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격국론(11)-괴강격,합록격,형합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2. 10. 2. 16:30

격국론(11)-괴강격,합록격,형합격

 괴강격 
일지가 괴강인 무진,경진,임진,무술,경술,임술일주를 말합니다. 총명하면서도 강인한 기운을 가져 다름 사람들을 제압하는 우두머리의 성향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명예를 중시하고 문무를 겸비한 직업에 종사하기 쉽다고 봅니다.
 
괴강격의 명조는 자기주장이 강하고, 다소 난폭한 면모도 가진다고 봅니다. 여명의 경우는 남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부부간에 불화하기 쉽다고도 봅니다. 일주가 괴강이면서 신약한 경우는 괴강의 힘에 눌려, 힘든 삶을 살기 쉽습니다. 
 
일주가 읾진이라 괴강격이 된 명조입니다.
 
 
 합록격 
무토일간이나 계수일간이 경신시에 태어난 경우 합록격으로 봅니다. 합록격이  이루어지면 관록이 많아 높은 관직에 오른다고도 봅니다. 그러나 원국에 천간으로 무토, 기토, 경금이 투출하거나 지지로, 인목과 신금이 오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당연히 무토,기토,경금이나 지지의 인목, 신금이 운에서 와도 좋지 못합니다.
 
무토일간이 시주에 경신을 둔 경우는 합록격이 됩니다.
 
 
 형합격 
계수일간이 인시에 태어난 경우가 해당합니다. 그러나, 계축일주, 계사일주, 계미일주는  진격으로 보지 않습니다. 계축일주와 계미일주는 일지가 편관이고, 계사일주는 지장간에 관성이 있어 파격으로 봅니다. 따라서 형합격의 경우, 원국에 경금과 무토나 기토, 지지의 사화나  신금은 꺼리게 됩니다.
 
계수일간이 갑인시에 태어난 경우라 형합격이 됩니다. 형합격은 무관으로 출세한다는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참고 : 플러스운세력
http://unse.sajuplus.net