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2)-건록격,전록격,귀록격,양인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9. 3. 14:57

격국론(2)-건록격,전록격,귀록격,양인격

 

 건록격(建祿格) 
월지가 12운성의 건록에 해당하는 경우 건록격이 됩니다. 간단히 말해 월지가 비견인 경우가 해당합니다. 
비견격과 유사한 경우이지만, 건록격은 천간에 투출과는 무관하게 일간과 월지 자체만으로 판단합니다.
 
 
월지가 일간과 같은 비견인 경우라 일간의 힘이 강한 신강한 명인 경우가 많고, 비견격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강한 추진력과 독립심과 자립정신이 강해 자수성가의 타입으로 보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가까운 사람들과 불화하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강한 명조이니 재성을 용신으로 하면 유리하며, 사주원국에 관성이 있으면 좋지 못하다고 보기도 합니다.
 
 전록격(專祿格) 
일지가 비견으로 12운성의 건록에 속하는경우가 전록격이 됩니다.  갑인일주, 을묘일주, 경신일주, 신유일주 등 4가지의 경우가 해당합니다.
 
일지가 비견이라 간여지동에 속하는 경우에 해당하며,  건록격과 유사하게 원국에 관성이 있으면 좋지 못하다고 봅니다. 또한 원국이나 대운에서의 형,충이나 원진을 꺼리게 됩니다. 
 
 귀록격(歸祿格) 
시지가 12운성의 건록에 속하는 경우입니다. 건록격이나 전록과 같이 시지가 비견인 경우가 해당하지만, 을목일간이 묘시에 태어나면 기사시로 시상편재격이 성립되고, 병화일간이 사시에 태어나면 계사시생으로 시상정관격, 신금일간이 유시에 태어남 정유시로 시상편관격이 되어 제외합니다.
 
갑일인시
정일오시
무일사시
기일오시
경일신시
임일해시
계일자시가 해당합니다.
 
귀록격은 노년의 복록이 크로 자녀운이 좋다고 봅니다. 그러나, 사주에 관살이나 효신(편인)이 있거나 재성이 없는 것은 꺼리게 되고, 시지를 충하거나 연간이나 일간 또는 월간이나 일간이 같은 것은 꺼린다고 보기도 합니다.
 
 
 
 양인격(陽刃格) 
월지가 12운성의 제왕에 해당하는 경우가 양인에 속합니다. 일간은 양간이면서  월지가 겁재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겁재격과 유사하지만, 지장간의 투출 여부와는 무관하게 적용됩니다. 양인격의 경우는 성격이 과격하여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