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자사주(2)-재물운이 오는 시기와 십성의 특징

 

1.십성의 기준
사주팔자는 명주가 태어난 연,월,일,시를 간지로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각 간지는 천간과 지지로 나뉘게 되고 태어난 날의 간지  중에서 천간이 일간으로 명주 자신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모든 십성은 일간을 기준으로 생과 극관계를 따져 표시하게 됩니다.
 
2.십성의 특징
1).비견과 겁재
일간과 오행이 같은 경우로 음양도 같으면 비견, 음양이 다르면 겁재라고 합니다. 비견과 겁재는 일간과 오행이 같은 경우라, 일간의 힘을 소진시키는 식상이나 재성, 관성에 대해 함께 대처해 나가는 역할을 하는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와 같습니다.
 
2).편인과 정인
일간을 생조하는 오행을 말하며, 일간과 음양이 같으면 편인, 다르면 정인이 됩니다. 일간이 힘들 때 힘을 돋우어주는 모친이나 윗사람 등이 해당합니다.
 
3).식신과 상관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으면 식신, 다르면 상관이 됩니다. 일간은 식상에 대해 자발적이면서 계산적이지 않고 무조건적인 봉사를 합니다. 힘과 노력이 들어가지만 안정되고 만족스러운 베품으로, 후회나 감정의 응어리가 없는 순수한 봉사입니다.
 
4).편재와 정재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으면 편재, 음양이 다르면 정재가 됩니다. 재성은 주인없는 재물을 자신의 것으로 취하려는 욕심이나 욕망을 나타냅니다. 자발적인 노력이지만, 현재가 아닌 미래를 위한 활동일 수 있고, 끝없는 탐심으로 인해 힘의 균형을 잃거나 건강을 상하기 쉽습니다.
 
5).편관과 정관
관성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으면 편관, 다르면 정관이 됩니다. 강제적이면서 자존심과 체면을 상하면서 끌려다니는 직장생활이나 손님접대 같은 봉사 활동일 수 있습니다.힘의 소모가 대단하지만, 참고 견디면 적절한 보상과 명예가 주어지게 됩니다.  
 
 
2.재성을 취하려면
비겁이나 인성의 도움을 받는 강한 일간이라야 재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재성을 다룰만한 힘이 부족한 경우는 재성을 취하기는 커녕, 건강을 상하게 되거나 가지고 있던 재물도 잃게 되기 쉽습니다.
 
 
3.재물운이 오는 시기
1).잔병치레가 없어지고 건강해지는 시기가 됩니다.
2).거주지나 직장의 이동, 변동 등 환경적인 변화가 따릅니다.
3).자신을 어렵게 하던 인간관계는 정리되고, 도움을 주는 귀인이 찾아오게 됩니다.
 
4).남명의 경우 재성이 재물도 되지만, 여자운도 됩니다. 자신 주변에 여자가 생기기 시작하면 재물운이 온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여자에 빠져 지내게 되면, 찾아온 재물운이 모두 여자에게 소진되어 남는 재물이 없는 결과가 되기 쉽습니다.
 
갑자기 찾아오는 재물운에는 이성운도 함께 오는 관계로, 유흥이나 여자 문제로 세월을 내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5).여명의 경우는 고부간에 갈등 관계가 해소되고, 부친의 건강에 진전이 따르게 됩니다.
  
 
4.운을 좋게 바꾸려면
기부같은 선행으로 음덕을 많이 쌓고, 등산이나 독서 등으로 자신을 수양하고 심신을 단련하는 것이좋습니다. 
 
산책이나 조깅, 등산 등은 자신의 체력을 기르는 것으로 비겁을 강화하는 것이 됩니다. 아울러 독서나 기도 등, 수양은 인성을 강화하는 것이 되고, 기부나 선행은 식상을 키우는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