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도식-편인도식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7. 27. 00:14

도식-편인도식

 

도식(食)이란?
도倒 : 넘어질도, 넘어지다, 반대로 되다, 뒤집다, 실패하다, 망하다 등으로 풀이되고,
食 : 밥식, 먹을 식으로 밥이나 음식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도식은 밥그릇을 엎는다는 의미로도 쓰이며, 원국의 식신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없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식신은 편인의 극으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 편인도식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도식작용의 조건
.신강사주
일간에게 유용하게 쓰여야 할 식신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없는 경우이므로 일간이 신강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신약한 사주에서는 식신이 기신에 속하므로 기신을 제압한 경우는 도식작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식신이 희신
신약한 사주에서 식신은 기신, 인성은 희신에 해당합니다. 기신을 제압하는 편인의 작용을 도식이라 하지는 않습니다. 
 
도식작용의 영향
식신은 일간의 생계 수단이나 생산 활동에 속합니다. 도식 작용으로 인해 생계 수단이나 활동이 막흰 경우가 되니 의식주에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추진하는 일에서는 뜻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더물어 좌절하기도 쉽습니다. 
 
참고로, 여명의 경우는 식신은 자식에 해당되어 자식과의 인연과 정이 부족할 수도 잇습니다.  특히, 일지에서 투간한 식신이 도식을 당하면 수명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도식작용 예제
인월에 태어난 병화 일간이 일지 오화에 뿌리를 두고 있어 매우 신강한 명조입니다. 신강한 명조는 식상과 재성으로 연결되어야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식신인 무토를 향해야 합는 데 월간의 편인 갑목의 극을 받고, 앉은자리 신금은 월지 인목과 충이라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이렇듯이 식신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도식이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