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자사주(4)-부자사주로 알려진 식상생재 사주

 

식상생재 사주
식신이나 상관으로 재성을 생조하여 부자가 되는 사주를 말하며, 가장 보편적이고 잘 알려진 부자사주입니다.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월지가 왕지인 유금이니 월지 자체의 십성인 정인격인 명조입니다. 월간의 기토는 일간 임수를 극하는 대신 앉은자리 유금을 생조하고, 일간 임수는 일지 식신을, 일지는 시주의 식상을 생조합니다.
 
전형적인 식상생재의 명조입니다. 더구나, 시간은 일간 바로 옆에 위치하고, 시지는 일지와 인오술 반합의 관계입니다. 연간에 강한 비겁이 위치하나 식상생재로 만들어진 결과물은 일간 임수가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명조입니다.
 
 
결실이 부족한 식상생재 
인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월간의 임수가 일간을 충하는 대신 앉은자리 인목을 생조합니다. 월주부터 시주까지 잘 유통되는 구조입니다. 일간 병화가 식신인 일지 술토를 생조하고, 일지가 시간의 시지의 편재 신금을 생조합니다.
 
그러나, 일간의 노력의 결과물인 시지 편재 신금은 일간이 독차지 하기는 어렵습니다. 일간이 힘들여 만든 재물은 비겁인 시간의 병화가 먼저 차지하는 모양새입니다. 이 경우 신금은 일간의 재물이면서 아내도 됩니다.
 
재물은 물론, 아내까지도 친구에게 빼앗길 수 있는 명조라, 재성을 잘 관리해야 하는 명조일 수 있습니다. 
 
식상생재가 어려운 사주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연월간의 인성이 일간을 금생수로 생조하여 일간이 힘이 넘칩니다. 일간 계수가 시주의 식신을 수생목으로 생조하고, 시주의 식신이 일지 정재인 사화를 생조하여 식신생재가 잘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한겨울의 습목인 을목은 정재인 사화를 제대로 생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명조의 경우는 운에서 갑목이나 인목이 오는 경우라야 제대로 식신생재가 된다고 볼 것입니다. 
 
이처럼 같은 식상생재로 보이드라도 사주의 구성 형태에 따라 많은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