다. 특히 여명사주인 경우 남편인 관성이 있어야 할 자리에 관성을 극하는 상관이 위치한 경우라, 득자별부의 명조가 되기 쉽습니다.
 
득자별부의 사주는 여자가 자식을 낳고 나면, 식상의 기운이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식상은 관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남편이 병치레로 허약해지거나, 살기 위해서는 그 자리를 벗어나야 합니다. 당연히 생사이별수가 따르는 명조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