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자사주(5)-부자가 많은 사주의 일반적인 특징들

 

 부자 사주의 일반적인 조건들
일반적인 부자의 경우 아래의 조건들을 어느 정도 갖춘 사주들이 많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신강한 사주가 식상생재가 되는 경우이고, 다음으로 신강한 사주가 재성이 강하거나 식상이 강한 경우도 포함됩니다. 특이한 경우는 재성이 전혀 없는 무재사주나 겁재가 강한 사주도 부자들이 많습니다. 
 
 신강한 사주
재성은 임자없는 재물로 일간이 소유하고 다룰 수 있는 힘과 능력이 있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자 사주의 첫번째 조건이 신강사주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약한 사주라도 운에서 인성과 비겁이 오면 충분히 재성을 취할 수 있는 힘을 갖출 수도 있습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일간무토가 득령, 득지로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신강한 일간 무토가 월간과 연간으로 식신생재하는 구조이나, 생성한 재물이 연주에 위치해 일간 무토가 소유하기는 힘든 명조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죽쑤어 개 준다]는 말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것입니다.
 
 식상생재사주
가장 일반적인 식상생재 사주입니다. 자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이 연간과 월간 인성의 생조를 받아 신강한 명조입니다. 이 명조의 경우 중년 이후부터 식신생재하는 자수성가의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노력의 결과물인 재성이 시간과 시지에 위치합니다. 시간의 병화는 일간이 직접 취득할 수 있는 재물에 속하고, 시지의 정재 오화는 일지와 인오술 반합을 이룹니다. 따라서, 재물의 누수없이 오직 일간 임수가 독차지하는 좋은 흐름으로 봅니다.   
 
 재성이 강한 사주
미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이 득령하고 득세하여, 신강한 명조입니다. 겁재인 월지 미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겁재격인 명조로, 겁재의 기운도 아주 강합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 식상운이 오는 시기에 크게 재물을 취할 수 있습니다.
 
 겁재가 강한 사주
겁재의 경우 포부도 크고, 투쟁력, 경쟁력이 상당히 강합니다. 재물에 대한 욕심이 또한 대단해, 일확천금의 횡재수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예시는 바로 위 [재성이 강한 사주]에서 보시면 됩니다.
 
 재성이 없는 사주
무재사주의 특징은 재물에 대한 기준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물에 대한 일정한 기준이 없다보니,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재성에 대한 기준이 없다는 것은 재물의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경우라, 오히려 큰 부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비겁이 강한 무재사주는 강한 추진력과 투지로, 일확천금이 가능합니다. 또한 겁재가 강한 경우는 비겁보다 재물에 대한 욕심이 대단할 수도 있습니다.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뱡화일간으로, 득지와 연간 을목의 생조를 받지만 신약한 정관격 남명사주입니다. 그런데 위명조의 경우 식상은 대단히 강합니다. 식상이 강한데 재성이 없으니, 할일은 많으나 결실이 없는 경우도 해당합니다.
 
그러나, 21세 부터 40세까지인 [신유대운], [갑신대운]은 천간으로 인성, 지지로는 재성운이 옵니다. 천간의 인성이 부족한 일간의 힘을 생조해 주어 신강함 명조로 만들고, 재성이 오는 운이라 크게 발복하는 운이 됩니다.
 
 겨울 태생의 사주
겨울태생의 명조는 추운 겨울을 이겨내기 위한 인내심과 끈기가 대단하다고 봅니다. 또한, 겨울이라는 게절자체가 모든 활동을 멈추고 재물을 축척하는 기운일 수도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해, 자, 축월에  태어난 사람들이 부자로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호, 괴강 사주
일주가 괴강이거나 백호인 명조 또는 원국에 백호살이나 괴강살이 강한 사람의 경우, 우두머리 기질이 강하고 승부욕이 강해, 부자로 살아갈 확율이 높다고 봅니다. 더구나, 백호살이나 괴강살은 지지가 토기운인 진, 술, 축, 미로 고지에 해당해 그 자체로 재물의 창고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