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극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8. 2. 16:52

재극인

 

 재극인이란? 
재극인이란 재성에 의해 인성이 극을 받는 것으로,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으로 인해 인성인 학업이나 자신의 직책을 소홀히 하는 것이 됩니다. 다시말해 돈 욕심(재성)에 인간성(인성)이 상실되는 경우가 재극인입니다. 육친적으로는 부친으로 인해 모친이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재극인 조건
용신인 인성을 재성이 극하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재극인은 미래와 이상적인 사고를 하기에 앞서 돈을 벌어야 하는 경우라, 지금까지 계획하던 일들을 모두 중단하고 돈을 쫓아가는 경우가 됩니다. 지나치게 현실 지향적인 사고로 인해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나 아량은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나, 아무리 돈이 좋아도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는 것이 재극인입니다. 한편, 재성의 기운이 인성을 완전히 눌러버리는 경우는 탐재괴인이라 합니다. 탐재괴인의 명조에서는 재물로 인해 탈법, 범법을 할 수 있는 명조를 말합니다.
 
 재극인 영향
현실성이 강해 과정 보다는 결과만 중시하여, 도덕이나 규범을 무시하기 쉽습니다.
돈이나 이성에 대한 지나친 탐심으로 인해 구설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지나치다 보니 학업이나 본연의 업무는 소홀하기 쉽습니다.
공직자가 뇌물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재극인이 운에서 오게 되면 잘 다니던 직장은 이직을 하고, 자기사업을 하려 듭니다.
인성이 극을 받아 약해지니 상관이 강해지게 됩니다.
여명이면 부부간이나 고부간에 갈등과 불화가 따르게 됩니다.
남명은 부친과 처덕이 부족하고, 여명은 시모덕이 박합니다.
 
 재극인 예시

 

전형적인 재다신약이면서 무관성 사주입니다. 월지와 연주의 강한 재성이 토기인인 인성을 극하게 되는 명조입니다. 이렇듯 재성으로 인해 인성이 약해지면, 재물에 대한 탐심만 강해지게 되고, 현실적이고 계산적인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