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식신제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8. 1. 23:19

식신제살

 편관과 칠살
 일간이 편관을 제압할 수 있으면 편관이 되고, 일간의 힘이 약해 편관을 제압할 수 없으면 칠살이 됩니다. 일간이 편관을 제압하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명예를 소중히 하면서 결단력있게 행동하게 됩니다. 직업적으로는 군인이나 검찰, 경찰 등, 권력기관에서 힘을 행사하는 공직자가 되거나 오차를 허용하지 않는 첨단 산업직이나 의료계통 등에서 일하게 됩니다.
 
일간이 편관을 제압하지 못해 칠살의 공격을 받게 되면, 주변의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을 하게 되고, 다혈질적인 성향이 나타나 공격성과 난폭한 성정을 드러내게 됩니다. 당연히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직업의 이동변동이 잦고, 타인을 공격하거나 자해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식신제살의 조건
신약한 일간이 식신의 힘을 빌려, 편관을 제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신약하지 않는 경우는 일간이 강해, 편관이 길신이 되고, 그대로 편관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강한 일간이 편관을 식신으로 제살하게 되면, 유용하게 사용해야 할 관성을 못쓰게 만드는 경우에 속합니다. 
 
식신이 칠살을 제압하려면 식신이 어느 정도 힘을 가져야 하고, 살을 극복할 수 있는 궁위에 위치해야 합니다. 식신제살은 상환합살의 경우와 다르게 다소 거칠고 공격적인 행위에 속합니다.
 
 식신제살의 영향
.식신제살은 상관합살에 비해 그 방법이 다소 공격적이고 거칠어, 일간 자체의 삶도 힘이 듭니다.
.주변의 눈치를 살펴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성향을 드러냅니다.
 
 식신제살의 예시 명조
한신은 한나라를 세운 유방을 도와 천하를 통일한 중국 역사상 손꼽히는 명장입니다. 한신은 초년운이 약해 일찍 부모를 여의고, 떠돌아 다니면서 걸식을 했다고 합니다. 한번은 동네 불량배들이 겁장이라고 놀리면서 자신들을 칼로 베어보던가, 가랑이 사이로 기어가라고 약을 올리자, 다리 사이로 지나갔다고 합니다.
 
그 후 한신은 항우의 휘하로 들어갔지만, 인정받지 못하고, 유방의 진영으로 들어가 소하에 의해 발탁되어 대장군의 직위에 오르게 됩니다. 항우의 초나라 이외 주변국들을 모두 함락시켜, 뛰어난 전략가임을 입증시키게 됩니다. 
 
마지막 남은 초나라를 정복한 한나라의 유방에게 한신과 그의 강한 군사력은 경계의 대상이 됩니다. 한신은 자신을 천거한 소하의 속임수에 속아 사로잡히게 되고, 왕에서 강등을 당해 살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마음이 놓이지 않았던 유방에게 다시 붙잡혀, 유방의 아내 여태후에 의해 삼족이 몰살을 당하는 비운을 맞게 됩니다.
 
위 명조는 한나라의 명장이자 제나라와 초나라의 왕으로 지낸 한신의 사주로 알려 집니다. 유월의 신약한 일간 을목이 연간의 신금과 연지, 월지, 시지의 강한 칠살에 떨고 있는 형국입니다. 다행히 월간에 식신이 위치해 칠살을 대적해 보려하지만, 힘이 부족합니다.
 
[병신대운]
천간에 병화가 도움을 주지만, 식신 정화가 뿌리가 없는 격이라, 힘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연유로 초년에 불량배들과 대적하지 않고, 수모를 참고 가랑이 사이로 기어간 것이 아닐까 합니다. 식신제살은 본인이 수치를 감내하며 상대를 회유하거나, 강한 힘으로 상대를 제압해야 합니다.
 
[을미대운, 갑오대운, 계사대운]
월간의 식신 정화가 운에서 강한 뿌리를 얻게 되어, 천하를 호령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시기에 천하를 통일하고 제나라의 왕이 된 시기입니다. 원국의 강한 칠살은 초나라를 비롯한 주변국들로 모두 제압을 하여, 큰 공을 세우고, 왕의 지위까지 하사 받게 됩니다.
 
[임진대운]
대운 천간의 임수가 정임합을 하게 됩니다. 사주 전체를 보호하던 식신 정화가 사라지게 되고, 대운의 지지 진토는 원국의 유금과 진유합금으로 칠살의 기운을 배가 시킵니다. 이 운으로 인해 자신은 물론 자신의 가족과 삼족이 몰살 당하는 참극을 맞이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운으로 식신이 제살하는 경우 그 운이 끝나고 난 후, 상황을 잘 살펴야 합니다. 운에 의해 공이 세워진 경우, 그 운이 끝나면 모두 원점으로 돌아 갑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