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에는 크게 겉궁합과 속궁합으로 나누어 집니다. 겉궁합은 연지궁합(띠궁합)에 준하는 것으로 환경궁합 또는 집안궁합이라고도 합니다.
[연주궁합]
예전에는 맞선을 보는 대신 양가 집안 어른들이 자녀들의 결혼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 겉궁합에 속합니다. 연주궁합은 집안끼리의 궁합으로 남녀 두 사람의 연주가 충이나 형이 되면 집안간에 갈등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월주궁합]
월주궁합은 사회궁합이라고 합니다. 남녀 두 사람의 월주궁합이 좋으면 부부간에 함께 어떤 일을 추진하거나 동업을 하는 경우에 좋은 궁합일 수 있습니다.
월지의 오행이 같으면 상호간에 환경적인 보완이 힘들고, 월지가 충이 되면 추진하는 일에서 갈등과 충돌이 심합니다. 월지 오행이 같은 경우는 오누이 궁합이라 하여 마음고생이 심한 궁합으로 봅니다. 또한, 월지가 충이되면 달맞이 궁합이라 하여 경제적으로 힘든다고 보기도 합니다.
[일간궁합]
일간의 궁합은 정신적인 부분에 해당하고, 부부간의 해로를 위해서는 일간의 궁합이 제일 중요할 수 있습니다. 일간 궁합이 좋으면 정신적인 동반자가 되어, 어려움이 생겨도 서로 간에 힘이 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생기면 서로간에 위로하면서 헤쳐나가는 유형입니다.
외모나 경제력, 학력 등에서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사람과 인연을 맺고 살아가는 부부가 이 유형에 속할 것입니다.
[일지궁합]
일지간의 궁합이 좋으면 현실적인 동반자가 되어 안락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부분에서 어려움이 생기면, 정신적인 동반자가 되기 힘들어 갈라서게 됩니다. 가끔 사업의 실패로 헤어지는 부부들이 이 유형에 속한다고 볼 것입니다.
[시주궁합]
시주궁합이 좋지 못하면 자식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부부간에 문제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고전적 궁합 이론
집안 어른들의 결정으로 혼인이 이루어지는 시기에는 띠궁합이나 연주궁합이 제일 중요할 수 있습니다. 띠궁합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이론이 삼합입니다.
삼합에는 해묘미 목국, 인오술 화국, 사유축 금국, 신자진 수국 등 4가지가 있습니다.
반응형
[결혼 연령의 띠별 나이조견표]
초록색 : 해(돼지띠:29세), 묘(토끼띠:37세), 미(양띠:33세)
붉은색 : 인(호랑이띠:38세), 오(말띠:34세), 술(개띠:30세)
흰색 : 사(뱀띠:35세), 유(닭띠:31세), 축(소띠:39세)
검정색 : 신(원숭이띠:32세), 자(쥐띠:28세), 진(용띠:36세)
위 띠별나이 조견표에서는 올해 2023년 기준으로, 28세부터 39세까지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띠를 색상별로 삼합을 표시해 두었습니다. 색상별로 보시면 4살씩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띠궁합에서 부부간에 삼합을 가지는 띠이면, 궁합을 보지 않아도 잘 살 수 있을 정도로 좋은 궁합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